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 전이다. 이 포스터를 기억하는가. <데드풀>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오스카 트로피를 싹쓸이한 것처럼 제작한 이 포스터의 농담이 어쩌면 현실이 될지도 모르겠다.
영미권의 시상식 시즌을 맞이해 <위싱턴 포스트> 등 외신들은 <데드풀>이 2월26일(현지시간) 열리는 89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 주요 부문의 후보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만약 <데드풀>이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 오르고 수상까지 하게 된다면? 그건 큰 사건이다. 지금까지 슈퍼 히어로 영화가 89년 역사를 자랑하는 아카데미의 작품상 후보에 오르거나 수상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2009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나이트>가 작품상 후보에 오르지 않을까’라는 전망이 많았으나 결국 지명받지 못했다.
<데드풀>의 오스카 입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건 ‘오스카의 전초전’이라 불리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의 영향이 크다. <데드풀>은 뮤지컬 코미디 부문의 작품상과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대신 라이언 레이놀즈와 앤드루 가필드의 키스를 볼 수 있었다) 골든글로브의 74년 역사에서 슈퍼 히어로 영화의 주인공이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2009년 66회 골든글로브에서 <다크나이트>의 조커를 연기한 히스 레저가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적은 있다.
골든글로브 이전에는 22회 크리틱초이스어워즈가 있었다. 방송영화비평가협회가 주관하는 크리틱초이스어워즈는 지난해 12월11일에 열렸다. <데드풀>은 코미디 부문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남우주연상의 후보에는 <나이스 가이즈>의 라이언 고슬링, <플로렌스>의 휴 그랜트, <센트럴 인텔리전스>의 드웨인 존슨, <캡틴 판타스틱>의 비고 모텐슨이 있었다.
다시 현재로 돌아오자. <데드풀>의 오스카 입성 가능성을 높이는 징후는 계속 발견된다. 미국의 시상식은 정말 많다. 2월19일 열리는 미국작가조합상이 있다. 여기에 <데드풀>이 각색상 부문의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1월28일 열리는 미국제작자조합상에도 후보 지명됐다. <라라랜드> <로스트 인 더스트> <컨택트> <맨체스터 바이 더 씨> 등과 경쟁한다. <설리: 허드슨 강의 기적> <녹터널 애니멀> <재키> 등은 포함되지 못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 작가 조합상에 주목했다. 골든글로브(외신기자협회)와 크리틱초이스어워즈(평론가협회)의 심사위원과 아카데미 심사위원 구성원이 겹치는 경우는 극소수이지만 미국작가조합의 경우는 다르다는 거다. 미국작가조합 소속의 심사위원이면서 아카데미 멤버인 사람이 많다는 얘기다. 미국제작자조합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라이언 레이놀즈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데드풀>의 오스카 후보에 관한 <위싱턴 포스트>의 기사를 인용하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면 세계에서 가장 웃긴(ridiculous) 리액션 비디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 울버린 영화인 <로건>의 주인공 휴 잭맨은 <버라이어티>와의 인터뷰에서 “코믹북 영화가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 오른 적이 없다. 변화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휴 잭맨은 “내가 아카데미 시상식 사회를 맡았을 때 <다크나이트>가 후보로 지명받지 못한 것에 대한 사람들의 얘기가 많았다”며 “장르는 진화한다”고 말했다.
<데드풀>의 오스카 작품상 후보 지명이 실제로 이뤄진다면 <데드풀2>에서 “나, 오스카 시상식도 갔다왔다”며 관객을 향해 우쭐대는 데드풀의 발언을 듣게 되지 않을까. 라이언 레이놀즈는 <엑스맨 탄생: 울버린>과 ‘반지닦이’(<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 시절의 굴육을 이겨냈다. 10년 동안 매달린 <데드풀>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다. <데드풀>은 슈퍼 히어로 영화 치고는 저예산인 5800만 달러로 제작됐다. 영화 속에서도 저예산 드립을 쉽게 찾을 수 있다. R등급 슈퍼 히어로 영화라 제작사가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제작사의 무관심 덕에) 흥행은 대박이었다. 전 세계에서 약 7억8천만 달러를 벌어들여 제작비의 약 13배 수익을 거뒀다. <데드풀>은 2016년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영화, 불법다운로드가 가장 많이 이뤄진 영화로 선정되기도 했다.
모두의 관심을 모으는 89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 발표는 1월24일(현지시간) 이뤄진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두두
재밌으셨나요? 내 손 안의 모바일 영화매거진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더 많은 영화 콘텐츠를 매일 받아볼 수 있어요. 설정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