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의 히어로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가 연일 흥행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 주에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스핀오프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도 개봉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 두 영화의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맞습니다! 바로 영화 속에 마법사가 등장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는 판타지 영화 속 마법사들은 또 누가 있는지 말이죠. 그럼 바로 만나러 가볼까요?


<메리 포핀스>(1964)
메리 포핀스

1910년 런던, 우산을 타고 뱅크스씨 집에 날아온 유모가 있습니다. 바로 마법사 유모 메리 포핀스인데요.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꺼낼 수 있는 커다란 가방과 앵무새 손잡이가 달린 검은 우산을 든 그녀는 아이들이 말하지 않아도 그들의 속마음을 읽을 수 있고, 하늘을 날아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주기도 합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땐 행복해지는 주문도 알려줍니다. 여러분도 함께 외쳐보세요!

"슈퍼칼리프래질리스틱익스피알리도셔스!"(Supercallifragilisticexpialidocious!)

그리고 <메리 포핀스>의 계보를 잇는 <내니 맥피> 시리즈의 마법사 유모 맥피도 있습니다. 메리와 마찬가지로 맥피 또한 마법을 사용해 아이들을 돌보는데요. 흥미로운 점은 아이들이 착한 행동을 할 때마다 맥피의 다소 우스꽝스러운 외모가 점차 인간다운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는 것! 영화는 시리즈물로 2편까지 나왔습니다.

<해리 포터>(2001~2011) 시리즈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마법사 영화 얘기를 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해리 포터> 시리즈! 마법 학교 호그와트에는 마법사가 되려는 학생들이 수없이 많고, 이미 마법사가 된 어른들도 많죠.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법사는 누가 뭐래도 해리 포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리 포터 얘기 너무 많이 했죠. 질리잖아요. 그래서 오늘 초대한 마법사는 헤르미온느입니다!

그녀는 머글 태생으로 순수 혈통 마법사는 아니지만, <해리 포터> 시리즈 등장인물 중 똑똑한 걸로 치면 어디서도 빠지지 않는 유능한 마법사죠! 거기다 얼굴까지 유능하니 말 다했..!

<반지의 제왕>(2001) 시리즈
간달프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위대한 마법사 간달프를 빼놓고 갈 수 없겠죠! 그는 중간계에 보내진 다섯 마법사 중 한 명으로 처음엔 회색의 마법사지만, 어둠의 세력에 물든 사루만을 물리치고 그가 입던 백색옷을 계승하여 백색의 마법사가 됩니다.

사실 그는 '마법사'라기보다는 '현자'에 더 가까우며,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내는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격하는 마법은 거의 쓰지 않는다는..! 살생은 나쁜 것이니까요. 나이는 3만 살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거의 영생이나 다름없네요. (부러운 것!)

<전우치>(2009)
전우치

그럼 우리나라에는 마법사가 없냐구요? 있습니다! 조선시대 고전소설인 <전우치전>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전우치>의 도사 전우치가 바로 그!

조선시대에 자신의 스승인 천관대사를 살해한 범인으로 몰린 전우치는 그림족자에 봉인되는데요. 그리고 500년이 지난 2009년에 불려나와 한바탕 활극을 벌이는 한국형 히어로입니다. 천방지축에 엉망진창 망나니인 전우치지만, 이 정도 외모라면... 봐줄 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마법사의 제자>(2010)
발타자 블레이크

<마법사의 제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환타지아>의 동명 에피소드에서 모티브를 빌려온 영화인데요. 미키가 마법사 스승이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마법사 모자를 쓰고 빗자루에게 일을 시키다가 온통 물바다가 되어버리는 그 에피소드 아시죠?

<마법사의 제자>는 뉴욕 맨하탄으로 배경을 옮겨, 마법에 현대과학 요소를 추가하고 캐릭터를 재해석하여 볼거리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여기서 마법사 발타자 블레이크는 바로 '한때 케서방'(이혼했다는 ㅠ ㅠ) 니콜라스 케이지가 연기하며, 그가 천 년 동안 찾아다닌 그의 제자 데이브 스터틀러는 제이 바루첼이 맡았습니다.

<닥터 스트레인지>(2016)
닥터 스트레인지

요즘 마법사 얘기할 때 빼놓으면 안 되는 인물이죠, 외과의사 출신의 우주최강의 마법사 닥터 스트레인지! "빨간 망토와 슬링링만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는 그는 아가모토의 눈을 손에 넣으며 시간까지 되돌릴 수 있게 되는데요. 아직 영화 안 보신 분? 어서 예매 고고! 쿠키영상 2개 있다는 것 잊지 마시구요!

<수어사이드 스쿼드>(2016)
인챈트리스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인챈트리스는 선과 악을 넘나드는 마법사로, 6373세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만큼 방부제 외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능력은 순간이동이며 이동 가능 거리가 무제한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범위가 넓습니다.

이외에도 환각을 불러일으키는 능력과 함께 칼싸움에도 능하며 사실상 수어사이드 스쿼드 내에서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강합니다. 참고로 DC의 인챈트리스는 마블의 닥터 스트레인지와 마법사 양대산맥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인챈트리스는 고대 유적을 탐사하던 고고학자 준 문에게 빙의하여 현대에 등장합니다. 따라서 '인챈트리스'를 외치면 마법사 인챈트리스가 되고 다시 외치면 평범한 여자 준 문으로 돌아오는데요. 이 변신하는 장면의 임팩트가 굉장히 강합니다! 약간 무서운데 자꾸 보게 되는 마약짤..!


오늘 알아본 영화 속 마법사들은 여기까지입니다! 여기 소개하진 못했지만 애정 하는 마법사 있으신 분?! 좋은 건 공유해요! 그럼 우린 다음에 또 만나요~ 뾰로롱!

씨네플레이 에디터 짐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