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7일 개봉한 <슬픔의 삼각형>은 스웨덴 감독 루벤 외스틀룬드에게 2017년 <더 스퀘어>에 이어 두 번째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안긴 작품이다. 한편, 외스틀룬드가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칸 영화제가 현재 한창 진행 중에 있다. 외스틀룬드와 더불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두 번 받은 감독들을 정리했다.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Francis Ford Coppola

<컨버세이션>

The Conversation, 1974

<지옥의 묵시록>

Apocalypse Now, 1979

<컨버세이션>

칸 영화제의 최고상 명칭 '황금종려상'은 1964년부터 1974년까지 잠시 '그랑프리'로 대체됐고, 이후 '그랑프리'는 심사위원대상을 지칭하게 됐다. 1967년 두 번째 영화 <유어 빅 보이 나우>로 처음 경쟁부문에 초청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가 <대부>(1972)과 <대부 2>(1974) 사이에 만든 <컨버세이션>이 이 시기 마지막 그랑프리 수상작이다. 자기 정체를 철저히 비밀로 부친 채 외롭게 살아가는 도청전문가 헨리(진 해크먼)가 작전 중에 알게 된 여자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이 걸작은 코폴라가 <레인 피플>(1969)과 함께 가장 아끼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지독한 제작 지연 끝에 완성된 반전(反戰)영화 <지옥의 묵시록>은 1979년 칸 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돼 폴커 슐뢴도르프의 <양철북>과 함께 공동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이후 코폴라의 신작은 단 한 번도 칸 경쟁에 초청되지 않았다. 코폴라는 1996년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았는데, 그해 황금종려상 수상작은 마이크 리의 <비밀과 거짓말>이었다.

<지옥의 묵시록>


빌 아우구스트

Bille August

<정복자 펠레>

Pelle Erobreren, 1988

<최선의 의도>

Den goda viljan, 1992

<정복자 펠레>

(일반적으로 빌 어거스트라고 표기하는) 덴마크 감독 빌 아우구스트는 칸 영화제에 딱 두 번, 그것도 경쟁부문에만 초청돼 모두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1988년 수상한 <정복자 펠레>는 마틴 안데르센 넥쇠의 대하소설 「정복자 펠레」 중 1권 '유년시절'을 각색한 작품. 아우구스트는 대작 영화를 만들기 위해 덴마크의 국민적인 필독서로 불리는 소설 「정복자 펠레」를 택했고, 당시 스칸나비아 국가가 제작한 영화 가운데 가장 높은 제작비인 4500만 달러를 투입해 완성됐다. 아우구스트가 <정복자 펠레> 이후 5년 만에 발표한 신작 <최선의 의도> 역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연이어 연출한 두 작품이 모두 수상한 셈. 스웨덴 최고의 감독 잉마르 베리만이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를 떠올리며 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5시간이 넘는 TV용 영화를 제작돼 1992년 칸에선 3시간으로 편집한 극장판이 상영됐다. 베리만이 제 어린 시절을 영화화 한 <화니와 알렉산더>(1982)에 이어 엄마 역을 맡은 페닐라 아우구스트(당시 빌 아우구스트의 아내였다)가 여우주연상까지 받았다.

<최선의 의도>


에밀 쿠스트리차

Емир Кустурица

<아빠는 출장 중>

Отац на службеном путу, 1985

<언더그라운드>

Подземље, 1995

<아빠는 출장 중>

세르비아 감독 에밀 쿠스트리차만큼 초기 커리어가 화려했던 감독도 드물 것이다. 데뷔작 <돌리 벨을 아시나요?>(1981)로 베니스영화제 신인상을 수상한 쿠스투리차는 다음 작품 <아빠는 출장 중>으로 칸 경쟁 후보에 올라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차지했다. 유고슬라비아와 이탈리아를 오가며 고군분투하는 집시 페르한의 이야기 <집시의 시간>(1989)은 칸 감독상, 미국/프랑스 자본과 할리우드 배우들이 함께한 <아리조나 드림>(1993)은 베를린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2차 세계대전과 내전을 통과하는 유고슬라비아 현대사를 시끌벅적한 코미디와 음악으로 그린 <언더그라운드>는 쿠스트리차에게 두 번째 황금종려상을 안겨줬다. <아빠는 출장 중>과 <언더그라운드> 모두 미키 마뇰로비치가 주연을 맡았다. 2000년대 들어 쿠스트리차는 <삶은 기적이다>(2004), <약속해줘!>(2007)로 칸 경쟁부문에 초청됐지만 모두 무관에 그쳤다.

<언더그라운드>


이마무라 쇼헤이

今村昌平

<나라야마 부시코>

楢山節考, 1983

<우나기>

うなぎ, 1997

<나라야마 부시코>

이번 기획에서 소개하는 유일한 아시아 감독, 일본의 이마무라 쇼헤이다. 196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한 이마무라는 오시마 나기사와 함께, 미조구치 겐지와 구로사와 아키라 등에 이어 서구권에 폭넓게 이름을 알린 거장이다. 구로사와 아키라가 직접 그린 <카게무샤>(1980) 이미지를 공식 포스터로 내세운 1983년 칸 영화제엔 오시마의 <전장의 크리스마스>와 이마무라의 <나라야마 부시코> 두 일본 영화가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당시 스포트라이트는 락스타 데이빗 보위가 출연한 <전장의 크리스마스>에 쏠렸는데, 소설가 윌리엄 스타이런이 이끄는 심사위원진이 <나라야마 부시코>에 손을 들어줘 화제를 모았다. 이후 <여현>(1987)과 <검은 비>(1989)로 연이어 칸 경쟁부문에 초청된 이마무라는 8년 만에 내놓은 신작 <우나기>로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의 <체리 향기>와 함께 황금종려상을 공동 수상했다. <우나기>는 1998년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후 <하나비>(1997), <카게무샤>에 이어 한국에 개봉한 세 번째 일본영화였다.

<우나기>


다르덴 형제

Jean-Pierre & Luc Dardenne

<로제타>

Rosetta, 1999

<더 차일드>

L'Enfant, 2005

<로제타>

벨기에의 형제 감독 장 피에르/뤽 다르덴은 다큐멘터리와 픽션 작업을 병행하면서 서서히 이름을 알렸고, 1999년 처음 경쟁부문에 초청돼 <로제타>가 황금종려상과 (에밀리 드켄이 생애 첫 연기로) 여우주연상을 받으면서 칸 영화제와의 길고 두터운 연을 시작했다. <로제타>에도 조연으로 출연한 바 있는 올리비에 구르메가 <아들>(2002)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데 이어, 덜컥 부모가 된 젊은 연인의 이야기 <더 차일드>로 두 번째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로제타> 이후 다르덴 형제의 작품은 최신작 <토리와 로키타>(2022)까지 20년 넘게 단 한 번도 거르지 않고 칸 경쟁 후보에 올랐고, 근작을 제외한 대부분 작품이 큰 상을 수상했다.

<더 차일드>


미하엘 하네케

Michael Haneke

<하얀 리본>

Das weiße Band, Eine deutsche Kindergeschichte, 2009

<아무르>

Amour, 2012

<하얀 리본>

미하엘 하네케 역시 칸 영화제의 편애를 받는 대표적인 감독 중 하나다. <7번째 대륙>(1989), <베니의 비디오>(1992)로 독특한 영화 세계를 구축해오던 하네케는 1997년 <퍼니 게임>으로 칸 경쟁부문에 처음으로 초청돼 <피아니스트>(2001)가 심사위원대상과 여우/남우주연상, <히든>(2005)이 감독상을 받았다. <피아니스트>의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심사위원장을 맡은 2009년, 1차 세계대전 중 독일의 작은 마을을 그린 흑백영화 <하얀 리본>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하루하루 죽음에 가까워지는 아내를 돌보는 노인을 따라가는 다음 작품 <아무르>도 같은 상을 받았다. 한 감독의 연이은 두 작품이 황금종려상을 차지한 건 1992년 빌 아우구스트 이후 20년 만의 일이다.

<아무르>


켄 로치

Ken Loach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The Wind That Shakes the Barley, 2006

<나, 다니엘 블레이크>

I, Daniel Blake, 2016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1981년 <외모와 미소>로 처음 칸 경쟁부문에 초청된 영국의 거장 켄 로치는 <숨겨진 계략>(1990)부터 대부분의 신작을 칸 경쟁 후보로서 공개해 왔다. 칸의 꾸준한 편애를 받는 여타 감독에 비하면 수상 성적이 그리 화려하진 않은 편(심사위원상만 두 차례)이었는데, 아일랜드 독립전쟁과 내전을 겪은 형제의 이야기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이 왕가위가 심사위원장을 맡은 2006년,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이후 10년간 5개의 신작 중 넷을 칸 경쟁부문에서 발표한 켄 로치는 199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협업한 시나리오 작가 폴 레버티가 각본을 쓴 <나, 다니엘 블레이크>로 또다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고, 자국인 영국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높은 흥행 성적까지 기록했다. 신작 <올드 오크> 역시 올해 칸 경쟁부문에 초청돼 세 번째 황금종려상을 노리고 있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


루벤 외스틀룬드

Ruben Östlund

<더 스퀘어>

The Square, 2017

<슬픔의 삼각형>

Triangle of Sadness, 2022

<더 스퀘어>

스키 비디오와 다큐멘터리를 만들면서 커리어를 시작한 스웨덴 감독 루벤 외스틀룬드는 2008년 <분별없는 행동>이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되면서 칸 영화제와의 연을 맺기 시작했다. <플레이>(2011)가 '감독주간', <포스 마쥬어: 화이트 베케이션>(2014)가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긴 했지만 유독 경쟁부문 후보가 되는 데엔 나름 오랜 시간이 걸린 셈인데, 전작이 품은 블랙코미디의 농도를 한껏 높인 <더 스퀘어>가 2017년 처음 경쟁부문에 초청돼 바로 황금종려상을 차지한 데 이어, 5년 만에 발표한 신작이자 첫 번째 영어 영화 <슬픔의 삼각형>까지 다시 한번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더 스퀘어>와 <슬픔의 삼각형> 모두 우악스러운 유머 코드로 계급 문제에 대한 날선 시선을 던지는 작품으로 꽤나 뚜렷한 호불호를 이끌어냈다.

<슬픔의 삼각형>


씨네플레이 문동명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