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벨만스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미셸 윌리엄스, 폴 다노, 세스 로건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시네마 천국 혹은 인생
★★★★☆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마냥 영화가 좋았던 소년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잠시 영화를 떠나지만 성인이 되어선 결국 영화 만드는 일을 하게 되는 과정을 담는다. 영화에 대한 낭만적 찬가만은 아닌, 희로애락을 담은 성장영화이자 거장의 자화상이다. 그에게 영화는 현실의 도피처였고 구원자였으며 결국 인생이었다. 이젠 노인이 된 감독이 젊은 시절로 돌아가 인생의 지평선에 대해 자문하는 영화. 마지막의 카메오 신은 영화를 마무리하는 강렬한 엔딩이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잊히지 않는 모두의 꿈, 영화
★★★★☆
한 가족의 가장 내밀한 시간들과 소년이 손에 쥔 8mm 카메라 그리고 그가 바라보는 뷰파인더 너머를 무대로 삼은 <파벨만스>는 아름답다. 나아가 ‘영화 그 자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평범한 얼굴을 한 가족 드라마의 외피 안에서 성장한다는 것의 의미, 영화를 향한 사랑과 예술의 본질까지 꿰어내는 작품이다. 세상의 모든 ‘그럼에도 불구하고'에 맞서 영화라는 욕망의 가시밭길을 걷도록 만든 그 모든 것들에 대하여. 그리고 필름의 숨결과 스크린이 가진 마술적인 힘에 대하여. 마지막 장면은 반세기가 넘는 시간을 영화 곁에서 살아왔지만, 여전히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필름메이커의 의지를 더없이 사랑스럽게 전한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무언가에 평생을 건 사람의 변함없는 마음을 확인하는 일은 이토록 벅차다. 스필버그의 신작 발표가 앞으로 딱 반세기 동안만 꾸준하게 더 이어진다면 얼마나 좋을 것인가.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로 영사하는 영화의 힘
★★★☆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자전 영화인 만큼 당연히 그가 어떻게 영화와 사랑에 빠졌고, 얼마나 영화를 사랑하는지 소년 샘(가브리엘 라벨)을 통해 보여준다. 처음 영화관에서 맛본 매혹과 그것을 갖기 위해 찍던 홈무비, 장르 문법을 체화한 습작들까지 샘의 영화 만들기는 즐거움을 동력 삼은 듯 보이지만 그는 이내 영화가 포착할 수 있는 진실의 위력을 알게 된다. 그로 인해 영화를 포기하지만 가장 어두웠던 시기에 그를 수렁에서 건져낸 것도 영화다. 다시 카메라를 잡고 필름을 자르고 붙이며 샘은 깨닫는다. 진실을 담을 수도, 거짓을 영광으로 포장할 수도, 사람들의 감정을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도 있는 영화의 힘을. <파벨만스>는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믿고 있는 영화의 힘과 본질을 영사한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스티븐 스필버그의 새로운 대표작
★★★★☆
성공한, 혹은 거장 감독들이 통과의례처럼 자전적 영화를 만든다. 일흔 중반이 넘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꽤 뒤늦게 동참한 셈이다. 이 영화를 보면 명감독이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통찰하고 관조할 수 있는 적기에 만든 최고작이라는 데 동의할 것이다. 부모와 함께 극장에서 영화를 처음 본 후부터 소년은 영화라는 “잊히지 않는 꿈”을 꾸고 성장하면서 그 꿈을 함께 나누는 법을 체득한다. 각본가 토니 커쉬너, 음악감독 존 윌리엄스, 촬영감독 야누스 카민스키 등 스필버그의 오랜 동료들과 협업이 빚어낸 아름다운 가족 영화이기도 하다. 배우들의 호연도 인상 깊은데, 스필버그의 자전적 캐릭터를 연기한 가브리엘 라벨은 발견이라 할 만하다. 영화사와 개인사를 아우르는 의미 있는 작품이고, 완성도 높은 수작이 올해 열린 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관에 그쳐 두고두고 아쉬울 듯하다. 

파벨만스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미셸 윌리엄스, 폴 다노, 세스 로건, 가브리엘 라벨

개봉 2023.03.22.

상세보기

모나리자와 블러드 문
감독 애나 릴리 아미푸르
출연 전종서, 케이트 허드슨, 크레이그 로빈슨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밤을 걷는 초능력 소녀
★★★
<밤을 걷는 뱀파이어 소녀>(2014)에서 이미 경험했듯 애나 릴리 아미푸르 감독의 세계는 깊은 밤과 초현실적 여성 캐릭터가 어우러진 과감한 풍경이다. 정신병원을 탈출한 소녀가 밤거리에서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만나고, 그 거친 세상에서 생존하며, 결국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았는데 사실 이야기보다는 그 기괴하고 전복적이고 B무비스러운 분위기가 중요한 영화다. 전종서가 주인공을 맡았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밤의 광기를 내달리는 롤러코스터
★★☆
밤의 광기와 불온한 상상을 내달리는 롤러코스터. 느슨한 슈퍼히어로 무비와 뮤직비디오 사이 어딘가에 독특하게 위치한다. 장르성을 걷어낸다면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로 새로운 출발선에 선 자의 이야기로 읽어도 무방할 것이다. 인물을 굳이 설명하지 않는 전개, 그를 둘러싼 한밤의 기이한 소동 그 이상으로 나아가지 않겠다는 태도가 이 영화의 가장 현실적인 야심으로 보인다. 전종서에게는 연기의 차원 이전에 기운 자체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마력이 존재하는 듯. 실상 그것이 이 영화의 출발점이자 모든 것이기도 하다.

모나리자와 블러드 문

감독 애나 릴리 아미푸르

출연 케이트 허드슨, 크레이그 로빈슨, 전종서

개봉 2023.03.22.

상세보기

포커페이스
감독 러셀 크로우
출연 러셀 크로우, 리암 헴스워스, 엘사 파티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포커 페이스
★★
러셀 크로우가 연출한 두 번째 장편 극영화. 전작 <워터 디바이너>(2014)가 역사를 토대로 한 드라마였다면 <포커 페이스>는 범죄와 스릴러를 결합시키며 장르적 성격을 강화시켰다. 결과는 과유불급. 이 장르에서 ‘배우 러셀 크로우’는 특유의 텐션으로 관객을 몰입시켰지만, ‘감독 러셀 크로우’의 범죄 스릴러는 긴장감을 느끼기 힘들다. 작위적이며 산만한 플롯이 그 원인. 삶을 마감하는 갬블러가 “인생도 역시 게임”이라고 말하는 대목은 나름 울림이 있지만, 전체적인 구성이 무너진 탓에 크게 와닿진 않는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러셀 크로우의 표정만 
★★☆
러셀 크로우의 두 번째 연출작. 연출 데뷔작 <워터 디바이너>(2014) 이후 8년 만에 감독과 주연을 맡았다. 온라인 포커 게임으로 억만장자가 된 남자가 자신의 저택으로 죽마고우들을 초대해 거액의 포커 게임을 제안한다. 치밀하게 게임판을 준비한 주인공의 의도와 친구들 각자의 사연, 여기에 뜻밖의 불청객이 찾아오면서 하룻밤 친목게임은 아수라장으로 돌변한다. 성공한 중년 남자의 인생 소회가 러셀 크로우와 중첩되면서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포커 영화, 범죄 스릴러로 즐기기엔 긴박감이 부족하다. 판은 장황하게 벌이고 패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니 공감을 얻기 어렵다. 

포커페이스

감독 러셀 크로우

출연 러셀 크로우, 리암 헴스워스, 엘사 파타키

개봉 2023.03.23.

상세보기

차별
감독 김지운, 김도희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
<우리학교>(2007) <울보 권투부>(2014) 등 재일 조선인학교 학생들의 다큐멘터리는 항상 울컥하는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세대를 넘어 긴 세월 동안 겪어온 편견과 차별의 시간에도 불구하고, 해맑은 미소와 순수한 감정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 때문이다. 현재 일본에서 자행되고 있는 조선인 학교에 대한 불평등을 다룬 <차별>도 마찬가지다. 고교 무상화에서 제외된 조선인 학교의 투쟁과 좌절을 다룬 이 다큐엔, 현실의 벽 앞에서 흘리는 눈물과 함께 그 현실을 뜨겁게 견디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맑은 눈망울이 있다.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사람들에 대한 기록.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모든 차별에 반대한다 
★★★
일본은 2010년부터 실시된 고교 수업료 무상화 정책 대상에서 조선학교를 제외했다. 조선고급학교 고교 무상화 소송을 다룬 이 다큐멘터리는 재판 투쟁을 벌이는 변호사, 단체,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70년이 넘도록 차별에 맞서는 재일조선인의 역사를 기록한다. “차별은 차별을 낳을 뿐 그 외에는 아무것도 낳지 못한다”라고 시작하는 조선학교 출신 배우 강하나의 연설이 가슴 아프고 뭉클하다. 

차별

감독 김지운, 김도희

출연

개봉 2023.03.22.

상세보기

팔로우드
감독 안토인 르
출연 매튜 솔로몬, 존 세비지, 샘 발렌타인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괴담 호텔 브이로그 
★★☆
공포 미스터리 사이트를 운영하는 인플루언서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괴담으로 유명한 호텔에서 브이로그 촬영을 계획한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극중 인물들이 소문의 실체를 확인하면서 겪는 공포 체험을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구성한 기존 영화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엘리베이터, 객실, 복도, 지하 등 호텔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을 살린 공포 효과는 호텔이 배경인 공포 영화의 클리셰를 따른다. 후반부 반전을 노리지만 기발한 수라기보다는 무리수로 작용한다. 

팔로우드

감독 안토인 르

출연 존 세비지, 팀 드라이어, 매튜 솔로몬, 샘 발렌타인

개봉 2023.03.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