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은 특종을 꿈꾼다. 그러다 간혹 오보를 낸다. 악몽이다. 할리우드에는 온갖 가십, 루머가 난무한다. 대중들은 이런 시시콜콜한 기사에 눈길이 가게 마련이다.

최근 영화음악가 엔니오 모리코네가 함께 작업했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을 비난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출처는 독일판 ‘플레이보이’라고 했다. 이에 모리코네는 즉각 반박 입장을 내보냈다. 이와 비슷한 사례를 찾아봤다. 지난 9월 헨리 카빌이 DCEU의 슈퍼맨 역에서 하차한다는 뉴스도 있었다. 워너브러더스와 헨리 카빌은 기사를 부인했다.

좀더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려 ‘오보’ ‘해프닝’ 따위를 검색하니 사망설에 시달린 할리우드 배우들이 등장했다. 소셜 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많은 가짜뉴스가 등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보가 만들어졌다. 사망설에 시달린 배우들에게 그 기사들은 악몽이다. 어떤 배우가 펜으로 아니 키보드로 죽었다가 살아돌아왔는지 살펴보자.


실베스터 스탤론

실베스터 스탤론

해프닝 2018년 2월, 실베스터 스탤론이 전립선 암으로 사망했다는 뉴스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졌다. 이에 스탤론의 사망설에 대한 기사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결국 스탤론이 직접 나섰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잘 살고 있고 행복하고 건강하다. 여전히 펀치를 날릴 수 있을 정도로요!”라는 글을 올렸다.

근황 실베스터 스탤론은 11월 21일 미국에서 개봉한 <크리드 2>를 제작하고 출연했다.

크리드 2

감독 스티븐 카플 주니어

출연 마이클 B. 조던, 실베스터 스탤론, 돌프 룬드그렌, 테사 톰슨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주윤발

주윤발

해프닝 2017년 12월, 주윤발의 사망설은 중국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비롯됐다. “영화 황제 주윤발이 병으로 홍콩에서 사망”이라는 글이 담긴 뉴스 화면이 게시됐다. 주윤발의 아내가 진화에 나섰다. 그는 “남편이 아주 잘 있다. 지금 집에서 쉬고 있으며 정말 건강하다”라고 반박했다. 주윤발의 사망설은 네티즌이 조작한 가짜뉴스로 밝혀졌다.

근황 최근 주윤발이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역시 따거(大哥)! 또 그는 <콜드 워> 시르즈의 3편에 출연했다.

코드네임 : 콜드워

감독 써니 럭, 렁록만

출연 곽부성, 양가휘, 주윤발, 펑위옌, 양채니, 리즈팅, 마이리

개봉 2016.10.13.

상세보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해프닝 유명하면 한번씩 사망설에 휩싸여야 하는 걸까. 2014년 4월, 레오나드로 디카프리오가 스위스의 스키 리조트에서 스노보드를 타다 나무와 부딪친 뒤 목이 부러져 사망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영국의 가십사이트 미디어펫처라는 곳에서 보도한 내용이다. 확인 결과 레오라는 이름의 다른 남성이 부상을 당했다고 밝혀졌다.

근황 레오나드도 디카프리오는 지난 10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신작 <킬러스 오브 더 플라워 문>에 캐스팅됐다. 2019년 7월 개봉 예정인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에도 출연했다.

이미지 준비중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브래드 피트, 조 벨, 마고 로비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짐 캐리

짐 캐리

해프닝 짐 캐리도 스노보드의 희생자(?)다. 2012년 11월,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서 짐 캐리의 사망설이 돌았다. 뉴스 페이지 링크도 있었는데 가짜뉴스였다. 심지어 기사 원문에 가짜라는 문구도 들어가 있다. 해당 링크는 아무 이름이나 쓰면 가짜 뉴스를 만들어주는 사이트였다.

근황 요즘 짐 캐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대결로 바쁘다. 그는 트위터에 트럼프를 풍자, 비난하는 만평과 글을 올리고 있다. 또 짐 캐리는 비디오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 <소닉 더 헤지혹>에 출연했다.

이미지 준비중
소닉 더 헤지혹

감독 제프 파울러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모건 프리먼

모건 프리먼

해프닝 가장 많이 죽었다 살아난 배우는 모건 프리먼이 아닐까. 2012년 9월 모건 프리먼 사망설 관련 보도가 나왔다. 역시 근원지는 소셜 미디어였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에 “9월 6일 목요일 오후 5시, 모건 프리먼이 동맥 파열로 사망했다” 내용의 글이 확산됐다. 물론 이는 사실과 달랐다. 모건 프리먼은 법적 대응을 고려한다고 대응했다. 2010년에도 모건 프리먼의 사망설로 골머리를 썪었다.

근황 2018년 5월, 모건 프리먼은 성추행 혐의를 받게 됐다. 미국 ‘CNN’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촬영현장에서 최소 8명의 여성을 성추행·성희롱 했다는 내용이다. 모건 프리먼은 공식 사과와 보도 철회를 요구햇다. 그는 국내 개봉을 앞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에 출연했다.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

감독 라세 할스트롬, 조 존스톤

출연 키이라 나이틀리, 모건 프리먼, 헬렌 미렌, 매켄지 포이

개봉 2018.12.06.

상세보기

다코타 패닝

다코타 패닝

해프닝 2006년 4월, 다코타다 패닝이 사망했다는 내용이 인터넷을 통해 퍼졌다. 근거는 ‘CNN닷컴’에 뜬 사망 기사였다. 실제 뉴스가 아닌 해당 홈페이지 캡쳐 화면으로 소식이 전해졌다. 누군가가 ‘CNN 닷컴’의 화면을 합성한 결과였다. 당시 CNN닷컵의 메인 화면에는 이민법안 반대시위 관련 뉴스가 걸려 있었다고 한다.

근황 12년이 흐른 지금, 성인이 된 다코타 패닝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촬영을 마쳤고 <스위트니스 인 더 벨리>를 촬영 중이다. 또 배우 커스틴 던스트가 감독을 맡은 영화 <벨 자>에 출연한다. 패닝은 이 영화에 제작진에도 이름을 올렸다.


어이 없는 사망설에 시달린 배우들에 대해 알아봤다. 대체로 소셜 미디어가 이슈를 확장시키고 여러 매체에서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논란이 이어지는 형국이다. ‘씨네플레이’는 팩트체크를 더 철저히 해야 할 책임을 느낀다.

씨네플레이 신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