블랙 위도우
감독 케이트 쇼트랜드
출연 
스칼렛 요한슨, 플로렌스 퓨, 레이첼 와이즈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나타샤에게 바치는 마블의 헌사
★★★
히어로 영화가 주는 장대한 스펙터클보다는 첩보 액션물이 주는 특유의 긴장감이 돋보인다. 인간인 블랙 위도우가 가진 능력의 한계에 대한 우회가 아니라 그가 가진 타격감 넘치는 액션에 중점을 두었기에 가능한 방향성이다. 레드룸으로 대표되는 갇혀 있는 모든 이를 위한 구원의 영화이자, 어벤져스로 기억되는 유사 가족의 연대와 성장담이다. 여성의 활약을 온전하게 담아내 여성이 구원의 대상이 아닌 주체적인 존재로 그려낸 점도 반갑다. 여성 히어로 솔로 무비의 정점을 이제라도 만난 점이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블랙 위도우만의 이야기가 세상에 나오는 데까지 10여 년의 세월이 걸린 점은 아쉽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피해자에서 생존자로, 구원의 연대가 쓴 영웅서사시
★☆
늦었지만 <블랙 위도우>에서는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빈 공간으로 남겨져 있던 나타샤(스칼렛 요한슨)의 내면으로 들어간다. 블랙 위도우가 된 뒤에도 가지고 있는 죄책감과 그늘의 정체가 설명되는 동시에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자신을 희생하면서 떠난 그가 어째서 그러한 위대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보여준다. 여기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여성들의 연대다. 나타샤는 스스로 학대받은 여성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데 자신처럼 학대받은 여성들을 구하면서 가능했다. 토르처럼 날 때부터 신도 아니고 아이언맨 같은 억만장자나 헐크 같은 초인이 아닌데도 블랙 위도우가 영웅이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나타샤, 아이덴티티
★★★☆
블랙 위도우의 마지막 순간은 <엔드게임>에서 이미 공개됐고, <엔드게임> 이후를 그린 <스파이더맨: 파 프럼 홈>까지 나온 상황에서 온전히 나타샤 헌정 영화로만 그리기엔 고민이 있었을 것이다. 흩뿌려놓은 떡밥들을 회수하는 것만큼이나, MCU 페이즈4의 첫 포문을 여는 작품으로서 향후 세계와의 연계성도 염두에 둬야 하니 말이다. 자연스럽게 <블랙 위도우>는 차기 주자의 데뷔 무대로서도 중요하게 기능한다. 블랙 위도우에만 집중하길 원했을 팬들에겐 다소 성에 차지 않은 이별식일 수 있는데, 다행이라면 새로 투입된 플로렌스 퓨의 매력이 워낙 출중해 의외의 재미를 선사하는 지점들이 있다. 빌런의 화력이 세지 않은 건 아쉬운 부분. 그러나 블랙 위도우의 목표가 복수보다 구원에 찍혀 있다는 점에서 이별에 대처하는 마블의 자세가 충분히 읽힌다. 어쨌든, 그토록 원했던 블랙 위도우의 솔로 무비를 마지막으로 스칼렛 요한슨을 보낼 수 있어 다행이다. 그동안 수고했어요.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언니는 멋지다
★★★☆
<아이언맨 2>(2010)에 첫 등장한 블랙 위도우 캐릭터의 솔로 무비를 만나기까지 10년이 걸렸다. 이제야 혹은 때늦은 만남이라는 생각을 잊게 만들 정도로, 온전히 블랙 위도우의 이야기로 채워진 영화는 필요불가결한 역할을 한다. 성긴 구성과 도식화된 구조를 부정할 수는 없으나 나타샤 로마노프라는 인물을 파고들어 여성, 가족, 히어로 영화의 원형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스칼렛 요한슨의 합당한 액션과 플로렌스 퓨, 레이첼 와이즈, 데이빗 하버의 역할 분담이 유종의 미를 거두는 데 일조한다.

블랙 위도우

감독 케이트 쇼트랜드

출연 스칼릿 조핸슨, 데이빗 하버, 플로렌스 퓨, 레이첼 와이즈

개봉 2021.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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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립 투 그리스
감독 마이클 윈터바텀
출연 
스티브 쿠건, 롭 브라이든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집으로 향하는 마지막 여정

<트립 투 그리스>는 <트립 투 잉글랜드>를 시작으로 10년간 이탈리아, 스페인을 돌며 여행한 시리즈에 걸맞은 마무리다. 영국의 코미디 배우 스티브 쿠건과 롭 브라이던의 수다와 성대모사, 미식으로 점철된 영화는 그리스에 이르러 신화를 따라간다. <오디세이> 속 영웅 오디세우스가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을 뒤밟는 이들의 여행 역시 이번을 끝으로 집으로 향하게 되는데, 실제와 극이 경계 없이 섞여든다. 우연히 난민 출신 배우를 만난 난민캠프를 방문하고, 아버지의 임종과 파트너와 함께 하는 기쁨이 교차한다. 오랜 기간 지속된 시리즈인 만큼 세월의 흐름을 느끼며 늙어간 두 배우가 현재 느끼고 있는 삶의 고통과 아름다움이 그리스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여행은 다시 돌아가기 위한 것
★★★
영국배우 스티브 쿠건과 롭 브라이든의 미식 여행기 <트립>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 잉글랜드에서 시작해 이탈리아, 스페인에 이어 그리스에 이르기까지 두 배우는 10년의 여정을 회고한다. 시리즈마다 각 지역의 빼어난 풍광과 음식이 등장하고, 두 주인공의 성대모사와 재기 넘치는 입담이 곁들여지는 방식은 이번에도 동일하다. 시리즈를 이끌어온 마이클 윈터바텀 감독은 트로이부터 이타카까지 오디세우스의 발자취를 되짚는 여행에 난민, 아버지와 아들, 가족이라는 화두를 끼워 넣어 단순히 먹고 즐기는 여행기 이상의 의미를 부여한다. 엔딩을 보면 이들의 다음 행선지가 궁금해진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
★★★
스티브 쿠건과 롭 브라이든의 네 번째 여행. 이들의 여행에 몇 번 동승했는가에 따라 감흥은 갈릴 수밖에 없다. <트립 투 그리스>로 이 시리즈를 처음 접했다면, 두 중년 남자의 농담 따먹기 힐링 영화에 그칠 수 있다. 반면 10년간 여정을 함께 해 온 이들이라면? 지난 세월의 풍광들이 달려오며 시간이 안긴 변화를 새삼 돌아보게 한다. 이 시리즈가 구사하는 전략은 우리로 치면 나영석 PD 삼시세끼와 같은 것이다. 즉 비슷한 포맷을, 배경만 바꿔가며 치른다. 이번에도 로컬 음식과 수다와 유명 배우 성대모사가 거침없이 오간다. 다만, 삶의 두 가지 이면을 교차시킨 후반부는 시리즈의 마지막 편에 어울리는 여운을 안긴다.

트립 투 그리스

감독 마이클 윈터바텀

출연 스티브 쿠건, 롭 브라이든

개봉 202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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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임파서블: 루벤 
감독 밀로라드 크르스틱
출연 
가브리엘라 하모리, 이반 카마라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애니메이션에 한계란 없다
★★★☆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창작에 불가능은 없다고 선언하는 컷의 향연이 펼쳐진다. 국내 제목은 동명의 블록버스터 시리즈를 연상시키는데 아트 애니메이션과 케이퍼 무비가 만난 독특한 장르 애니메이션이다. 꿈에서 명화 속 주인공들에게 시달리는 예술치료 심리사가 명화를 훔치는 조직에 가담해 트라우마를 극복한다는 설정부터 흥미를 자극한다. 피카소, 고갱, 마네, 호퍼, 보티첼리, 앤디 워홀 등 유명 화가의 작품들을 그대로 모사하지 않고 캐릭터 요소로 활용하며 재치 있게 부활시켰다. 영화 팬들에겐 고전 영화들에 대한 오마주를 찾는 보너스 같은 재미까지 안긴다.

미션 임파서블: 루벤

감독 밀로라드 크르스틱

출연 가브리엘라 하모리, 이반 카마라스

개봉 202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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