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종
감독 반종 피산다나쿤
출연 
나릴야 군몽콘켓, 싸와니 우툼마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당신의 믿음은 어떤 모습인가
★★★
동남 아시아의 샤머니즘 세계관과 끈적하고 습한 여름 기후, 저주가 결합한 결과는 기괴한 지옥이다. <랑종>은 인물에게 일어나는 일을 대물림과 업보의 차원에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풀이보다는 금기라고는 존재하지 않는 듯한 장면 묘사들에 더 치중한 인상이 두드러진다. 특정 대목부터는 거의 폭주기관차처럼 내달린다. 영화가 취한 파운드 푸티지 형식 역시 면밀한 관찰보다는 관음의 욕망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호러라는 장르성 안에서 이 모든 묘사가 용인 가능한 것인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다만 핵심은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는 질문 자체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우리가 이 영화에서 지금껏 지켜본 것은 무엇인가. 인간의 믿음은 무엇이고 얼마나 확고한가. 그 믿음은 현혹이 아님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현혹에만 몰두
★★★
나홍진 감독의 괴작 <곡성>(2016)과 비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영화다. 나홍진 감독이 기획과 제작, 시나리오 원안까지 제공했으니 연출을 맡은 태국 호러 감독 반종 피산다나쿤은 <랑종>이라는 미끼를 창작의 도약대로, 관객은 오랜만에 호기심을 솟구치게 하는 대상으로 기꺼이 받아들이고자 했을 것이다. 한국과 태국 합작이라는 면에서도 시도는 훌륭하나 결과물엔 아쉬움이 따른다. 태국 무속 신앙과 태국 시골의 이국적인 풍광이 빚어내는 공포의 기운은 충분히 음습하다. 그러나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을 효과적으로 차용하지 못하고, 캐릭터 묘사와 높은 표현 수위에선 공포를 조성하는 수단이 아니라 자극제로만 기능한다는 지적을 피해갈 수 없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명과 암'인 나홍진이라는 (거부할 수 없는) 미끼
★★★
<곡성>의 세계관을 태국으로 옮겨 <블레어 위치> <파라노말 액티비티> 기법으로 찍은 영화. 나홍진과 반종 피산다나쿤, 두 감독의 특징이 융합돼서 상승효과로 이어진 것 같지는 않다. 나홍진의 DNA와 그런 나홍진의 능력치를 곁눈질하는 반종 감독의 연출이 뒤섞여 고르지 못하게 발현된 부분들이 많다. 더 정확히 말하면, 나홍진의 야심을 대신하기엔 연출이 그 깊이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도입부는 늘어지고, 충분히 돌보지 못한 인물의 등·퇴장이 주제의 깊이를 갉아먹는데, 좀비까지 끌어안은 마지막 난장은 힘을 준 티를 너무 내고 있어서 감정을 오히려 후퇴시킨다. 그래 뭐, 주제 의식이고 캐릭터고 뭐고, 뭣이 중헌디 공포 영화는 무서우면 장땡이지, 그래서 무섭니? 라고 묻는다면 (개인적인 감상은) “글쎄.” 폭력적이고 엽기적이고 관음적인 장면들이 공포로 나아가지 못하고 딱 거기에 머물러 자극만을 남긴다. 무서운 것과 자극적이어서 뒤숭숭한 건 엄연히 다르니까.

랑종

감독 반종 피산다나쿤

출연 나릴야 군몽콘켓, 싸와니 우툼마

개봉 202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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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필리아
감독 클레어 맥카시
출연 
데이지 리들리, 조지 맥케이, 나오미 왓츠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햄릿>의 여성 캐릭터들이 만드는 반전극
★★★☆
셰익스피어 비극 <햄릿>을 오필리아의 시점에서 재해석한 시대극. 원작에서 햄릿의 연인이었던 비련의 오필리아를 운명에 굴복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삶과 사랑을 쟁취하려는 진취적 캐릭터로 재탄생시켰다. 햄릿의 어머니인 거트루드 왕비를 오필리아의 대척점에 배치해 젊음과 삶에 대한 욕망과 갈망, 시기와 질투심이라는 격렬한 감정 반응을 일으키는 점이 흥미롭다. 중후반부 각색은 원작에 대한 주관에 따라 평가가 나뉘겠지만, 영화에서 주도권을 쥔 <햄릿>의 두 여성 캐릭터가 어디까지, 어느 정도로 주체성을 드러내는지를 지켜볼 만하다. 에버렛 밀레이의 그림 <오필리아>(1852)의 이미지를 재현한 데이지 리들리를 비롯해 왕비 역의 나오미 왓츠, 햄릿 역의 조지 맥케이, 클로디어스 역의 클라이브 오웬이라는 캐스팅의 조화가 막강한 흡인력으로 작용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새롭게 적어 내려간 오필리아
★★★
고전 햄릿의 큰 틀은 훼손하지 않으면서, 곳곳에 오필리아의 흔적을 새롭게 새겼다. 가련한 인물로 기록돼 있던 오필리아에 새로운 피와 살을 부여하는 데 성공한다. 왕비 거트루드 역시 분량 확보와 함께 입체감을 입었다. 주변부에 머물러 있던 고전 속 여성 캐릭터들에 새로운 서사를 달아주는 건 영화가 가져다주는 선물이다. <스타워즈>로 유명한 데이지 리들리 캐스팅은 여러모로 전략적으로 보이는데, 오필리아의 이미지 전복을 전방위적으로 돕는다. 획기적인 캐릭터 비틀기에 비해, 새로 상상해 낸 이야기의 독창성은 아쉬운 편.
 

오필리아

감독 클레어 맥카시

출연 데이지 리들리, 나오미 왓츠, 클라이브 오웬, 조지 맥케이

개봉 202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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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
감독 도이 노부히로
출연 
아리무라 카스미, 스다 마사키, 키요하라 카야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현실감 넘치는 사랑의 생로병사
★★★☆
연애의 막강한 적, 그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설레던 마음을 변색시키고, 너 아니면 안 될 것 같았던 마음을 식게 하고, 함께 하는 순간에 권태를 안긴다.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는 시간과 함께 변모하는 사랑의 생로병사를 현실감 있게 담아낸 영화다. 누구나 아는 감정이기에 다가서기 쉽지만, 누구나 알기에 건드리기 쉽지 않은 소재. 영화는 연출자가 부여한 정서적 깊이와 배우들의 호연에 힘입어 폭넓게 소구 될 보편성을 획득한다. 권태기에 접어든 줄 알았던 일본 멜로 영화가 아직 살아있음을 알려주는 꽃다발 같은 영화이기도.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

감독 도이 노부히로

출연 아리무라 카스미, 스다 마사키, 키요하라 카야, 호소다 카나타

개봉 202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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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대로 혼자서 간다 
감독 오키타 슈이치
출연 
다나카 유코, 아오이 유우, 히가시데 마사히로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마지막은 언제나 일인분의 삶

남편과 사별한 뒤 혼자가 된 모모코(다나카 유코/아오이 유우)는 과거와 현재, 환상과 실재의 경계를 지워간다. 그는 정략결혼을 피해 도망 온 도시에서 신여성이 될 거라고 했지만 사랑하고 결혼하면서 독립의 꿈은 잊을 수밖에 없었다. 노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혼자가 되었지만 집안은 엉망이고 정신도 들락날락한다. 결코 아름답다고 할 수 없는 그 일인분의 삶을 모모코가 자신의 방식대로 살아내기로 결심하는 순간, 한숨과 넋두리 같던 영화는 힘을 가진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나이 듦을 응원하는 영화
★★★
63세의 나이로 데뷔해 아쿠타가와상을 받은 와카타케 치사코의 동명 소설을 영화로 옮겼다. 오키타 슈이치 감독은 남편과 사별 후에 혼자 생활하는 74세 여성 모모코 씨의 일상에 독특한 상상과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부여한다. 주인공이 과거를 돌아보는 방식이 젊고 어린 시절의 자신을 비롯해 과거의 인물들과 나누는 대화 형태여서 기발한 감흥이 일어난다. 추억과 회한에 잠기기도 하고, 자유와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주인공의 머릿속 세계를 펼쳐놓듯 영화는 잔잔하면서도 역동적이다.

나는 나대로 혼자서 간다

감독 오키타 슈이치

출연 다나카 유코, 아오이 유우, 히가시데 마사히로

개봉 202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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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패밀리
감독 숀 시스터나
출연 
조 판톨리아노, 웬디 크로슨, 폴라 브랜카티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트립  이탈리아
★★☆
자동차 회사 CEO였지만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기 위해 회사를 그만둔 남자는 고향인 이탈리아로 돌아와, 할아버지가 남긴 포도 농장을 다시 일군다. ‘인생 이모작 대한 낭만적인 드라마인 <와인 패밀리>, 바쁘게만 살아온 과거를 돌아보며 비로소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은  남자의 이야기다.  과정에서 잉마르 베리만의 <산딸기>(1957) 연상시키는, 과거를 반추하는 주인공의 에피소드들이 삽입된다. 모든 일이 순순히 풀려나가는, 긴장감은 없는 드라마. 주인공 남자를 어디서  듯하다면 맞다. 악당 전문 배우였고 <매트릭스>(1999)에서 사이퍼였던  판토리아노다.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회복과 희망의 포도밭
★★☆
와인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되찾으려는 중년과 그의 가족 이야기변호사이자 자동차 회사의 경영자로 성공인 삶을 누리던 주인공이 하루아침에 고향인 이탈리아 작은 마을로 돌아가 와인을 만드는 과정을 코믹하게 그렸다화면 가득 펼쳐지는 이탈리아 남부 아체렌자의 아름다운 풍광과 포도밭의 정경시골 마을의 소박한 정서가 이국적이면서 따뜻한 분위기를 빚어낸다와인을 인생에 빗댄 와인 소재 영화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주제와 구성이나 가족 소동극의 소소한 재미가 알알이 터진다.

와인 패밀리

감독 숀 시스터나

출연 웬디 크로슨, 조 판톨리아노, 폴라 브랜카티, 마르코 레오나르디

개봉 202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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