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주 방영되었던 <무한도전> 보셨나요? 지난 8월 19일,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팀은 할리우드에서 미드 오디션에 도전했습니다. 연기력 폭발한 정준하가 마이클 켈리에게서 극찬을 받으며 큰 주목을 받았죠. 예능도 잘하고 연기도 잘하고, 두 마리 토끼를 잡아내는 능력자들! 오늘은 예능인과 배우 사이를 오가는 능력자들을 한자리에 모아보았습니다.


정준하

이휘재 매니저에서 개그맨이 되기까지, 정준하의 이색 이력은 이미 유명하죠. 1995년 데뷔 이후 이런저런 코미디/예능 프로에서 활약하던 그, 2003년 '노브레인 서바이버'에서 바보 연기를 하기 시작하며 제 존재감을 확실히 다지기 시작합니다. 이후 <무한도전> 멤버로 출연하며 대한민국 대표 예능인으로서 자리를 굳혔죠. 무도 멤버들 중에서도 으뜸가는 연기력을 선보이는 그! 알고 보면 그는 예능과 연기, 두 분야에서 꾸준히 활약해왔습니다.

드라마 <장길산>, 영화 <그 놈은 멋있었다>, <키다리 아저씨>
영화 <가문의 영광> 시리즈,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드라마 <최고의 사랑>

그의 데뷔 프로그램은 MBC 테마극장! 매니저 시절 간간이 카메오로 얼굴을 비추며 본격 연기를 시작했죠. 이후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을 시작으로, 드라마 <천년지애>, <장길산> 등에 출연합니다. 영화 <그 놈은 멋있었다>, <키다리 아저씨>, <가문의 영광> 시리즈에서도 연기자로서의 모습을 선보였죠. 김병욱 PD의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에서는 본인의 캐릭터를 확실히 다지며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고요(ㅋㅋㅋ), 공효진 주연의 드라마 <최고의 사랑>에도 출연하며 부족함 없는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그뿐인가요? 영화 <비긴 어게인>을 비롯해 다수의 애니메이션 더빙을 맡았고요, <헤어스프레이>, <형제는 용감했다> 등에 출연하며 뮤지컬계에서도 활약했습니다. 바보형 이미지를 벗어던진 정준하의 색다른 면모!(ㅋㅋㅋ) 다음 작품 속에선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하하

2001년 힙합 그룹 지키리의 멤버로 데뷔한 그! 가수로 데뷔했지만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린 분야는 예능이었습니다. 2000년대를 강타했던 예능 프로그램 <X맨을 찾아라>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였고, 이후 <무한도전>의 멤버로 발탁되며 현재까지 승승장구 활동을 이어오고 있죠. 일요일 오후를 책임지는 프로그램 <런닝맨>에서도 활약 중이고요!

시트콤 <논스톱 3>, 영화 <원탁의 천사>
영화 <연애술사>, <누가 그녀와 잤을까>

그 역시 간간이 배우로 활동해왔습니다. 대중들에게 그의 존재감을 알린 <논스톱> 시리즈에서부터 연기를 시작했죠. 이후 <연애술사>, <투사부일체>에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냈고, <누가 그녀와 잤을까?>, <원탁의 천사>에선 주연을 맡으며 연기력을 뽐냈습니다. 최근엔 하지원 주연의 로맨스 스릴러 <목숨 건 연애>에 특별출연하기도 했죠. 애니메이션 <다이노X탐험대>, <토르: 마법망치의 전설> 등에서 성우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이시언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세 얼간이의 얼장 1얼(ㅋㅋㅋ)로 활약 중인 이시언! 엄청난 현실감을 자랑하며 친근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어느 상황에서든 해맑은 얼간st 매력으로 숨겨진 예능감을 뽐내고 있는 그! <응답하라 1997>(2012)에서 처음 그를 만난 분들도 많을 거라 예상되지만, 알고 보면 벌써 연기 8년 차에 접어든 중견배우라는 사실!

드라마 <친구>, <응답하라 1997>
영화 <깡철이>, <나의 사랑 나의 신부>

현빈 주연의 드라마 <친구, 우리들의 전설>에서 그의 친구 김중호를 연기하며 데뷔한 그! 드라마 속 네 남자배우들 중 유일하게 오디션으로 발탁된 신인이라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수많은 드라마에 출연하며 제 얼굴을 알렸죠. <나 혼자 산다> 출연과 함께 빵 터진 2017년이야말로 그의 해! 현재까지 출연한 작품만 벌써 7편에 다다르며 다작왕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이범수가 제작하며 화제에 오른 <자전차왕 엄복동>에도 출연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동시에 꽉~ 잡을 그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김현숙

사진만 봐도 추억 소환! 한때 <개그콘서트>의 인기를 책임졌던 캐릭터 출산드라를 탄생시킨 김현숙입니다.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이후 많은 프로그램에서 입담을 자랑하며 예능감을 뽐내왔죠!

영화 <오싹한 연애>, <수상한 그녀>
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

그녀의 데뷔는 1998년 연극 무대에서 이뤄졌습니다. 원래 연기자를 꿈꾸고 있었던 그녀! 배우로 활동을 먼저 시작한 후, 기회가 닿아 개그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산드라를 만나기 이전, 영화 <친구>에 단역으로 출연하며 스크린 데뷔를 치렀죠. 유명해진 이후에는 <미녀를 괴로워>, <오싹한 연애>, <수상한 그녀> 등에 출연하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그녀의 대표작인 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도 빼놓을 수 없겠죠!


김민교

눈알 연기 일인자! SNL의 기둥으로 자리 잡은 김민교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대학 선배인 장진 감독의 추천으로 SNL의 크루로 합류한 그. 이후 온갖 웃긴(ㅋㅋㅋㅋ) 연기는 다 선보이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 쾅쾅 찍는 데 성공했습니다. 실사로 재탄생한 듯한 <애나벨> 속 애나벨 연기는 물론, 이번 선거 시즌엔 문재인 대통령을 똑 닮은 캐릭터 '문재수'를 연기하며 큰 주목을 받았죠!

영화 <동승>, 연극 <택시 드리벌>
영화 <비정규직 특수요원>, <조작된 도시>

SNL에 출연하면서부터 존재감 인지도 수직 상승을 이룬 그! 알고 보면 1998년부터 꾸준히 연기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영화 <동승>, <안녕! UFO>, <우리 동네>에 출연한 것을 비롯, 연극 출연과 동시에 연출까지 도맡으며 진정한 능력자의 모습을 보여왔죠. 올해엔 영화 <비정규직 특수요원> 속 얄미운 양실장, <조작된 도시> 속 게임 멤버 용도사를 연기하며 스크린에서도 활약을 펼쳤습니다. 온갖 연기 차지게 소화해내는 그, 다음 작품이 궁금해지네요!


정상훈

SNL 크루로 합류해 인지도 수직 상승 이룬 배우가 한 명 더 있습니다. 중국인 기자 '양꼬치엔 칭따오' 캐릭터로 유명해진 정상훈이죠! SNL 시즌 4부터 현재까지 고정으로 출연하며 온갖 레전드 캐릭터를 탄생시키는 중입니다. SNL에서 그를 처음 만난 시청자들은 그가 개그맨인 줄 알았다 말할 정도로(...ㅋㅋㅋ) 훌륭한 예능 센스를 선보이고 있죠!

영화 <화산고>, <목포는 항구다>, 드라마 <황진이>
영화 <덕혜옹주>, 드라마 <품위있는 그녀>

벌써 연기 데뷔 19년 차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경력을 지닌 그! 그의 스크린 데뷔작은 학원 무협 블록버스터 <화산고>입니다. 이후 <영어완전정복>, <목포는 항구다>에 조연으로 얼굴을 비췄죠. 알고 보면 드라마 <장길산>, <황진이> 등에도 출연했다는 사실! 예능 출연 이후엔 작품 수가 급격하게(ㅋㅋㅋ) 늘어났습니다. 작년 여름 <덕혜옹주>에서 복동 역을 맡으며 진지한 얼굴을 선보였고요, 최근엔 드라마 <품위있는 그녀>에서 불륜남 안재석을 연기하며 시청자들의 마음에 불을 질렀습니다.

영화 <로마의 휴일>, <게이트>

차기작도 빵빵한 것! 곧 코미디 영화 <로마의 휴일>로 스크린에 돌아올 예정이고요, 10월 개봉 예정인 <게이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정우와 김주혁이 호흡을 맞출 영화 <흥부>에도 캐스팅되었죠. 박해일, 오달수와 함께 영화 <컨트롤>에도 출연할 예정! 하루 빨리 그의 뉴 캐릭터들을 만나보고 싶네요!


송지효

연기만 잘하는 줄 알았더니 예능감도 탁월한 이 배우! 송지효입니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쭉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의 핵심 멤버로 활약 중인 그녀. 에이스 지효의 모습부터 멍~지효, 분노 폭발 불량 지효 등 각양각색 모습을 선보이며 본인의 매력을 한층 더 업! 시켰죠. 2013년엔 연예대상에서 여자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고요!

동시에 꾸준히 매년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중국에 진출하여 영화 <송지효의 심천연가>, <초급쾌체> 등에 출연했고요. 변요한과 출연한 드라마 <구여친클럽>, 이선균과 호흡을 맞춘 드라마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에서도 색다른 모습을 선보였죠! 최근엔 이병헌 감독의 신작 <바람바람바람>의 촬영을 마쳤습니다. 유쾌한 코미디로 돌아오는 그녀, 얼른 큰 스크린으로 영접하고 싶네요!


+ 유재석

예능신 유느님도 스크린에 출격한 적이 있었다는 사실! 1994년 심형래 감독의 작품 <티라노의 발톱>, <영구와 우주괴물 불괴리>에 출연했습니다.<티라노의 발톱> 속 그의 역할은 티라노사우루스의 먹이가 되는(..ㅠㅠ) 원시인 무리 중 한 명! 여담으로 그 무리의 명단이 어마어마합니다. 지석진, 송은이, 김생민 등도 함께 출연했죠. <영구와 우주괴물 불괴리>에서는 영구가 다니는 초등학교의 반장으로 등장합니다. 23살에 초등학생을 연기한 능력자(...ㅋㅋㅋㅋ), 역시 '무한상사' 속 내면 연기는 그냥 나온 게 아니었군요!


다양한 분야에서 열일하는 능력자들, 오늘의 리스트는 여기까지! 혹시나 언급이 되지 않아 아쉬운 배우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