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좁고 영화업계는 더 좁다. 한 작품 안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 중, 알고 보니 동창인 배우 6쌍을 모아봤다.  


맷 데이먼-벤 애플렉
<굿 윌 헌팅>

벤 애플렉, 맷 데이먼

할리우드 절친 배우를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두 배우. 보스턴 출신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은 같은 동네에서 자랐다. 단 두 블럭 떨어진 곳에 살며 가족끼리도 알고 지내던 가까운 사이였다. 맷 데이먼이 10세, 벤 애플렉이 8세였을 때 두 배우의 엄마는 같은 곳에서 근무했는데 둘은 이를 계기로 처음 만났다. 두 배우는 캠브리지 린지 & 라틴 스쿨(한국으로 치면 고등학교, Cambridge Rindge and Latin School)을 졸업했고, 이들이 대스타가 되기 전 1989년 <꿈의 구장>, 1995년 <글로리 데이즈> 등의 영화에서 함께 엑스트라 연기를 했다.

1998년 골든 글러브 맷 데이먼, 벤 애플렉

1998년 <굿 윌 헌팅>의 공동 각본과 주연을 맡은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은 그해 아카데미와 골든글로브에서 각본상을 받았다. 데이먼(윌 역)과 애플렉(처키 역)은 영화 안에서도 절친했다.

굿 윌 헌팅

감독 구스 반 산트

출연 맷 데이먼

개봉 1998.03.21. / 2016.08.17. 재개봉

상세보기

티모시 샬라메-안셀 엘고트
<멘, 우먼 & 칠드런>

안셀 엘고트, 티모시 샬라메

티모시 샬라메와 안셀 엘고트는 뉴욕 맨하탄에 있는 라과디아 예술 고등학교(LaGuardia High School of Music & Art and Performing Arts)를 졸업했다. 라과디아 예고 졸업생으로는 제니퍼 애니스톤, 사라 폴슨 등이 있다. 두 사람은 2014년 <맨, 우먼 & 칠드런>에서 팀(안셀 엘고트)과 대니 밴스(티모시 샬라메)로 다시 만났다. 당시 엘고트는 <안녕, 헤이즐>로 이미 주연 데뷔를 한 후였고, 샬라메는 <인터스텔라> 아역 출연도 전이었다. 주연 안셀 엘고트에 비하면 티모시 샬라메의 비중은 다소 작다.

안셀 엘고트, 티모시 샬라메

엘고트는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샬라메와의 친분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둘은 2017년 각각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베이비 드라이버>에서의 연기로 2018 골든글로브에 노미네이트 되었는데, 엘고트는 "티미와 나는 같은 농구팀에서 뛰었다. 우리는 같은 드라마 선생님, 같은 과학 선생님에게 수업을 들었다", "그리고 같은 해 골든글로브에 노미네이트 되었다!"며 자축했다. 한편 안셀 엘고트는 지난 6월 미성년자 성폭행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멘, 우먼 & 칠드런

감독 제이슨 라이트맨

출연 아담 샌들러, 주디 그리어, 제니퍼 가너, 로즈마리 드윗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카밀라 멘데스-콜 스프라우스
<리버데일>

카밀라 멘데스, 콜 스프라우스

전 연인 한국계 배우 찰스 멜튼과 방한했던 덕인지, 카밀라 카베요-샘 멘데스 커플의 딸이 아니냐(?)며 끝없이 의혹을 받아 온 탓인지 왠지 모르게 친근한 카밀라 멘데스. <프렌즈> 로스(데이빗 쉼머) 아들 벤, 콜 스프라우스. <리버데일> 스타 카밀라 멘데스(베로니카 역)와 콜 스프라우스(저그헤드 역)는 대학 동창이다. 콜 스프라우스의 쌍둥이 형 딜런 스프라우스까지 이들과 같이 뉴욕대학교를 나왔다.

카밀라 멘데스, 콜 스프라우스

멘데스와 스프라우스 형제는 대학 시절 직접적으로 알던 사이는 아니었다. 멘데스는 한 인터뷰에서 "같은 건물에서 수업이 있을 때 콜을 본 적이 있다"며 "그는 괴짜 같았다. 머리를 엉덩이까지 길렀고, 수줍음을 많이 타는 것 같았다"고 했다. "파티에서도 콜을 본 적이 있는데 말을 걸지는 못했었다"고도 했다.

리버데일 시즌1

출연 K.J. 아파, 릴리 라인하트, 콜 스프라우스, 카밀라 멘데스, 로즈 버틀러, 애슐리 머레이, 올리비아 라이언 스턴, 케이시 코트, 코디 키어슬리, 다니엘 양, 아샨티 브롬필드, 루크 페리, 마리솔 니콜스, 매드첸 아믹, 마들렌느 펫쉬

방송 2017, 미국 CWTV

상세보기

존 크래신스키-비제이 노박
<오피스>

비제이 노박, 존 크래신스키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시트콤 <오피스>. <오피스>를 기획하면서 가장 먼저 캐스팅된 배우는 마 점장 역의 스티브 카렐도, 드와이트 역의 레인 윌슨도 아니었다. 극의 각본에도 참여한 라이언 역의 비제이 노박이었다. 노박은 제작진에 존 크래신스키를 적극 추천하기도 했다.

<오피스> 비제이 노박, 존 크래신스키

1979년생 동갑내기 두 배우는 메사추세츠에 위치한 뉴튼 사우스 하이 스쿨(Newton South High School)에 함께 다녔고 1997년 함께 졸업했다. 크래신스키가 노박이 각본을 쓴 작품에 참여한 것은 <오피스>가 처음이 아니었다. 고교 시절 노박은 크래신스키를 설득해 본인이 쓴 극에 출연하도록 했다. 크래신스키는 이 연극으로 연기에 첫발을 내디딘 셈이다. 이들은 같은 야구팀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더 오피스 1

출연 스티브 카렐, 레인 윌슨, 비제이 노박, 제나 피셔, 존 크래신스키

방송 2005, 미국 NBC

상세보기

앤디 샘버그-첼시 퍼레티
<브루클린 나인 나인>

<브루클린 나인 나인> 첼시 퍼레티, 앤디 샘버그

또 하나의 명작 코미디 <브루클린 나인 나인>. '브나나'의 도른자/엘리트 형사 제이크 페랄타(앤디 샘버그)와 성격 정립 불가 유일무이 캐릭터 지나 리네티(첼시 퍼레티)는 학생 때부터 함께 자란 99 최고의 듀오다. 이들의 본체도 오랜 친구다. 어쩌면 제이크와 지나보다도 더 오래된 친구다.

어린 시절 첼시 퍼레티, 앤디 샘버그

캘리포니아 출신 앤디 샘버그와 첼시 퍼레티는 오클랜드에 있는 샤보 초등학교(Chabot Elementary School)를 졸업했다. 이들은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그랬던 것처럼 단 두 블럭 떨어진 곳에 살았다. 첼시 퍼레티는 코난 오브라이언 쇼에서 "어렸을 적 앤디에게 반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브룩클린 나인-나인 시즌1

출연 앤디 샘버그, 테리 크루즈, 조 로 트루글리오, 안드레 브라우퍼, 스테파니 비트리즈, 멜리사 푸메로, 첼시 퍼레티

방송 2013, 미국 FOX

상세보기

윈스턴 듀크-루피타 뇽
<블랙 팬서>, <어스>

윈스턴 듀크, 루피타 뇽

<블랙 팬서>와 <어스>에서 함께 활약한 윈스턴 듀크와 루피타 뇽도 동창이다. 무려 아이비리그 명문 예일대학교 출신이다. 루피타 뇽은 1983년생으로 1986년생 윈스턴 듀크보다 먼저 예일에 입학했다. 이들의 연은 듀크가 캠퍼스에 입성하기 전부터 예정되었다. 뇽오가 듀크의 캠퍼스 투어를 담당했던 것이다. 대학 시절 내내 이들은 친한 사이로 지냈고, 첫 번째 <어벤져스> 영화도 함께 봤다고 한다. <어벤져스>를 보면서 훗날 이들 자신이 마블 스타가 될 줄 알기나 했을까. 둘은 <블랙 팬서>에서 음바쿠(윈스턴 듀크)와 니키아(루피타 뇽)를 연기했다.

<어스> 윈스턴 듀크, 루피타 뇽

할리우드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뇽은 "듀크는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들이 함께 보낸 대학 시절을 회상하기도 했다. 이들은 <블랙 팬서> 공개 이듬해 <어스>의 게이브 윌슨(윈스턴 듀크)와 에들레이드 윌슨(루피타 뇽)으로 다시 만났다.

블랙 팬서

감독 라이언 쿠글러

출연 채드윅 보스만

개봉 2018.02.14.

상세보기
어스

감독 조던 필

출연 엘리자베스 모스, 루피타 뇽, 야히아 압둘 마틴 2세, 애나 디옵, 윈스턴 듀크, 팀 헤이덱커

개봉 2019.03.27.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인턴기자 이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