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정>부터 <택시운전사>까지. 쉬지 않고 파워 존재감 열일 중인 배우가 있습니다. 충무로 대세 예약해 놓은 배우, 바로 엄태구죠! 올해로 벌써 데뷔 10주년을 맞이한 그! 알고 보면 네이버에 등록된 필모만 40편이 넘어가는 다작 배우인데요. 오늘은 그가 충무로에 남긴 흔적들을 찬찬히 훑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모두 태구 덕후(♥)될 준비하시고~ 스크롤 내려 확인해보시죠!


1.
꼬꼬마 배우 시절
깨알 단역 얼굴들

기담(2007)
일본군 1역

<기담>은 그의 데뷔작입니다. 그는 아키야마 소좌(김응수)에게 옷을 전달하던 일본군 1을 연기했죠. <기담>은 그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작품입니다. 촬영 당시 밤새 외웠던 일본어 대사가 기억나지 않아 20번 이상 NG를 냈다는 그. 이후 식사시간에도 밥을 거르면서까지 현장을 돌아다니며 대사를 중얼거렸다고 합니다. 배우라는 직업을 계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든 상황이었지만, 결국 그는 "주기도문처럼 나오기까지" 대사를 외우길 선택했죠. 군 제대 이후, 극단에 들어가려 했던 그의 마음을 영화계에 붙들어놓은 작품이었습니다.

기담

감독 정식, 정범식

출연 진구, 이동규, 김태우, 김보경

개봉 2007 대한민국

상세보기

악마를 보았다(2010)
형사 4 역

<악마를 보았다>에서는 형사를 연기했습니다. 보통 현장에서 '형사 1', '형사 2' 등의 호칭으로 불리는 단역 배우들. 당시 김지운 감독은 그를 '태구야'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는 '형사 4'라는 배역명 대신 이름을 부른 김지운 감독에게 큰 감동을 받았다고 회상하기도 했죠. 두 사람은 이후 <밀정>에서 재회하게 됩니다.

악마를 보았다

감독 김지운

출연 이병헌, 최민식

개봉 2010 대한민국

상세보기

옥희의 영화(2010)
키스왕-동급생 2 역

엄태구는 홍상수 감독의 영화에도 출연했습니다. 4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있는 <옥희의 영화> 중, <키스왕>에서 이선균과 정유미의 동급생으로 출연했죠. 대부분의 장면을 건국대학교에서 촬영한 이 영화! 여담이지만 엄태구 역시 건국대학교 영화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옥희의 영화

감독 홍상수

출연 정유미, 이선균, 문성근

개봉 2010 대한민국

상세보기

무서운 이야기(2012)
해와 달- 택배/괴한 1 역

'엄태구의 무서운 얼굴'은 이 영화에서부터 시작된 것 같네요. 전래동화 '해와 달'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된 이 영화에서 엄태구는 남매를 위협하는 택배/괴한 1 역으로 출연합니다. 큰 스크린으로 보면 눈 질끈 감아버릴만한 비주얼을 자랑하죠.

무서운 이야기

감독 정범식, 임대웅, 홍지영, 김곡, 김선, 민규동

출연 김지영, 정은채, 남보라, 배수빈, 김현수, 노강민, 진태현, 최윤영, 나영희, 김예원, 조한철, 유연석, 김지원

개봉 2012 대한민국

상세보기

은밀하게 위대하게(2013)
황재오 역

김수현, 이현우, 박기웅의 환상 조합이 주목받던 이 영화. 그 뒤엔 엄태구도 있었습니다. 영화 속 무시무시한 악역이었던 특수공작대 총교관(손현주)의 오른팔, 황재오 역을 맡았죠. 원작에서보다 비중이 대폭 줄은 역할이라 팬들은 아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감독 장철수

출연 김수현, 박기웅, 이현우, 손현주

개봉 2013 대한민국

상세보기

동창생(2013)
일진남 역

<동창생>에서는 일진 고등학생으로 분했습니다. 전학 온 리명훈(최승현)에게 싸움을 걸다 오히려 엄청난 부상을 입는(...) 비운의 캐릭터였죠.

동창생

감독 박홍수

출연 T.O.P, 한예리, 윤제문, 조성하, 김유정

개봉 2013 대한민국

상세보기

소수의견(2013)
이승준 의경 역

강제철거 현장 속 사고에 휩싸인 경찰과 철거민. 그들의 법정 공방을 다루는 영화 <소수의견>에선 현장의 목격자 이승준을 연기합니다. 사건에 휘말린 어린 청년의 모습을 리얼하게 담아내 주목을 받았죠. 증인으로 재판장에 선 그의 섬세한 감정 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소수의견

감독 김성제

출연 윤계상, 유해진, 김옥빈

개봉 2013 대한민국

상세보기

2.
뚜렷한 존재감을 새긴
독립 영화 속 얼굴들

류승완-류승범 형제의 뒤를 잇는 충무로 기대주! 엄태화-엄태구 형제입니다. 데뷔 이후 꾸준히 단편/독립 영화에 출연하며 내공을 쌓았던 엄태구지만, 유독 형과 함께한 작업에서 더 빛을 내곤 했죠. 두 사람이 함께 차곡차곡 쌓아온 지난 시간들을 소개합니다.


유숙자(2010)
만식 역

배우 엄태구와 감독 엄태화, 형제가 함께한 첫 작품은 단편 <유숙자>입니다. 엄태구는 집이 있는 노숙자 만식을 연기합니다. 사실 엄태구는 이 영화에 출연할 계획이 없었다고 해요. 다른 배우가 만식을 연기하려 했으나, 극중 머리를 박박 미는 장면이 있어 거절했다고 하는군요. 엄태화 감독은 이 작품을 포트폴리오 삼아 한국영화아카데미에 들어가게 됩니다.

유숙자

감독 엄태화

출연 엄태구, 민영

개봉 2010 대한민국

상세보기

숲(2012)
태식 역

엄가 형제의 필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입니다. 그들의 발판이 된 작품이죠. 엄태구는 인적이 드문 숲에서 위기에 빠지는 남자 태식을 연기합니다. <숲>은 제11회 미쟝센단편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만장일치로 결정되는 터라 어렵기로 소문난 미쟝센 대상! 이를 계기로 엄태화-엄태구의 존재감이 충무로에 확연히 각인되었음은 물론이죠.

감독 엄태화

출연 정영기, 엄태구, 류혜영

개봉 2012 대한민국

상세보기

잉투기(2013)
태식 역

<잉투기>는 형제의 필모에서뿐만 아니라 독립영화계에서도 단연 빼놓을 수 없는 작품입니다. 엄태구가 연기한 태식은 서른이 다 되어가지만 삶의 목표가 까마득한 잉여 청년이죠. 엄태구를 비롯해 류혜영, 권율까지, 이 시대 청춘의 모습을 대변한 신선한 캐릭터들이 인상 깊은 영화였습니다. 찌질하게 변신한 엄태구의 색다른 매력을 찾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죠.

잉투기

감독 엄태화

출연 엄태구, 류혜영, 권율

개봉 2013 대한민국

상세보기

3.
충무로 대세 배우
예약한 얼굴들

차이나타운(2014)
우곤 역

짙은 눈썹, 각진 얼굴 선, 중저음의 보이스까지. <차이나타운>은 그의 강인함 종합 세트를 만날 수 있는 작품입니다. 극 속 우곤은 차이나타운의 절대자 엄마(김혜수)의 오른팔이자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냉혈한이었죠. 동시에 일영(김고은) 앞에만 서면 약해지는 순정파이기도 했습니다.

차이나타운

감독 한준희

출연 김혜수, 김고은, 엄태구

개봉 2014 대한민국

상세보기

베테랑(2015)
이종격투 수행원 역

<베테랑>에서는 조태오의 이종격투 수행원을 연기합니다. 제 성질에 못 이긴 조태오에 의해 다리에 부상을 입은(...) 수행원이 바로 그였죠. 예상 못한 순간에 큰 힘을 발휘하던 그의 역할은 관객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베테랑

감독 류승완

출연 황정민, 유아인, 유해진, 오달수

개봉 2015 대한민국

상세보기

밀정(2016)
하시모토 역

정말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지 않은 무서움을 자랑하는 인물이었죠. <밀정>의 하시모토는 조선인 출신이라는 콤플렉스를 지녀 더 악랄하게 일본에 충성하는 인물입니다. 순간순간의 정적을 꽉 메우는 그의 연기에 관객들을 숨을 죽일 수밖에 없었죠. 대선배 송강호와 함께 호흡을 맞추며 밀리지 않는 포스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김지운 감독은 '다듬어지진 않았지만 동물적인 섬뜩한 전율을 느끼게 한 배우'라 그를 평가하기도 했죠.

밀정

감독 김지운

출연 송강호, 공유

개봉 2016 대한민국

상세보기

가려진 시간(2016)
태식 역

엄태화 감독의 상업영화 데뷔작 <가려진 시간>에도 함께했습니다. 성민(강동원)과 함께 '멈춰진 시간'에 갇힌 태식을 연기했죠. 전작의 섬뜩함을 찾아볼 수 없는 개구진 모습부터, 멈춰진 시간 속에서 점점 미쳐가는 모습까지. 다양한 훌륭히 소화하며 연기의 스펙트럼을 입증했습니다. 그나저나 이쯤 되면 엄태화 감독은 '태식'이란 이름을 사랑하는 것이 분명해 보이네요!

가려진 시간

감독 엄태화

출연 강동원, 신은수, 이효제

개봉 2016 대한민국

상세보기

택시운전사(2017)
비포장 검문소 중사 역

그의 목소리만을 듣고 심쿵한 이가 에디터뿐만은 아니겠죠. <택시운전사>에서 그는 만섭(송강호)과 피터(토마스 크레취만)의 길을 막는 검문소 중사로 등장해 극에 긴장감을 더했습니다. 카메오라고 해도 될 만큼 짧은 분량을 자랑하지만 다른 주연들에 밀리지 않는 존재감을 뽐냈죠. 에디터는 이 영화로 태구 배우를 더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택시운전사

감독 장훈

출연 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 유해진, 류준열

개봉 2017 한국

상세보기

본격 시동 걸고 열일 중인 이 배우! 최근엔 조인성, 남주혁 등이 주연을 맡은 사극 <안시성>에 캐스팅되었습니다. 극 중에서 양만춘(조인성)의 동생, 백하를 연기하는 설현과 러브라인을 형성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가 선사할 폭풍 연기+포스+설렘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나오는 작품마다 주목, 주목, 대주목을 받는 이 배우! 앞으로의 필모가 더 궁금해지는 배우임은 확실합니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