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의 영화를 기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개봉 시기에 극장에서 관람을 마치면 DVD나 블루레이 같은 물리 매체를 구입하거나 혹은 굿즈를 구입하거나 혹은 연말 각종 시상식을 꼭 챙겨 보는 것으로도 올해 관객과 만난 수많은 영화들을 되돌아볼 수 있다. 매년 연말이면 <씨네21>이 꼭 준비하는 ‘B컷으로 되돌아보는 한국영화 촬영현장’ 기사 역시 올해에 어떤 영화가 왜 관객의 사랑을 받았는지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다. 그런데 이 기사는 매번 준비할 때마다 기자들이 수시로 각 영화 제작사, 배급사 등에 전화를 돌리며 일일이 사진 요청을 하고, 또 요청을 받은 담당자들이 다른 담당자를 찾고, 또 찾아낸 그 담당자들이 자료를 찾고, 결국 그렇게 찾아낸 자료를 또다시 여러 담당자들에게 공유해서 최종 컨펌을 받는 등 기사에 관여하는 모든 담당자들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런 수고를 매년 거치면서도 또 매번 그만두지 않고 숨은 B컷을 찾아내 소개하는 이유는 이 사진들에 한해 동안 영화를 만든 모든 이들의 수고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1987> <강철비> <소공녀> <곤지암> <리틀 포레스트> <버닝> <공작> <신과 함께-인과 연> <독전> <마녀> <허스토리> <인랑> <챔피언> <안시성> <명당> <암수살인> <미쓰백> 이상 17편의 영화 촬영 현장 사진을 보며 올 한해 우리를 울고 웃게 만들었던 이 영화들의 또 다른 A급 매력을 발견해보시길.


<독전>

사진 정재구 스틸작가

영화에선 컨테이너 밖으로 나오면 부둣가지만 촬영은 부둣가가 아닌 공터에서 컨테이너를 쌓아두고 진행했다. “사진은 리허설 때 찍은 거다. 이해영 감독이 직접 컨테이너 문을 열고 나와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으면 된다고 상황 설명을 했다. 그러자 조진웅 배우가 장난으로 만세를 했고, 그 모습에 모두 웃음이 터졌다.” 정재구 스틸작가의 설명에 의하면 <독전>은 “회차마다 새로운 비주얼이 가득해 사진 찍는 맛이 나는 현장”이었다. 다행히 현장 사진은 최근 <독전 포토북>으로 출간됐다. “조진웅, 류준열 두 배우에게 포토북에 꼭 사인받고 싶다고 했더니 조진웅 배우가 그러더라. ‘가족끼리 무슨 사인을 받냐’고. 그 말을 듣고 ‘그럼 가족이 된 건가?’ 싶어 괜히 기분이 좋았다. (웃음)”

사진 정재구 스틸작가

“<독전> 현장에서 처음 김주혁 선배님을 만났다. 낯가림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머러스한 분이었다. 한번은 촬영 대기하다가 짧게 얘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팬이라고 고백했다. ‘기회가 되면 현장에서 진하림 캐릭터 컷을 찍고 싶다’고도 말씀드렸다. 그러고 얼마 안 있어 선배님의 사고사 소식을 들었다.” 진하림 캐릭터가 어떤 인물인지 잘 모르겠다면서도 정작 카메라가 돌아가면 진하림의 눈빛으로 돌변했던 김주혁 배우를 정재구 스틸작가는 “진정 프로페셔널한 배우”로 기억했다.


<1987>

사진 이재혁 스틸작가

87학번 새내기 연희(김태리)가 만화동아리에서 광주민주화운동 다큐멘터리를 보고 충격을 받아 밖으로 나온 상황. 이후 강동원과의 진지한 대화 신을 찍기 전 김태리가 혼자 벽을 바라보며 캐릭터의 감정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재혁 스틸작가는 “사진을 보면 스탭들은 모두 모니터를 보고 있는데, 김태리 배우는 혼자 음악을 들으며 다음에 찍을 장면과 그 감정에 집중하고 있다. <아가씨> 현장에서도 비슷했다. 카메라 앞에 서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하고 감정에 집중하는 배우다.” 1987년에 고등학교 1학년이었다는 이재혁 스틸작가는 <1987>의 현장 사진을 찍으며 눈물을 많이 흘렸다고 한다. “의미 있는 영화에 참여한 것, 더불어 훌륭한 배우들의 연기를 ‘라이브’로 지켜볼 수 있었던 것이 큰 행운이었다.”


<리틀 포레스트>

사진 민성애 스틸작가

더플코트를 입은 모습에서 눈치챘겠지만, 혜원(김태리)의 고등학생 시절 장면을 촬영하던 날이다. 눈 쌓인 월정사 길을 걸어가야 하는 배우 김태리는 감정에 집중하고 있고, 의상실장과 분장실장은 배우의 머리와 옷에 눈을 뿌리고 있다. 민성애 스틸작가는 “김태리는 정말 사랑스러운 배우다. 김태리라는 아름다운 배우의 사계절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했다. 더불어 <리틀 포레스트>는 “한국의 사계절을 모두 찍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욕심과 부담이 충돌했던 작품”이며 “손 큰 푸드팀이 스탭들에게도 음식을 나눠줘서 배도 마음도 따뜻한 현장”이었다고 한다.


<챔피언>

사진 정재구 스틸작가

팔씨름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훈련하는 마크(마동석)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서트컷. 카메라 앞에서 온 힘을 쏟기 위해 그리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배우들은 물론 스탭들조차 <챔피언> 촬영장에서 팔씨름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팔씨름을 소재로 한 영화라고 해서 스탭들끼리 비공식 팔씨름 대회를 열지 않을까, 했는데 일종의 팔씨름 금기령이 내려졌다. 팔씨름이 요령 없이 했다간 부상당하기 쉬운 스포츠라는 걸 미처 몰랐다.” 정재구 스틸작가의 설명이다. 마동석 배우는 연기는 물론이고 팔씨름에 관해서도 더없이 진지했다고 한다.


<미쓰백>

사진 임훈 스틸작가

<미쓰백>의 3회차 촬영은 “말도 못하게 추운 겨울날” 월미도에서 진행됐다. 바다를 바라보던 어린 지은(김시아)이 상아(한지민)의 손을 잡고, 두 사람은 처음으로 누군가의 온기를 느낀다. 임훈 작가는 이 사진이 손 잡는 장면을 찍고 나서 두 배우가 모니터를 확인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날은 너무 춥고, 바람은 많이 불고, 중요한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장면인데 아직은 촬영 초반이라 두 배우가 충분히 교감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 장면을 찍으면서 두 배우가 진짜로 교감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임훈 작가는 한지민 배우를 두고 “정의롭고 따뜻하고 유쾌한 사람”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한지민 배우의 정의로운 마음과 이지원 감독의 열정과 스탭들의 노력 덕에 “흥행보다 더 큰 영화적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고 <미쓰백> 스틸 작업의 뿌듯함을 전했다.


<안시성>

사진 김설우 스틸작가

“영화 속 병사들의 처지와 스탭들의 처지가 비슷했다. 찍어도 찍어도 일정이 끝나지 않았는데, 끊임없이 밀고 들어오는 적군을 맞이하는 기분이었다. (웃음) 전투신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길고 고단한 현장에서 실제로 조인성 배우는 장군 같았다. 스탭들에게 기운을 불어넣어주고, 롱패딩도 쏘고. 다들 ‘갓인성’이라 불렀다. 조인성 배우에게 받은 롱패딩은 올겨울에도 잘 입고 있다.” 김설우 스틸작가의 <안시성> 현장 회고담이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된 영화답게 고가의 촬영장비인 로봇암도 사용됐다. <안시성>에는 액션 장면에서 슬로모션이 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게 다 로봇암으로 찍은 것이라 한다. 사진에 보이는 거대한 촬영장비가 로봇암이다. 워낙 비싼 기계라 “가까이 가지 마세요”라는 경고문이 붙어 있었다고.


<소공녀>

사진 우문기 감독

다른 건 다 포기해도 남자친구, 담배, 한잔의 위스키는 포기할 수 없는 미소(이솜). 그런데 <소공녀>의 바 장면에 미소와 남자친구 한솔(안재홍)이 함께 등장하는 장면이 있었던가? “아쉽게도 편집됐다.” 김순모 PD는 “미소와 한솔 커플이 함께 위스키를 마시는 모습이 예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해서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장면이었는데 영화엔 들어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덩달아 이 장면에 보조출연으로 동원된 광화문시네마의 김태곤, 이요섭 감독도 출연한 것에 의의를 둬야 했다. 많이 알려졌지만 영화 촬영은 광화문에 위치한 바 ‘코블러’에서 찍었다. <소공녀> 개봉 이후 코블러에서 글렌피딕 위스키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참고로 이날의 스틸은 <족구왕>(2013)의 우문기 감독이 찍었다.


<버닝>

사진 주재범 스틸작가

배우 유아인은 2018년의 가장 강렬했던 경험으로 이창동 감독과 함께 <버닝>을 작업했던 순간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주재범 스틸작가가 포착한 <버닝> 현장에서 뜨거웠던 유아인의 한철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은 이창동 감독과 유아인이 극중 종수(유아인)의 집에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다. 주재범 작가는 “유아인씨가 <버닝> 현장에서 이창동 감독님을 바라보는 눈빛은 마치 아버지를 바라보는 듯 존경심이 가득한 느낌이었다”며 “아버지가 부재 중인 종수”의 모습과 “부자지간 같았던” 이창동 감독과 유아인 배우의 관계가 흥미로운 대비를 이뤘다는 소회를 전했다. 주재범 작가는 유독 두 사람을 찍은 사진만 흑백으로 변환했다. 사진을 컬러로 바꿔놓으면 “갑자기 두 사람 사이에 감독과 배우라는 뚜렷한 구분이 생길 것만 같았다”고. 참고로 주 작가에 따르면, 유아인 배우는 <버닝> 현장에서 촬영한 모든 사진을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단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빠짐없이 기억하고 싶다”는 이유에서였다고.


<강철비>

사진 송경섭 스틸작가

사진 송경섭 스틸작가

의정부, 대구, 파주…. 양우석 감독이 연출한 <강철비>는 로케이션이 많은 현장이었다. 촬영지 사이의 동선이 길어 모두가 지칠 법도 했건만 ‘으으 ’ 하며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스탭들의 기를 북돋는 두 주연배우, 정우성과 곽도원 덕분에 <강철비>의 현장은 늘 활력이 넘쳤다고 송경섭 스틸작가는 말했다. “두 배우가 굉장히 친분이 두터웠다. 영화 현장에서 쉬는 시간에는 개인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배우들도 있기 마련인데, 두 배우는 늘 함께하며 즐거운 분위기였던 것 같다. 정우성, 곽도원 배우의 그런 ‘케미’가 <강철비>의 드라마를 살린 게 아닌가 싶다.” 아래 사진은 북한 최정예 요원 엄철우(정우성)가 최명록(조우진)이 이끄는 암살 요원들을 피해 남북출입소에서 남한으로 넘어오는 긴박한 상황을 촬영하던 중 포착한 장면이다. “카메라앵글에 스탭이 걸린다고 해서 모두가 일제히 앉았다. 그 상황이 재미있었는지 두리번거리던 정우성씨와 눈이 마주쳤다.” 왼쪽 사진은 엄철우와 함께 남북 고위 간부들의 회담장에 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곽철우(곽도원)가 북한 공작원들의 공격을 피해 엎드려 있는 장면이다. “스탭들이 세팅하느라 대기하는 동안 배우들은 보통 따뜻한 데에서 몸을 녹이곤 하는데, 곽도원씨는 현장에 엎드려 계속 기다리더라. 그 모습이 인상적이라 셔터를 눌렀다.”


<신과 함께-인과 연>

사진 조원진 스틸

사진 조원진 스틸

“배우에게도, 스탭에게도 굉장히 생소한 경험이었다.” 촬영 분량의 90% 이상이 그린 스크린을 배경으로 하는 판타지 블록버스터, <신과 함께> 시리즈에 대한 조원진 스틸작가의 소회다. 지금 여기에 없는 실체를 상상하며 촬영해야 한다는 건 두편의 <신과 함께> 영화에 참여한 모든 제작진의 애로사항이었지만, “대규모 제작비를 들여 세트로 구현한 웅장하고 거대한 ‘지옥’”은 영화에 대한 불안감을 상쇄해줄 정도로 멋졌다고 조원진 작가는 말했다. 아래 사진은 <신과 함께-인과 연>의 저승차사 덕춘(김향기)이 보육원 아이들과 놀고 있는 장면이다. “김향기 배우가 평소 현장에서 굉장히 조용하고 차분하다. 그런데 보조 출연자로 함께한 아역배우들과 해맑게 웃는 모습을 보니 고등학생 본연의 얼굴이 나오더라.” 위 사진은 저승차사 해원맥(주지훈)과 덕춘의 과거 장면으로, 고려시대 무인이었던 하얀삵(주지훈)이 여진족 소녀(김향기)에게 화살을 쏘는 방법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추운 겨울날, 야외에서 촬영한 장면으로, 두 배우와 주변에 쌓인 눈은 특수효과팀이 만든 결과물이라고 조원진 작가는 덧붙였다.


<인랑>

사진 조원진 스틸작가

오시이 마모루가 꿈꾸던 세계를 실사로 영화화한 김지운 감독의 <인랑>은, 배우들마저 감탄할 정도의 대규모 프로덕션이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제작진이 완성한 지하수로가 너무나 웅장하고 진짜 같아서 배우들조차 틈틈이 촬영 현장에 와서 각자의 휴대폰으로 현장을 촬영하곤 했다”고 조원진 스틸작가는 말했다. 사진에서 <인랑>의 주연배우 정우성, 한효주가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대상은 배우 강동원이다. 이날 촬영은 영화의 후반부에서도 특히 중요했던 순간으로, 임중경(강동원)이 지하수로에서 다른 인랑들의 도움을 받아 처음으로 강화복을 입는 장면을 찍었다고 한다. 강화복을 입고 있었을 강동원 배우의 모습에 ‘관객 모드’로 시선을 고정한 두 배우의 표정이 재밌다.


<공작>

사진 조원진 스틸작가

사진 조원진 스틸작가

‘구강액션.’ 배우 황정민은 <공작>의 핵심을 이렇게 표현한 적 있다. 진실과 거짓을 가늠하기 어려운 첩보 세계를 다룬 이 영화에서, 말과 말 사이에 오가는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공작>의 출연진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었다는 의미에서다. 조원진 스틸작가는 “많은 양의 어려운 대사를, 긴 호흡으로 주고받으며 그 와중에 긴장감까지 유지해야 했던” 배우들에게 주어진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았던 현장으로 <공작>을 기억한다. 하지만 <공작>은 동시에 베테랑 배우, 이성민과 황정민의 호흡이 강렬한 시너지 효과를 분출한 현장이기도 했다. “이성민 선배는 조용하면서도 부드럽게 스탭들을 대하는 분이다. 황정민 선배는 장난기가 많고 현장 분위기를 주도하는 분이었다. 이렇게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진, 두명의 걸출한 배우가 대사를 주고받을 때 생성되는 에너지가 있더라.” 위 사진은 안기부 스파이 박석영(황정민)이 대북사업가로 위장해 북한 고위간부 리명운(이성민)을 처음으로 만나는 대목을 포착한 순간이다. 컷과 컷 사이, 사담을 주고받는 두 배우의 모습이 유쾌하게 담겼다. 아래 사진은 박석영의 김정일 독대장면을 촬영하던 중, 막간을 이용해 카메라 앞에 앉은 황정민 배우의 모습을 담았다. “황정민 배우가 바라보고 있는 카메라 속 프레임에는 이성민 배우가 담겨 있었다”고 조원진 작가는 말했다.


<마녀>

사진 노주한 스틸작가

영화에 등장하는 장면을 찍은 스틸컷은 아니다. 노주한 스틸작가는 “영화 후반부에 자윤(김다미)과 귀공자(최우식)가 격투하는 공간인데 잠깐 쉬는 시간에 배우들과 일부러 포즈를 취해서 찍었다. 복도의 간지가 전투의 긴장감을 잘 살리는 것 같았다”면서 두 인물의 관계, 그러니까 서로를 도발하는 느낌의 포즈를 배우들에게 요구했다. 마치 쭈그리고 앉은 자윤을 얕잡아보는 듯한 귀공자의 시선이 느껴지는 이른바 기싸움컷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사진 노주한 스틸작가

부산 세트장에서 몇날 며칠 촬영이 이어지던 때였다. “조민수 배우님이 피를 뒤집어쓰는 분장을 하고 있어서 의자에 앉을 때는 저렇게 천을 대고 위에 앉아 계셨다. 대기하는 동안 피칠갑 분장하고 본인 취미인 뜨개질을 하는 모습이 괴기스러워서 찍어봤다. (웃음)” 노주한 스틸작가에 따르면, <마녀> 현장에서 조민수 배우의 의자 옆에 놓인 은색 가방은 스탭의 복지(?)를 책임지는 요술가방이었다고. “저 가방에 별게 다 들어 있다. 어느 날은 과일을 깎아 스탭들 입에 넣어주기도 하고, 누군가가 몸이 안 좋다고 하면 비타민과 음료수도 꺼내주셨다. 현장의 큰 어른으로서 스탭들을 두루두루 챙기셨다.”


<허스토리>

사진 최창훈 스틸작가

승리의 브이자를 마음껏 뽐내며. 올해 한국 극장가에서 <허스토리>가 길어올린 의미를 생각해보면, 김해숙 배우가 촬영 도중 최창훈 스틸작가의 카메라에 대고 포즈를 취하는 저 동작이 정말 승리를 뜻하는 기쁨의 표현처럼 보일 것 같다. 영화의 후반부 장면 중 문정숙(김희애) 사장이 운영하는 여행사에서 촬영할 때였다고. 최창훈 작가는 “아마 구두 변론을 하러 시모노세키 법정에 가기 직전에 회의를 하는 장면을 촬영할 때였던 것 같다. 워낙 이야기가 무겁다보니 현장이 다운될 수밖에 없었는데 본인이 항상 저렇게 나서서 분위기를 끌어올리려고 했다”며 당시 촬영장에서의 김해숙 배우의 모습을 회상했다. “캐릭터 소화를 잘하는 분이라 가끔 우리가 어떻게 저렇게까지 연기를 할 수 있지, 하며 놀랄 때가 있는데 정작 본인은 그때마다 너무 힘들어하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즐겁게 일하시려는 모습을 보며 나도 힘을 내곤 했다.”


<암수살인>

사진 전혜선 스틸작가

<암수살인>의 김형민(김윤석) 형사는 강태오(주지훈)가 이리저리 파놓은 덫을 샅샅이 헤집어 되레 그를 궁지로 몰아넣는다. 전혜선 스틸작가가 “무더운 여름날 촬영했던 터라 무척 힘들었다”고 기억하는 밀양의 한 산골짜기에서 이뤄진 촬영 현장은 영화에서 형민의 치밀함이 빛을 발해 태오의 실수를 알아내던 장면을 촬영하던 현장이었다. 처음 미술팀이 가짜 산소 형태를 만들어놓았을 때는 실제와 전혀 구분이 되지 않아 그 사실을 모르고 현장에 왔던 김윤석 배우가 조상들께 죄송하다며 절까지 할 정도였다. “산 아래 도로에서 모두가 짐을 들고 촬영장까지 한참을 오르는 동안 어마어마한 땀을 흘렸던 기억이 난다”는 전혜선 스틸작가는 극중 형민이 단서는 물론 확고한 심증을 갖고 현장 증거를 찾던 그날의 현장 분위기를 기록으로 남겼다.


<곤지암>

사진 전혜선 스틸작가

문제적 공간의 탄생이다. 402호실은 <곤지암>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자 메인 테마까지도 담고 있는 곳이다. 그러니까 웬만해서는 근처도 가고 싶지 않은 곳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402호실의 문을 만들기 위해 미술팀뿐만 아니라 정범식 감독을 비롯해 대부분의 스탭이 문 앞에 모여 온갖 낙서를 해야 했다. 전혜선 스틸작가는 “낙서의 내용은 정해진 것 없이 자유롭게 써내려갔다. 역시 낙서의 포인트는 더 자연스럽게, 더 기괴한 분위기를 자아내도록 작업하는 게 관건이었다”고 당시 촬영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사진 전혜선 스틸작가

개봉 전부터 온갖 바이럴 마케팅으로 화제가 됐던 <곤지암>은 영화 내외적으로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영화이고 실제인지 헷갈리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정교하게 짜맞춘 장르적 특징에서 기인한 것인데, 극중 샬롯 역의 문예원 배우가 이상하게 몸을 뒤틀고 찍은 단체컷 역시 영화 속 한 장면인지 쉬는 시간에 장난 삼아 찍은 컷인지 구분이 안 된다. 전혜선 스틸작가에 따르면, “영화의 대부분이 밤 신이고 무서운 공간만 찍다보니 낮에 촬영하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모처럼 환한 곳에서 다 같이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이라고. 처음에는 무난한 단체사진으로 시작했으나 정범식 감독이 계속해서 더 재미있게, 더 특이하게, 더 기괴하게 찍어보기를 요구해서 나온 컷이다.


<명당>

사진 차민정 스틸작가

<명당>에서 모두가 땅만 바라보며 권력을 탐할 때, 정작 그 땅에 대해 누구보다 가장 잘 아는 박재상(조승우)과 구용식(유재명)은 한치 앞의 이득이 아닌 먼 미래를 내다본다. 다른 어떤 작품에서보다 힘을 빼고 유머와 여유를 즐기는 듯한 두 배우의 연기를 보며 이번 촬영장에서 카메라가 돌지 않을 때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궁금했다. 촬영 내내 가장 근거리에서 배우들을 지켜본 차민정 스틸작가는 “두분 모두 워낙에 성격이 조용하고 또 낯을 많이 가리기도 해서 유쾌한 순간을 포착한 사진이 별로 없다”고 말하면서 세도가 김좌근(백윤식)의 집에 숨겨진 비밀 창고에 몰래 들어가 대화를 엿듣는 장면을 촬영하던 때를 회상했다. 49회차 되던 날에 찍은 컷인데 두 사람이 아주 얌전하고 조심스럽게 웃고 있다. “모니터 앞에서는 항상 진지해서 웃을 일도 크게 없었는데 조승우, 지성, 유재명 세 배우 중에서는 유재명 배우가 가장 활달해서” 카메라가 잠시 쉴 때마다 다른 배우들을 종종 웃겨주곤 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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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현 장영엽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