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의 밤
감독 추창민 출연 류승룡, 장동건, 송새벽

이화정 <씨네21> 기자
서스펜스의 감소가 주는 작용과 반작용
★★★
원작과의 속도전으로 볼 때 <7년의 밤>의 속력은 한참 느리다. 사건을 중심으로, 인물들의 다양한 시각을 통해 서스펜스를 구축한 원작과 달리, 영화는 인물들의 심리와 이면을 탐구하는데 집중한다. 작가적 시도와 모험이 주는 의미가 다분히 엿보이지만, 장르적 재미로 보자면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가는 선택이다. 극의 추진력에 발목을 잡고, 활력을 반감시키는 약점을 극복할 장치가 좀 더 고민되어야 했다. 게다가 그 느린 관찰이, 비뚤어진 아버지들의 선택에 대한 변명처럼 비춰질 때 이해의 폭이 좁아지는 걸 피할 수 없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송새벽의 존재감
★★☆
원작과의 비교를 떠나, 영화만 놓고 평가했을 때 가장 인상적인 건 이야기가 이끄는 힘이고 가장 아쉬운 건 장르 관습에 대한 안이한 추종이다. 좀 더 거칠면서도 특별한 이야기가 될 수 있었지만, 영화 <7년의 밤>웰메이드 스릴러가 되기 위해 안전한 방식들을 선택한다. 주목할 부분은 송새벽의 존재감. 그가 균형추가 되지 않았다면, 이 영화에 대한 평가는 좀 더 박해졌을 거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느린 호흡으로 치열하게, 강점이자 독
★★★
방대한 텍스트를 두 시간에 전부 담아내려다 보니 힘에 부쳐 보이는 지점들이 있다. ‘피의 대물림이라는 주제에 있어 서원(고경표)의 현재는 매우 중요한 장치인데, 이를 최소화하면서 결국 그를 쫓는 영제(장동건)의 캐릭터마저 기우뚱해져 버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다만 인물의 감정을 치열하게 따라가는 연출과, 느린 호흡으로 한을 꾹꾹 눌러 담듯 공들여 찍은 화면은 최근 한국 영화의 문법과는 다른 결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그 안에서 목격되는 배우들의 무시무시한 에너지는 이 영화를 끝까지 지탱하는 힘이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7년의 피로감
★★☆
원작이 지닌 무게감에 여러모로 짓눌린 결과물. 정유정 작가 특유의 강렬한 필체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힘이 너무 크게 들어갔다. 각색의 부담감을 완성도 높은 미장센으로 덜어내려 한 흔적이 큰데, 그 과정에서 이야기가 이미지에 잡아먹혀버린 느낌도 든다. 그 자체로만 보면 훌륭한 미장센들이지만, 그것들이 모두 지나치게 무겁고 과시적으로 흐르다 보니 정작 중요한 장면들이 힘을 받지 못한다. 이야기는 늪으로 가되 관객 감정을 끓게 해야 하는 게 스릴러인데, 이 영화는 관객의 감정마저 늪으로 함께 끌어내리니 123분이라는 시간이 상당히 피로하게 다가온다.

7년의 밤

감독 추창민

출연 류승룡, 장동건, 송새벽, 고경표

개봉 2018 대한민국

상세보기

레디 플레이어 원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마크 라이런스, 사이먼 페그, 타이 쉐리던, 올리비아 쿡

송경원 <씨네21> 기자
초월 이식된 대중문화의 정수. 리얼리티 이즈 리얼!
★★★★
80년대 대중문화 아이콘을 한자리에 모은다. 거기에 VR, 3D 등 최신의 기술을 더한 뒤 말이 되도록 다지는 기적적인 밸런스. 심지어 재미있다. 이 말도 안 되는 프로젝트를 실행시킬 수 있는 건 아마 스필버그가 유일할 것이다. 2045년을 배경으로 가상현실과 실제를 오가는 모험담은 스필버그의 초기작을 연상시킨다. 대중문화를 향한 세상 가장 비싼 애정고백. 영화사에 남는 걸작은 아닐지언정 팬들의 가슴속엔 남을 수밖에 없는, 추억 그 이상의 즐거움. 늙지 않는 소년 스필버그가 전하는 영화를 본다는 그 자체의 순수한 재미.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스필버그에게 경배를
★★★★☆
언제나 할리우드가 이룰 수 있는 기술적 성취의 최전선에 서 있는 테크니션이자, 고전영화의 문법에 점점 더 완벽하게 다가서고 있는 스필버그. 그가 양손에 쥔 이 장기를 모두 이용해 자신이 평생을 사랑하고 몸 바쳐 온 대중문화를 향한 헌사를 내놓았다. 그 시절, 우리가 사랑한 대중문화를 총망라한 선물세트가 되기로 자처하는 영화. 그 무엇보다 영화를 사랑한, 동시에 영화가 그 누구보다 사랑한 사람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역작이다. 할리우드에 현존하는 위대한 유산을 꼽으라면 스티븐 스필버그는 단연 가장 먼저 언급되어야 한다.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가슴에 품은 에그를 깨우는 영화
★★★★
아는 만큼 즐길 수 있는 영화는 맞지만 중요하지는 않다. 세대를 뛰어넘어 대부분의 관객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스크린에 펼쳐놓은 대중문화 에그를 먹고 자랐다. 그러니 주눅 들지 않고 주인공과 함께 가상현실 세계를 마음껏 누빌 자격이 있다. 1970년대부터 대중 영화를 이끈 거장이 주창해온 대중문화를 얕보지 말라의 위력을 체감하는 영화. 더불어 최고의 감독이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에게 선물하는 최고의 오락 영화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추억을 추억하는, 스필버그의 방식
★★★★
먼 훗날, 후대가 80년대 대중문화를 이야기할 때 자주 거론할 영화가 아닐까 싶다. 재미와 정보 모두를 놓치지 않고, 이토록 흥미롭게 80년대 대중문화를 소개해 줄 콘텐츠는 앞으로도 쉽게 나오지 않을 테니 말이다. 80년대 흔적들을 ‘이스터에그’라는 이름으로 이토록 빼곡하게 불러낸 것도 놀라운데, 그것들이 단순히 전시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 안에서 유기적으로 기능하고 있다는 것에 감탄하게 된다. 그러나 이 영화의 진짜 기적은, 영화라는 매체가 그 자체로 얼마나 황홀한 것인가를 다시금 깨닫게 해 준다는 것에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우리가 순수하게 영화를 즐기던 시절의 감수성을 되돌려준다. 오래전 첫사랑을 만난 느낌, 잃어버린 순수의 세계를 다시 발견한 느낌이다. 다만, 영화에 대한 만족도가 80년대 문화에 대한 정보력에 비례한다는 사실은 숙지할 것.

레디 플레이어 원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올리비아 쿡, 벤 멘델슨, 타이 쉐리던, 사이먼 페그, 마크 라이런스, T.J. 밀러

개봉 2018 미국

상세보기

곤지암
감독 정범식 출연 위하준, 박지현, 오아연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익숙한 형식을 재조립하는 솜씨
★★★
페이크 다큐형식에 생방송 콘셉트를 더한 공포영화. <블레어 위치>부터 <그레이브 인카운터> <혼숨> 등 많은 선배 영화들이 스쳐 지나간다. 영화적으로 독창적이거나 신선한 형식은 분명 아니라는 이야기. 그럼에도 익숙한 형식을 재조립하는 솜씨가 좋아서,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는 게 이 영화의 큰 장점이다. 관성에 기댄 기존 한국 공포영화들과도 확실히 다른데, 해묵은 교훈 설파나, 원혼 타령이나, 인물 간의 관계를 과감하게 삭제하고 공포 그 자체에 주목한 것이 주효했다. 공포 장르 자체가 워낙 취향이 타는 분야이기에 모두를 만족시키긴 힘들겠으나, 공포에 대한 통점이 낮은 관객들을 들었다 놨다 할 후반부가 있으니 이 정도면 선방이다.

곤지암

감독 정범식

출연 위하준, 박지현, 오아연, 문예원, 박성훈, 유제윤

개봉 2017 한국

상세보기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 목소리 출연 호시노 겐, 하나자와 카나

송경원 <씨네21> 기자
이미지에 취한 밤, 눈으로 듣는 흥과 멋
★★★☆
독보적인 개성을 자랑하는 애니메이터 유아사 마사아키가 로맨틱 뮤지컬을 만들 때 나올 수 있는 흥겨운 결과물. 하룻밤의 이야기지만 시공간을 뛰어넘는 전개로 일본의 사계와 기나긴 밤을 이야기한다. 대책 없이 뻔뻔해서 더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의식의 흐름 따라 한 폭에 담아내는 구성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연상시킨다. 스토리 이전의 감각적인 표현. 감흥과 흥취가 곧 이미지가 되는 아니메의 마법. 작품 전체가 다채로운 리듬을 품은 음악처럼 그려진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폭주하는 애니
★★★
최근 개봉된 애니메이션 중 여러모로 가장 독특하다. 재기 발랄한 청춘 로맨스가 아닐까 싶었던 영화의 스토리는 점점 가속도가 붙으면서 예상할 수 없는 방향과 스타일로 치닫는다. 취향을 꽤 탈 법한 애니메이션. 도대체 어떻게 끝내려고 저렇게 폭주하나 싶지만, 그럼에도 시종일관 절대 그 사랑스러움기발함을 잃지 않는다.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

출연 호시노 겐, 하나자와 카나

개봉 2017 일본

상세보기

해피 어게인
감독 커트 보엘커 출연 J.K. 시몬스, 줄리 델피, 조쉬 위긴스, 오데야 러쉬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
사별, 가정불화 등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은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영화는 저마다의 고통을 가진 사람들이 아픔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행복은 언제든 다시 찾아올 수 있음을 역설한다. J.K 시몬스와 줄리 델피 외에도 조쉬 위긴스, 오데야 러쉬 등 배우들의 차분한 연기가 진부할 수도 있는 이야기에 힘을 싣는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손을 맞잡고 껴안는 행위가 얼마나 값진 위로인지를 일깨우는 행복 충전 무비.

해피 어게인

감독 커트 보엘커

출연 J.K. 시몬스, 오데야 러쉬, 줄리 델피, 조쉬 위긴스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막달라 마리아: 부활의 증인
감독 가스 데이비스 출연 루니 마라, 호아킨 피닉스

송경원 <씨네21> 기자
시점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그 반대도 가능하다.
★★★☆
예수와 12사도, 막달라 마리아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을 벗어나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새롭다고 하지만 지금 관점에서 보면 지극히 상식적인 접근이다. 막달라 마리아는 성녀, 창녀도 아닌 예수의 가르침에 감화되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는 또 한 명의 사도로 그려진다.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서 세상을 바꿀 혁명의 불씨를 발견한다면 마리아는 평화와 용서를 향해 나아간다. 종교 이전 사람의 얼굴을 먼저 마주하는 영화. 배우들의 호연만으로도 눈이 만족스럽다.

이미지 준비중
막달라 마리아: 부활의 증인

감독 가스 데이비스

출연 루니 마라, 호아킨 피닉스, 치웨텔 에지오포

개봉 2018 영국

상세보기

인투 더 나잇
감독 갈재민 출연 차승우, 박현준, 김세영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밴드의 탄생
★★☆
러닝타임이 절반 정도 지났을 때, 베이시스트인 박현준은 이렇게 말한다. “밴드를 하는 게 이렇게 힘들구나.” 어디 밴드뿐일까. 어떤 목적을 위해 모인 사람들이 뜻을 조율해가는 과정은 항상 난관에 부딪히고 갈등을 야기하며 그 끝을 알 수 없는 심연으로 빠지기도 한다. ‘모노톤즈 결성 초기부터 첫 공연까지 담은 <인투 더 나잇> 바로 그 과정에 대한 영화다. 최근 드러머 최욱노가 성폭행 전력이 드러나 밴드에서 퇴출 당하면서 개봉 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작품 자체의 완성도까지 폄하될 부분은 아니다.

인투 더 나잇

감독 갈재민

출연 차승우, 박현준, 김세영, 최욱노, 조훈, 하선형

개봉 2016 대한민국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