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 퓨리의 역사는 1963년 코믹스인 <퓨리 하사와 그의 하울링 코만도스>이므로 작중 배경을 2차대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지만,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닉 퓨리는 사무엘 L. 잭슨이 연기한 어벤져스의 기획자이자 쉴드(S.H.I.E.L.D.)의 수장인 흑인 캐릭터다. 마블 코믹스의 유니버스를 새롭게 세팅한 리뉴얼 버전인 얼티밋 유니버스부터 등장한 흑인 퓨리가 오늘의 주인공이다.


1) 새뮤얼 L.잭슨으로부터 시작된 캐릭터

마블 코믹스의 얼티밋 유니버스 이전 닉 퓨리

얼티밋 유니버스 이전의 닉 퓨리는 백인이었고 퍼니셔의 동료이기도 했으며, MCU에서는 캡틴 아메리카가 결성하고 리더로 활약했던 특수부대 '하울링 코만도스'의 리더이기도 했다. 당시 하사였던 닉 퓨리는 샘 소여 대위와 함께 팀을 이끌었고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전투를 전개하기도 했다.

영화의 성공과 얼티밋 유니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금의 닉 퓨리가 됐다.

하지만 얼티밋 유니버스로 오면서 캐릭터는 변화를 거치게 되었는데, 역할을 맡은 배우 새뮤얼 L.잭슨은 초상권을 제공했음은 물론 실사화 프로젝트에 등장할 닉 퓨리 역할을 자기가 맡겠다는 조건을 걸고 허락했다고 한다. 말하자면 닉 퓨리는 새뮤얼 L.잭슨을 토대로 했고, 새뮤얼 L.잭슨의 연기를 통해 다시금 창조된 셈.


2) 어벤져스의 기획자이자 쉴드의 수장

탈모가 왔던 걸까

MCU 닉 퓨리의 연대기 중 가장 최초의 시점이라 할 수 있는 시간대는 영화 <캡틴 마블>에서 공개되었는데,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마지막 장면에서 엄마를 외치며(아님) 급히 호출 버튼을 눌렀던 바로 그 호출기가 캡틴 마블이 직접 만들어 준 것이라는 사실과 함께 두 사람의 오랜 우정이 공개되기도 했다.

당시 쉴드의 요원이었던 퓨리는 신입이었던 콜슨과 함께 비디오 가게에 추락한 캡틴 마블, 캐롤 댄버스와 처음 만나게 되고 추적하는 과정에서 연대관계를 형성한다. 이후 지구상의 인식과 지식으로 인지할 수 없는 적이 있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 기획한 팀이 바로 어벤져스.

이후 쉴드 요원 호크아이와 블랙 위도우를 시작으로 우여곡절 끝에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를 영입하면서 어벤져스가 형성되었고, 캡틴 아메리카가 북극에서 발굴(!!?!)되고 조용히 살고 싶었던 배너 박사 아스가르드에서 귀양당한 토르까지 합류하면서 드디어 <어벤져스> 1편을 통해 세상에 선을 보이게 되었던 것이다.


3) MCU의 연결고리

어벤져스의 활동 뒤에는 늘 퓨리가 있었고, 필요할 때마다 나타나 도움을 주기도 했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도 그랬고, 아이언맨의 부재를 극복하지 못하고 힘겨워하는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 앞에 나타난 것도 닉 퓨리였다. 더불어 영화적 관점에서는 수많은 시리즈를 어벤져스라는 단단한 팀으로 엮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는데, 각자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솔로무비에도 자주 등장해 이들이 한 팀으로 모이게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고리가 되기도 했던 것.

현재는 쉴드의 해체 이후 행방이 묘연했다가, <캡틴 마블>이후 지구가 아닌 범우주를 누비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비밀 많은 남자인 것만은 한결같은 듯.


4) 새로운 시리즈 'Nick Fury'

에어컨 완전 정상

외신 매체인 버라이어티의 독점 보도에 의하면, 디즈니 플러스에서 제작 예정인 TV 시리즈 중 하나가 바로 닉 퓨리의 이야기라고 한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다른 영화 출연 소식이 없던 터라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

스토리라인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TV 시리즈 <미스터 로봇>의 제작 및 각본을 맡았던 카일 브래드스트리트가 총괄 제작을 맡고 이제까지 MCU에서 닉 퓨리 역으로 활약했던 배우, 새뮤얼 L.잭슨의 복귀가 확정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각의 정보에 이하면 새뮤얼 L.잭슨은 총 13편의 영화를 계약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TV 시리즈의 별도 계약 여부에 대해서는 공개된 바가 없다.

터프한 남자의 숨겨진 비밀

시리즈의 제목조차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지만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의 쿠키 영상에서 닉 퓨리가 이제까지 스크럴과 함께 행동하면서 그들을 돕고 있었다는 것이 알려진 만큼, 지구에 있던 닉 퓨리는 스크럴이었는지 혹은 닉 퓨리가 우주로 간 시점은 언제인지에 관해서도 궁금증을 유발한다. 아마도 그간의 이야기 혹은 닉 퓨리가 어떻게 쉴드의 요원이 되었는지에 대해 공개될 수도 있을 듯.


엄마 아닙니다

디즈니 플러스는 이제까지 매력적인 라인업을 공개하며 MCU의 TV 시리즈로의 본격적인 확장 및 프리퀄 및 사이드 스토리를 펼쳐갈 것임을 공고히 한 바 있다. 또한 MCU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마블 코믹스의 다양한 캐릭터들을 속속 포함시킴으로써 더 많은 히어로와 더 많은 빌런들이 누빌 멀티버스의 세계를 예고하기도 했다.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과 실사화도 반가운 소식이지만, MCU 팬들과 관객들에게는 너무도 익숙한 얼굴인 닉 퓨리와의 재회가 기다려지는 것 역시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어벤져스 멤버들에게도, 팬들에게도 중요한 인물이자 조력자였던 닉 퓨리가 다시 새뮤얼 L.잭슨의 걸출한 연기를 통해 선보일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PNN 에디터 희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