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3D 장편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1995)가 나온 이후,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무한한 상상력과 함께 발전해왔다. 생생한 이미지와 살아 있는 스토리가 만나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관객들을 세상 구석구석으로 데려간다. 니모와 함께 바다를 탐험하거나, 겨울왕국에서 자매의 따스함을 느껴보거나, 풍선집을 타고 폭포로 여정을 떠날 수도 있다. 이번에 개봉한 <트롤: 월드 투어>(2020)엔 아이돌 레드벨벳(!)까지 등장했다. 이젠 K-POP까지 등장하며 음악 장르도 넘나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트롤: 월드 투어> 개봉을 맞아 로튼 토마토에서 선정한 역대 최고의 컴퓨터 애니메이션 TOP 10 리스트를 소개한다. 물론, 절대적인 리스트가 아님으로 '최애' 애니메이션이 없다고 슬퍼하지 않길 바란다. 내 마음 속 최고의 리스트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창은 열려 있다. 로튼토마토 전체 순위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롤: 월드 투어

감독 월트 도른, 데이빗 P. 스미스

출연 안나 켄드릭, 저스틴 팀버레이크

개봉 2020.04.29.

상세보기

※로튼 지수가 동일한 경우, 평가자가 더 많은 순으로 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10위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로튼 지수 97%

(왼쪽부터) 마일스 모랄레스, 피터 파커, 그웬 스페이시, 스파이더맨 누아르, 페니 파커, 스파이더 햄

감독 밥 퍼시케티, 피터 램지, 로드니 로스맨
출연 샤메익 무어, 헤일리 스테인필드
개봉일 2018년 12월 12일 / 등급 12세 관람가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흑인-히스패닉 혼혈계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샤메익 무어)를 필두로 베테랑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제이크 존슨), 스파이더우먼 그웬 스테이시(헤일리 스테인필드), 흑백의 피터 파커 스파이더맨 누아르(니콜라스 케이지), 일본 애니메이션 풍 페니 파커(키미코 글렌), 방사능 돼지에 물린 스파이더 햄(존 멀레이니)까지 총 6명의 스파이더맨이 등장한다. 각 세계마다 존재하고 있는 스파이더맨들은 경계가 무너지는 세계를 구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다. 그래피티, 글리치 아트 등을 활용한 스타일리시하고 속도감 있는 액션신과 독보적 존재감을 뿜어내는 주제가, <Sunflower>로 컴퓨터 애니메이션계의 '뉴 유니버스'를 열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감독 밥 퍼시케티, 피터 램지, 로드니 로스맨

출연 샤메익 무어, 헤일리 스테인펠드, 니콜라스 케이지, 제이크 존슨, 리브 슈라이버, 마허샬라 알리,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

개봉 2018.12.12.

상세보기

9위 <토이 스토리 4>
로튼 지수 97%

감독 조시 쿨리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애니 파츠, 토니 헤일
개봉일 2019년 6월 20일 / 등급 전체 관람가

<토이 스토리 4>(2019)가 나온다는 소식을 들은 <토이 스토리> 팬들은 기대보단 우려의 목소리를 내비쳤다. <토이 스토리 3>의 엔딩은 완벽했고 그 이상 사족은 필요하지 않았다. 완벽한 서사를 확장한다는 건 픽사 측에도 큰 도전이었다. 그리고 영화가 개봉하자, 그 어려운 걸 픽사가 해냈다는 평이 이어졌다. 지금껏 사랑받는 존재여야 의미가 있었던 장난감에게 주체적인 삶을 부여하면서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삶'에서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가는 삶'을 보여준다. <토이 스토리 4>는 주인에게 종속된다는 장난감의 속성을 뒤집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관객들에게도 깊이 있는 울림을 전해 준다. 

토이 스토리 4

감독 조시 쿨리

출연 톰 행크스, 애니 파츠, 토니 헤일, 팀 알렌

개봉 2019.06.20.

상세보기

8 <주토피아>
로튼 지수 98%

닉과 주디가 우정이면 기자는 친구 없다.

감독 바이론 하워드, 리치 무어
출연 지니퍼 굿윈, 제이슨 베이트먼
개봉일 2016년 2월 17일 / 등급 전체 관람가

환상의 케미란 건 이럴 때 쓰는 말인 걸까. <주토피아>(2016)의 주디(지니퍼 굿윈)와 닉(제이슨 베이트먼)은 경찰과 사기꾼으로 만났지만 연쇄 실종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힘을 합친다. 육식동물과 채식동물이 공존하는 주토피아지만 주디는 '여우 퇴치 스프레이'를 들고 다닌다. 그러던 중 사기꾼 닉을 만나게 되고 주디는 두려움을 넘어 그와 진정한 우정을 쌓아간다. 영화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건 두 주인공의 케미다. <주토피아>만큼 팬아트가 많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있을까. 그만큼 탄탄하고 매력적인 캐릭터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언제나 빠릿빠릿 똑부러지는 주디와 능글맞은 닉의 케미는 보는 이들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든다. 특히 닉의 대사 "왜 이래, 날 사랑하면서?"를 듣고 수많은 팬들은 심장을 부여잡았다.

주토피아

감독 바이론 하워드, 리치 무어

출연 지니퍼 굿윈, 제이슨 베이트먼, 샤키라, 알란 터딕, 이드리스 엘바, J.K. 시몬스

개봉 2016.02.17.

상세보기

7 <업>
로튼 지수 98%

재잘재잘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칼의 피곤함도.

감독 피트 닥터, 밥 피터슨
출연 에드워드 애스너, 조던 나가이
개봉일 2009년 7월 29일 / 등급 전체 관람가

'가장 감동적인 영화 오프닝 5분'으로 꼽히는 영화 <업>(2009)은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할아버지 칼(에드워드 애스너)이 왜 고집불통 할아버지가 되었는지, 그리고 그에게도 과거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언제나 입을 다물고 인상을 찌푸리고 있는 노인 칼에게도 사랑은 있었다. 때때로 젊은이들은 노인에게 사랑스러운 과거가 있었음을 잊어버린다. 영화 <업>은 초반 5분으로 관객의 감정을 쥐락펴락함과 동시에 노인의 고집을 설득력 있게 풀어낸다. 칼은 의도치 않게 재기발랄한 꼬마 러셀(조던 나가이)과 함께 어렸을 적 꿈이었던 남미 파라다이스 폭포로 생애 마지막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칼은 매몰되어 있던 과거에서 벗어나 현재의 행복을 향해 나아간다. 

감독 피트 닥터, 밥 피터슨

출연 에드워드 애스너, 조던 나가이, 크리스토퍼 플러머, 밥 피터슨

개봉 2009.07.29.

상세보기

6 <토이 스토리 3>
로튼 지수 98%

감독 리 언크리치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개봉일 2009년 7월 29일 / 등급 전체 관람가

누구나 하나쯤은 애착인형이 있고, 그걸 잊어버리는 순간이 찾아온다. 유년시절을 겪었던 어른이라면 모두가 공감할만한 <토이 스토리 3>(2009)가 6위를 차지했다. 주인과 함께 놀기 위해 태어난 장난감들이 맞이하는 가장 큰 위기는 몸이 부서지는 것도, 고장나는 것도 아닌 잊혀지는 것일 테다. <토이 스토리 3>는 잊혀진 장난감들이 겪는 위기와 모험을 가장 감동적인 방식으로 표현한다. 영화는 속편은 전편을 이길 수 없다는 공식을 깨고 <토이 스토리> 시리즈 중 가장 훌륭하다는 평을 받았다. <토이 스토리 2> 이후 11년만의 후속작인 덕에 관객들도 영화와 함께 성장했기에 더더욱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다. 

토이 스토리 3

감독 리 언크리치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개봉 2010.08.05.

상세보기



5 <인사이드 아웃>
로튼 지수 98%

나랑 같이 놀 친구 빙봉! 빙봉!

감독 피트 닥터
출연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민디 캘링, 빌 헤이더, 루이스 블랙
개봉일 2015년 7월 9일 / 등급 전체 관람가

제88회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한 픽사의 걸작, <인사이드 아웃>(2015)은 '머릿속에 감정 컨트롤 본부가 있다면?' 이란 상상에서 시작된다. 기쁨이(에이미 포엘러)는 모든 감정들의 존재 이유를 납득하지만 슬픔이(필리스 스미스)만큼은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그러던 도중, 기쁨이와 슬픔이는 컨트롤 타워에서 떨어져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기쁨만을 느끼던 때를 지나 슬픔을 이해하고, 양면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게 되는 아이의 성장을 유쾌하고 감동적으로 그린 <인사이드 아웃>은 수많은 관객들에게 노스텔지아를 선물했다. 특히 상상 친구 '빙봉'의 마지막 대사 "나 대신 달에 데려가 줘......"를 듣고 눈물을 흘리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인사이드 아웃

감독 피트 닥터

출연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민디 캘링, 빌 헤이더, 루이스 블랙, 케이틀린 디아스, 카일 맥라클란, 다이안 레인

개봉 2015.07.09.

상세보기

4 <드래곤 길들이기>
로튼 지수 99%

감독 딘 데블로이스, 크리스 샌더스
출연 제이 바루첼, 제라드 버틀러, 아메리카 페레라 
개봉일 2010년 5월 20일 / 등급 전체 관람가

드림웍스의 명작으로 불리는 <드래곤 길들이기>(2010)는 드래곤을 사냥하는 바이킹 부족의 아들이지만 유약한 히컵(제이 바루첼)이 꼬리를 다친 드래곤 투슬리스와 만나 우정을 쌓아 나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무언갈 잃은 두 존재가 서로 지탱할 곳이 되어 결국엔 앞으로 나아간다. 성숙한 스토리뿐만 아니라 영화는 드넓은 창공신은 영화의 또다른 매력 포인트다. 고양이 집사라면 고개를 끄덕일 투슬리스 길들이는 장면도 이 영화의 관전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캣닢에서 뒹구는 것 같은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부모님 미소를 띠게 한다. 

드래곤 길들이기

감독 딘 데블로이스, 크리스 샌더스

출연 제이 바루첼, 제라드 버틀러, 아메리카 페레라, 크레이그 퍼거슨, 조나 힐

개봉 2010.05.20. / 2019.01.17. 재개봉

상세보기

3위 <니모를 찾아서>
로튼 지수 99%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앨버트 브룩스, 엘런 드제너러스, 알렉산더 굴드
개봉일 2003년 6월 5일 / 등급 전체 관람가

<니모를 찾아서>(2003)는 하나뿐인 아들을 찾아 떠나는 아버지의 여정을 그린 영화다. 아버지 말린(앨버트 브룩스)는 적의 습격으로 아내와 알들을 모두 잃어버린다. 허망하게 가족을 잃은 말린은 하나 남은 자식 니모(알렉산더 굴드)에게 '너에겐 아무 일도 생기지 않을거야'라고 스스로와 약속한다. 깊은 부성애가 느껴지는 대사였으나 호기심 많은 니모에겐 그저 갑갑한 속박일 뿐. 아버지의 품을 벗어나고 싶어 하던 중 니모는 한 다이버에게 납치당하고 만다. 말린과 조력자 도리(엘런 드제너러스)는 니모를 찾아서 위험천만한 길에 오르게 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계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이 영화는 제76회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을 수상했다.

니모를 찾아서 3D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앨버트 브룩스, 엘런 드제너러스, 알렉산더 굴드, 윌렘 대포, 브래드 거렛, 앨리슨 제니, 오스틴 펜들튼

개봉 2003.06.05. / 2013.05.01. 재개봉

상세보기

2 <토이 스토리>
로튼 지수 100%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개봉일 1995년 12월 30일 / 등급 전체 관람가

최초, 최고 수식어를 갖고 있는 <토이 스토리>(1995)가 2위를 차지했다. 로튼 토마토 100%를 달성한 이 영화는 픽사의 첫 장편 애니메이션이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지평을 연 작품이기도 하다. 최초라는 타이틀도 모자라 스토리와 캐릭터성까지 탄탄한 <토이 스토리>는 화려한 픽사의 등장을 예고했다. 풀 3D 애니메이션을 처음 봤을 관객들의 충격을 예측이나 할 수 있을까. 그만큼 <토이 스토리>는 하나의 작품을 넘어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지표라고 불러도 충분하다. 걸작 시리즈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토이 스토리>를 아직 안 본 사람이 있다면 꼭 한 번 보길 바란다. 

토이 스토리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개봉 1995.12.30. / 2010.05.05. 재개봉

상세보기

1 <토이 스토리 2>
로튼 지수 100%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개봉일 1999년 12월 18일 / 등급 전체 관람가

로튼 토마토 컴퓨터 애니메이션 부문 영광의 1위는 <토이 스토리 2>에게 돌아갔다. 결국 <토이 스토리> 시리즈 전 편이 TOP 10 순위에 올랐다. 로튼 토마토 지수가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시리즈 전체가 명작인 경우가 드문 만큼 <토이 스토리> 시리즈의 행보는 대단한 성취라고 말해도 좋을 듯하다.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매번 도전하는 용기에 찬사를 보낸다. 최초라는 타이틀에 만족하지 않고 개선된 스토리텔링과 화려한 애니메이션, 개성 있는 캐릭터까지 선보인 <토이 스토리 2>는 어른에게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를 선물하며 장르적 편견을 허물었다.

토이 스토리 2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개봉 1999.12.18. / 2010.05.05. 재개봉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김명재 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