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박스오피스는 나흘간 쉴 수 있었던 3주차에 비해 다소 주춤했던 가운데, 검은 표범의 발톱은 여전히 날카롭고 강했다. <블랙 팬서>가 주말 간 1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여 북미 누적 수익 4억 달러를 돌파, 그리고 각종 기록들을 빠르게 경신하며 와칸다 국왕의 포스를 과시했다. 레이첼 맥아담스의 <게임 나잇>을 포함한 세 개 작품이 새로이 주말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자 3주차 10위로 박스오피스를 마무리했던 <더 포스트>가 12위로 내려앉았는데, 이로써 코앞으로 다가온 아카데미상의 작품상 후보들이 전부 박스오피스 탑 10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이외에도 <50가지 그림자: 해방>(-58.7%), <더 15:17 투 파리>(-52.9%), <얼리 맨>(-44.4%)이 신작들에 밀려 주말 성적이 전주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 물론 <블랙 팬서> 역시 3주차의 절반 수준인 흥행 성적표를 받아들였지만, 그 성적이 박스오피스 탑 10은 물론이고 전체 주말 박스오피스 성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니 이 영화가 현재 북미에서 어떤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2월 4주차 상위권/전체 박스오피스 성적: $179,557,520(-33.7%)/193,376,364(-32.5%))
2018년 2월 4주차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1
블랙 팬서 (Black Panther)
( -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97% / 관객 79%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88
상영관 수: 4,020
주말 수익: $111,658,835 (-44.7%)
북미 누적 수익: $403,613,257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708,951,444
제작비: $200,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3주차 박스오피스의 압도적인 승자였던 <블랙 팬서>가 2월의 마지막 주말 박스오피스에서도 괴력을 발휘하며 1위를 차지했다. 수익 감소율이 44%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하락세를 타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물을 수 있으나, 퍼센티지가 아닌 절대값을 본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블랙 팬서>가 개봉 2주차에 북미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1억 1165만 달러이며 북미 누적 수익 4억 달러를 돌파했다.
<블랙 팬서>는 MCU 안팎으로 여러 개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중인데, 우선 개봉 2주차임에도 불구하고 MCU를 통틀어 세 번째로 높은 북미 흥행 성적을 기록 중이다. 지난 월요일을 기준으로 4억 1170만 달러를 돌파한 <블랙 팬서>는 <어벤져스>(북미 누적 수익: 6억 2335만 달러),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4억 5900만 달러)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블랙 팬서> 이전에 3위와 4위를 차지했던 작품들은 <아이언맨 3>(4억 900만 달러)와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4억 800만 달러)였다. 이 기세라면 <에이지 오브 울트론>을 넘는 것은 물론, 역대 MCU 북미 최고 흥행 기록을 갈아치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5월에 개봉을 앞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그 기록마저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말이다.
또한 <블랙 팬서>의 2주차 성적인 1억 1165만 달러는 북미 박스오피스 역대 2주차 주말 성적 중 2위에 해당되는 기록이다. 1위는 10년 만에 돌아왔던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가 세운 기록인 1억 4900만 달러이며 작년 개봉했던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는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7156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어들였다. 미국에서 오랜 기간 종교로 떠받들던 <스타워즈> 시리즈의 왕좌를 신흥 세력인 MCU가 위협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치열하게 경쟁 중인 <스타워즈>의 루카스필름과 마블 스튜디오가 디즈니 산하에 있으니, 디즈니의 입장에서는 이 대결이 반갑지 않을 리가 없다. 여담이지만 작년 말 세간의 화제가 되었던 폭스-디즈니 인수 합병이 체결될 경우, 디즈니는 <스타워즈> 오리지널 삼부작의 판권까지도 소유하게 된다.

- 블랙 팬서
-
감독 라이언 쿠글러
출연 채드윅 보스만
개봉 2018 미국
2
게임 나잇 (Game Night)
( New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81% / 관객 85%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66
상영관 수: 3,488
주말 수익: $17,005,332
북미 누적 수익: $17,005,332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22,705,332
제작비: $37,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지난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2위를 차지한 작품은 레이첼 맥아담스, 제이슨 베이트먼 주연의 코미디 신작 <게임 나잇>이다. 평소에도 함께 게임을 즐겼던 친구들이 살인 사건을 마주하게 되는 범죄 코미디 <게임 나잇>은 비평가와 관객들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개봉 주말 1700만 달러라는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표를 받아야 했다. 1위를 차지한 <블랙 팬서>는 넘보기엔 너무나도 큰 산인 모양이다.
주연 배우와 감독 모두 디즈니 혹은 MCU와 인연이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레이첼 맥아담스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스티븐 스트레인지의 연인 크리스틴으로 등장했으며, 제이슨 베이트먼은 <주토피아>에서 주인공 닉 와일드의 목소리를 연기했다. 또한 <게임 나잇>의 감독 존 프란시스 데일리와 조나단 골드스타인은 디즈니-마블의 작품은 아니지만 MCU에 속하는 <스파이더맨: 홈커밍>의 각본을 썼다.

- 게임 나잇
-
감독 존 프란시스 데일리, 조나단 골드스틴
출연 레이첼 맥아담스, 제이슨 베이트먼, 제시 플레먼스, 카일 챈들러
개봉 2018 미국
3
피터 래빗 (Peter Rabbit)
( ↓ 1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58% / 관객 60%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52
상영관 수: 3,707 (-18)
주말 수익: $12,760,382 (-27.1%)
북미 누적 수익: $71,506,084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74,551,852
제작비: $50,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실사 애니메이션 <피터 래빗>이 전주보다 한 계단 내려앉은 3위로 박스오피스를 마무리했다. 불과 27.1%의 수익 감소를 겪은 <피터 래빗>의 주말 성적은 1276만 달러, 북미 누적 성적 7150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작년에 개봉해 아직까지도 탑 10 차트에 올라있는 <쥬만지: 새로운 세계>의 초대박 흥행을 이어받아 소소한 중박을 터뜨리고 있는 중이라 소니 픽쳐스는 여러모로 행복하고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내고 있을 듯하다.

- 피터 래빗
-
감독 윌 글럭
출연 데이지 리들리, 로즈 번, 엘리자베스 데비키, 제임스 코든, 마고 로비, 도널 글리슨, 샘 닐, 시아
개봉 2018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4
서던 리치: 소멸의 땅 (Annihilation)
( New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86% / 관객 65%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80
상영관 수: 2,012
주말 수익: $11,071,584
북미 누적 수익: $11,071,584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11,071,584
제작비: $40,000,000
상영기간: 1주 (3일)
나탈리 포트만 주연의 <서던 리치: 소멸의 땅>이 개봉과 동시에 4위로 박스오피스에 안착했다. 제프 밴더미어의 동명 SF 소설 시리즈를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남편의 사망 원인을 좇아 미지의 땅을 탐험하는 과학자 무리에 합류한 주인공의 여정을 다룬다. 연출 데뷔작 <엑스 마키나>로 재작년 감독조합상에서 주목을 받았던 알렉스 갈랜드가 연출한 <서던 리치: 소멸의 땅>의 주말 성적은 1100만 달러이며 북미와 싱가포르를 제외하고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3월 12일 국내 서비스 시작)

-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
감독 알렉스 가랜드
출연 테사 톰슨, 나탈리 포트만, 오스카 아이삭, 제니퍼 제이슨 리
개봉 2018 영국, 미국
5
50가지 그림자: 해방 (50 Shades Freed)
( ↓ 2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12% / 관객 44%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31
상영관 수: 3,265 (-503)
주말 수익: $7,147,285 (-58.7%)
북미 누적 수익: $89,793,065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320,993,065
제작비: $55,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무서운 하락세를 겪고 있는 <50가지 그림자> 시리즈의 마지막 장 <50가지 그림자: 해방>이 5위를 차지했다. 상위권 작품 중 가장 크게 수익이 감소해(-58.7%) 주말 흥행 성적은 714만 달러, 북미 누적 수익은 9천만 달러를 목전에 두고 있다. 여러모로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는 작품이지만, 제작비 5500만 달러의 6배에 달하는 3억 2000만 달러를 전 세계서 벌어들이며 시리즈 전체 수익이 13억 달러 가까이 된다.

- 50가지 그림자: 해방
-
감독 제임스 폴리
출연 다코타 존슨, 제이미 도넌
개봉 2018 미국
6
쥬만지: 새로운 세계 (Jumanji: Welcome to the Jungle)
( ↓ 2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76% / 관객 90%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58
상영관 수: 2,519 (-281)
주말 수익: $5,650,497 (-28.8%)
북미 누적 수익: $387,284,712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920,951,583
제작비: $90,000,000
상영기간: 10주 (68일)
10주째 끈질기게 상위권에서 버티고 있는 <쥬만지: 새로운 세계>가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두 계단 떨어진 6위를 차지했다. 28.8%라는 나쁘지 않은 수익 감소율을 기록하며 주말 간 565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이미 제작비의 10배를 벌어들인 <쥬만지>는 2~3주만 더 상위권에서 버틸 수 있다면 북미 누적 수익 4억 달러 달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며, 매번 언급하지만 일본 흥행 성적에 따라 전 세계 흥행 수익 10억 달러 고지도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쥬만지: 새로운 세계
-
감독 제이크 캐스단
출연 드웨인 존슨, 케빈 하트, 잭 블랙, 카렌 길런
개봉 2017 미국
7
더 15:17 투 파리 (The 15:17 to Paris)
( ↓ 2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26% / 관객 45%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45
상영관 수: 2,752 (-290)
주말 수익: $3,573,259 (-52.9%)
북미 누적 수익: $32,231,011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45,031,011
제작비: $30,000,000
상영기간: 3주 (17일)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더 15:17 투 파리>가 큰 수익 감소율(-52.9%)을 겪으며 7위로 주말 박스오피스를 마무리했다. 주말 간 357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북미 누적 3220만 달러, 월드와이드 누적 4500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 더 15:17 투 파리
-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출연 주디 그리어, 제나 피셔, 브라이스 게이사르
개봉 2018 미국
8
위대한 쇼맨 (The Greatest Showman)
( ↓ 2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55% / 관객 89%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48
상영관 수: 1,601 (-335)
주말 수익: $3,411,649 (-32.2%)
북미 누적 수익: $160,778,519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361,548,965
제작비: $84,000,000
상영기간: 10주 (68일)
<쥬만지: 새로운 세계>와 마찬가지로 악착같이 상위권에서 버티고 있는 <위대한 쇼맨>이 두 계단 하락한 8위를 차지했다. <쥬만지>보다 먼저 탑 10에서 물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작품의 주말 성적은 340만 달러, 북미 누적은 1억 6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해외에서 2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며 월드와이드 누적 3억 6천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 위대한 쇼맨
-
감독 마이클 그레이시
출연 휴 잭맨, 미셸 윌리엄스, 잭 에프론, 레베카 퍼거슨, 젠다야 콜맨
개봉 2017 미국
9
에브리 데이 (Every Day)
( New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52% / 관객 54%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53
상영관 수: 1,667
주말 수익: $3,016,149
북미 누적 수익: $3,016,149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3,016,149
제작비: $4,900,000
상영기간: 1주 (3일)
데이빗 레비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판타지 로맨스 <에브리 데이>가 9위로 4주차 박스오피스에 새로이 진입했다. 부끄러움 많은 10대 소녀가 매일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는 주말 간 300만 달러의 흥행 성적을 거두었다. 주인공 앵거리 라이스는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극중 피터 파커가 다니는 고등학교의 방송반 아나운서로 출연했으며 또 한 명의 주연배우 저스티스 스미스는 올 6월 개봉을 앞둔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에 등장할 예정이다.

- 에브리 데이
-
감독 마이클 수지
출연 마리아 벨로, 앵거리 라이스
개봉 2018 미국
10
얼리 맨 (Early Man)
( ↓ 3 )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비평가 81% / 관객 57%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68
상영관 수: 2,494
주말 수익: $1,773,963 (-44.4%)
북미 누적 수익: $6,853,385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 약 $31,000,000
제작비: $50,000,000
상영기간: 2주 (10일)
영국의 핫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얼리 맨>이 전주보다 세 계단 내려온 10위로 4주차 주말 박스오피스의 마지막 자리를 차지했다. 에디 레드메인, 메이지 윌리엄스, 톰 히들스턴 등의 목소리 출연과 <월리스와 그로밋>의 아버지 닉 파크 감독의 연출로 비평가들에게는 호평을 받았지만, <패딩턴 2>에 이어 영국의 유머 코드가 미국에서는 반응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주말 동안 177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북미 누적 수익은 685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월드와이드 누적 수익은 약 31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어, 아무래도 북미보다는 해외 시장에 더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얼리 맨
-
감독 닉 파크
출연 에디 레드메인, 톰 히들스턴, 메이지 윌리암스, 티모시 스폴
개봉 2018 영국, 프랑스
띵양 / 에그테일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