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2017, 이하 <더 익스트림>)에서 눈만 마주쳤다 하면 서로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었던 루크 홉스(드웨인 존슨)와 데커드 쇼(제이슨 스타뎀)가 시리즈 스핀오프 <분노의 질주: 홉스 앤 쇼>(이하 <홉스 앤 쇼>)에서 다시 만났다. 두 캐릭터의 옥신각신은 심해졌고, 배우들이 구사하는 액션은 다양해졌다. 코미디는 짙어졌고 액션은 얕고 넓어져 <분노의 질주> 시리즈 팬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꽤나 갈리는 편이다. <홉스 앤 쇼>에 대한 덜 알려진 사실들을 정리했다.
불화의 산물?
<홉스 앤 쇼>를 제작하자는 의견은 <더 익스트림>을 촬영할 당시 드웨인 존슨과 제이슨 스타뎀의 코믹 케미에 주목한 제작자들로부터 나왔다. <더 익스트림> 촬영 막바지 즈음엔 스핀오프 제작이 비공식적으로 확정됐고, 빈 디젤과 드웨인 존슨과의 불화가 깊어진 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홉스 앤 쇼>의 제작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자 레티 역의 미셸 로드리게즈와 로만 역의 타이리스 깁슨은 <분노의 질주> 9편이 1년 가량 미뤄질 거라는 점을 들어 <홉스 앤 쇼>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지난 2월 드웨인 존슨은 3~6편을 연출한 저스틴 린이 다시 감독직에 돌아오는 9편에는 출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개봉 연기
<홉스 앤 쇼>는 제이슨 스타뎀의 52번째 생일인 2019년 7월 26일 북미 개봉 예정이었지만, 결국 8월 2일에 개봉하게 됐다. 예정대로 개봉했다면 개봉 2주차의 <라이온 킹>과 박스오피스 선두를 겨뤘을 것이다. 한편, <홉스 앤
쇼>의 감독에 <리썰 웨폰> 시리즈의 각본을 쓰고 <아이언맨 3>(2013)를 연출한 셰인 블랙이 물망에 올랐으나, 결국 <더 프레데터>(2018)의 메가폰을 잡게 됐다.
이탈리안 잡
데커드가 루크에게 자동차 콜렉션을 보여주는 대목. 그는 미니쿠퍼에서 멈추고는 "이탈리아의 작전에서 쓰였다"고 언급한다. 2003년 작 <이탈리안 잡>의 설정을 두고 삽입한 농담이다.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2017)의 감독 F. 게리 그레이가 연출하고, 샤를리즈 테론이 함께 출연한 <이탈리안 잡>에서 미니 쿠퍼는 고속 질주는 물론 드리프트, 언덕 오르기, 점프까지 주연배우 못지 않은 활약을 보여줬다. 혹자는 <이탈리안 잡>을 ‘미니의 위상을 굳히기 위한 1시간50분짜리 광고’라 칭하기도 했다.
치명적인 눈썹
루크의 딸 샘(엘리아나 수아)이 아빠가 그 예쁜 스파이(해티) 사진을 볼 때 눈썹이 올라갔다면서 따라하는 동작. 드웨인 존슨이 WWE 레슬러 더 락이었던 시절, 그의 트레이드마크와도 같은 것이었다.
웨이랜드 유타니?
에테온 본부에서 브릭스턴이 입고 있는 수트에 <에이리언> 시리즈에 등장하는 회사 웨이랜드 유타니의 로고가 보인다. 이드리스 엘바는 <에일리언>의 프리퀄 <프로메테우스>에서 웨이랜드 유타니의 직원이자 USCSS 프로메테우스 호의 선장인 이드리스 야넥 역을 맡은 바 있다.
제이슨 모모아는 다음 기회에
드웨인 존슨은 루크의 형제 역으로 제이슨 모모아를 캐스팅 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지만, 스케줄 문제로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존슨은 팬들에게 다음 홉스 영화에서는 반드시 모모아를 만날 수 있을 거라며 차후 협업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9번째 <분노의 질주> 시리즈에는 출연하지 않는 존슨이 ‘다음 홉스 영화’를 언급한 걸로 보아 또 다른 스핀오프를 계획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사모안 드롭
루크의 형제들 가운데 전투력을 자랑하는 마테오는 ‘로만 레인즈’로 알려진 프로레슬러 조 아노아이가 연기했다. 드웨인 존슨과 조 아노아이는 실제로 사촌지간이고, 이 사실을 각자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한 바 있다. 영화 속에서 아노아이는 ‘스피어’, ‘사모안 드롭’ 같은 레슬링 기술도 구사한다.
가족이 우선
<홉스 앤 쇼>의 제작자이기도 한 드웨인 존슨은 홉스 가문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폴리네시아인들을 루크의 가족으로 캐스팅 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를 이끌며 늘상 ‘가족’을 언급해온 빈 디젤에 대한 동조라 할 만하다.
블랙 슈퍼맨
<홉스 앤 쇼>의 빌런인 브릭스턴은 스스로를 ‘블랙 슈퍼맨’이라 칭한다. 원래 ‘블랙 제임스 본드’였지만 브릭스턴 역의 이드리스 엘바가 이 대사를 거부하면서 ‘블랙 슈퍼맨’으로 바뀐 것이다. 엘바는 수년 전부터 꾸준히 대니얼 크레이그를 이을 새로운 제임스 본드이자 본드를 연기할 첫 번째 흑인 배우로 언급돼 왔다.
2살 차이?
영화 속에서 데커드와 해티 남매는 두 살 터울로 나온다. 하지만 실제 제이슨 스타뎀은 바네사 커비보다 21살이나 많다. 스타뎀이 서른을 넘겨 처음 출연한 영화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1998)를 촬영하던 해, 커비는 10살이었다. <홉스 앤 쇼>로 다시 한번 <분노의 질주> 시리즈에 참여한 헬렌 미렌이 연기한 데커드의 어머니가 면회실에서 71세라는 언급이 있는 걸로 보아, 커비가 거의 50대를 바라보는 나이의 역할을 맡았다고 볼 수밖에.
런던 대신 글래스고
데커드/해티 남매와 루크가 런던 한복판에서 브릭스턴으로부터 도주하는 카 체이싱은 <홉스 앤 쇼>가 <분노의 질주>의 정체성을 주장할 수 있는 유일한 대목이다. 맥라렌의 스포츠카, 720S의 속도감을 만끽할 수 있는 이 추격전은 사실 런던이 아닌,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의 조지 광장과 LA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야외 세트장에서 촬영됐다. 한편, 모스크바의 에테온 본부에서의 추격신은 영국 에그버러 화력발전소, 사모아의 일부는 하와이 카우아이 섬에서 찍었다.
<트랜스포머> 사운드
런던 카 체이싱 신에서 브릭스턴의 바이크는 모양이 바뀌면서 달리는 트럭 아래를 유유히 빠져나간다. 바이크 변신할 때 나는 소리는 <트랜스포머>의 사운드 이펙트를 가져온 것이다.
액션의 일등공신들
바네사 커비는 액션 신을 소화하기 위해 두 명의 스턴트 코디네이터에게 훈련 받았다. 그렉 레멘터와 케일 슐츠다. 레멘터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와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 등, 케일 슐츠는 <존 윅>(2014), <로건>(2017) 등에 스턴트 스탭으로 참여한 베테랑이다. 두 사람은 여러 작품을 함께 하기도 했는데, 그 중 하나가 <홉스 앤 쇼>의 감독 데이비드 레이치의 전작 <아토믹 블론드>(2017)다. 샤를리즈 테론과 바네사 커비 모두 강도 높은 육탄전을 능히 소화해냈다.
저스티스 포 한
사모아에서 에테온과의 결투를 앞둔 데커드는 해티에게 “내가 되갚아야 할 일이 있다”고 말한다. 시나리오 작가 크리스 모건은 이 대사를 ‘저스티스 포 한’(Justice for Han)이라는 온라인 캠페인에 대한 대답으로 쓴 것이라고 밝혔다. ‘Justice for Han’은 <분노의 질주: 더 맥시멈>(2013) 에필로그에서 갑자기 나타난 데커드가 3번째 시리즈 <도쿄 드리프트>(2006)부터 등장해온 한(성 강)을 죽인 것에 반발한 이들이 내건 캠페인이었다.
챔프 나이튼게일=로크=라이언 레이놀즈
<홉스 앤 쇼>의 주인공들을 위협하는 에테온의 지휘자는 내내 실물 없이 목소리로만 등장한다. 기계음이 잔뜩 껴서 소리로 도통 누군지 알 수 없는데, 배우 크레딧에는 챔프 나이튼게일이라는 이름이 이 역을 맡았다고 기재돼 있다. 챔프 나이튼게일의 정체는 <홉스 앤 쇼>에 로크 역으로 깜짝 등장하는 라이언 레이놀즈다. <데드풀 2>(2018)의 데이비드 레이치 감독과의 인연 때문인지 카메오치곤 꽤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6월 레이놀즈는 챔프 나이튼게일이라는 명의로 자신이 운영하는 진 브랜드 ‘에비에이션’의 리뷰를 아마존에 남긴 바 있다.
문동명 씨네플레이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