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픽사의 19번째 애니메이션 <코코>가 개봉했습니다. 이미 북미를 신나게 휩쓸고 국내에 상륙한 <코코>를 보기 전에! 애니메이션을 너무나 사랑하는 에디터가 디즈니·픽사 작품 5편을 어렵게 꼽았습니다. 주말은 13일(토)부터 19일(금)까지 할인 이벤트 진행하는 이 작품들과 함께 보내는 것 어떨까요?


토이 스토리2
Toy Story 2, 1999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토이 스토리2> 바로보기

"내가 없는 동안 장난감들은 뭘 하고 지낼까?" 어렸을 적 꼭 한 번쯤은 해봤을 상상이죠. <토이 스토리> 시리즈는 이 엉뚱한 상상을 스크린에 옮겨낸 작품입니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토이 스토리2>의 주인공 또한 6살 앤디의 장난감 친구들입니다. 어느 날 카우보이 인형 우디(톰 행크스)가 토이 수집광 알에게 유괴(!)를 당하고, 버즈라이트(팀 앨런)와 친구들은 그를 구출하기 위해 알의 장난감 가게로 향하죠. 한편 우디는 그곳에서 카우걸 제시를 만나며 새로운 모험에 휩쓸리게 됩니다. <토이 스토리>도 물론 훌륭했지만, <토이 스토리2>가 더 기억에 남는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OST 'When she loved me'때문이죠. 영화 속 제시가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며 부르는 이 장면에서 눈물샘이 터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토이 스토리 2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개봉 1999 미국

상세보기

몬스터 주식회사
Monsters, Inc., 2001

감독 피트 닥터, 데이빗 실버맨, 리 언크리치
출연 존 굿맨, 빌리 크리스탈
<몬스터 주식회사> 바로보기

푸른 털북숭이와 초록색 외눈박이가 이토록 사랑스러워 보일 줄이야! 몬스터 세계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인 인간 아이들의 비명소리를 모으기 위해 몬스터 주식회사 사원들은 매일 밤 인간 세계에 잠입합니다. 그중 설리(존 굿맨)와 마이크(빌리 크리스탈)는 회사 내 겁주기 팀의 최우수 콤비죠. 여느 날처럼 일에 매진하던 설리는 실수로 그만 인간 아이 부(매리 깁스)를 몬스터 세계에 들이게 되고, 괴물들은 혼돈에 빠집니다. 아이들의 비명을 모은다는 설정부터 굉장히 기발한 작품이죠. 또한 아이는 괴물을 쫓아다니고, 오히려 괴물들이 아이를 두려워하는 아이러니한 모습이 웃음을 유발하며 다소 기괴한 얼굴의 괴물들을 더욱 귀여운 존재로 부각시켜줍니다. 후에 <업>과 <인사이드 아웃>을 만든 피트 닥터의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입니다. 픽사 애니메이션 중 존 라세터가 감독을 맡지 않은 첫 장편이기도 하고요.

몬스터 주식회사 3D

감독 피트 닥터, 데이빗 실버맨, 리 언크리치

출연 존 굿맨, 빌리 크리스탈, 메리 깁스, 스티브 부세미, 제임스 코번, 제니퍼 틸리

개봉 2001 미국

상세보기

니모를 찾아서
Finding Nemo, 2003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앨버트 브룩스, 엘렌 드제너러스, 알렉산더 굴드
<니모를 찾아서> 바로보기

2004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니모는 말린의 하나밖에 없는 아들로 한쪽 지느러미가 유난히 작은 물고기입니다. 니모가 태어나기 전 말린은 아내와 자식들을 잃은 사고 때문에 니모를 유난히 과보호하며 키워왔는데요. 어느 날 그렇게 애지중지 키운 아들이 인간에게 납치되어버리고, 아들바보 말린은 건망증이 심한 물고기 도리와 함께 니모를 구하기 위해 긴 여정을 떠납니다. <니모를 찾아서>는 15년 전 작품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푸르른 바닷속을 제대로 구현해냈는데요. 바다를 휘젓고 다니는 주인공들의 모습만큼 선명하게 다가오는 주제의식은 끝내 눈물을 흘리게 만듭니다. 13년 만인 2016년 후속편 <도리를 찾아서>가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니모를 찾아서 3D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앨버트 브룩스, 엘런 드제너러스, 알렉산더 굴드, 윌렘 대포, 브래드 거렛, 앨리슨 제니, 오스틴 펜들튼

개봉 2003 미국

상세보기


Cars, 2006

감독 존 라세터, 조 랜트
출연 오웬 윌슨, 폴 뉴먼, 보니 헌트
<카> 바로보기

<카> 시리즈를 모두 챙겨보았지만, 단연 최고는 첫 번째 편이라고 힘주어 말할 수 있습니다. 경주에서 성공하는 것이 인생의 전부인 라이트닝 맥퀸(오웬 윌슨)은 피스톤 컵 챔피언십에 참가하기 위해 달리던 중 길을 잘못 들어 한적한 시골 마을에 도착하게 됩니다.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국도가 쇠퇴하며 이제는 지도에도 표시되지 않는 곳이지만, 그 안에는 여전히 다양한 차들이 자신만의 열정을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었죠. 처음 맥퀸은 어떻게든 그곳을 탈출하려 애썼지만, 그들과 생활하며 1등만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게 되는데요. 빨리 가는 것이 아닌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이 작품을 통해 에디터 또한 한동안 시달리던 조급증을 몰아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 번 되새겨봐도 너무나 훌륭한 작품임이 틀림없는 것!

감독 존 라세터, 조 랜트

출연 오웬 윌슨, 폴 뉴먼, 보니 헌트, 마이클 키튼

개봉 2006 미국

상세보기

인사이드 아웃
Inside Out, 2015

감독 피트 닥터
출연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민디 캘링, 빌 헤이더
<인사이드 아웃> 바로보기

2016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토이 스토리>와 <몬스터 주식회사>를 연출한 피트 닥터 감독 작품이기도 하고요.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는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이가 밤낮없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이 다섯 감정들이 있죠. 주인공 라일리는 갑작스러운 이사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중인데요. 이 중요한 시기에 어쩌다 기쁨이와 슬픔이가 본부를 이탈하게 되고, 이로 인해 라일리의 마음속에는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웃는 것만이 만병통치약이 아님을, 힘들 땐 펑펑 울어도 된다고 다독여주는 작품이죠. 가벼운 마음으로 보러 갔다 큰 위로를 얻고 나온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

감독 피트 닥터

출연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민디 캘링, 빌 헤이더, 루이스 블랙, 케이틀린 디아스, 카일 맥라클란, 다이안 레인

개봉 2015 미국

상세보기

오늘은 여기까지! 어떤 애니메이션을 보면 좋을지 마음속에 저장하셨나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작품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우린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씨네플레이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