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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시사교양·다큐멘터리에 집중" 웨이브, 지난해 791억 적자.. 22년에 비해 적자 폭은 크게 줄어

2022년에는 1178억 적자.. '만년 적자' 타개하나

김지연기자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OTT 웨이브(Wavve)가 지난해 7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2일 열린 콘텐츠웨이브의 정기주주총회에서는 2023년도의 영업보고가 이루어졌다. 지난해 웨이브 전체 영업수익은 2480억원으로 전기(2022년) 대비 256억원 감소했으나, 핵심 수익원인 유료이용자 구독료 매출(미디어 매출)은 전기 대비 146억원 성장한 2193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엔데믹 이후 온라인 시장 침체로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2022년(△1178억원) 대비 적자 폭을 크게 줄이는데 성공, 지난해 영업손실은 791억원을 기록했다.

웨이브는 영업손실의 폭을 줄이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웨이브는 현재 대규모 비용이 소요되는 드라마나 영화 장르보다는 예능,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장르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는 종영 후에도 시청량이 급증하며 역주행 한 바 있고, 현재 주간 단위 신규 에피소드를 공개하고 있는 <연애남매>는 웨이브 유료구독 기여도 1위를 달리고 있다.

웨이브는 추후 서바이벌 예능 <피의게임3>, 색다른 연애 리얼리티 <남의 연애3>, 걸그룹 ‘카라’의 완전체 여행기 <나만 없어, 카라>를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