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감독 황동혁 출연 이병헌, 김윤석, 박해일

송경원 <씨네21> 기자
날 서린 문장, 차가운 호흡까지 찍은각색의 품격. 아직까지 들려오는 얼어붙은 땅의 노래.
★★★★
김훈 작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했다. 장르, 서사 차원에서 접근하면 그다지 입체적이진 않기에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여지도 있지만 이야기와 상황만 옮긴 게 아니라 건조하고 날선 문체마저 장면으로 옮기고자 했고 대체로 성공한다. 단순히 사건과 상황을 따라가는 것을 넘어 소설의 톤과 정서까지 충실히 옮긴, 어쩌면 각색이 지향해야 할 하나의 완성형. 불필요한 부분을 단호하게 끊어내는 편집의 호흡은 한 겨울 남한산성처럼 차가운 영화의 공기를 닮았다. 창의적인 해석이나 영화적인 혁신이 있는 건 아닐지언정 모자란 점을 찾아보기 거의 힘든, 그야말로 웰메이드 사극

이화정 <씨네21> 기자
말과 말이 부딪혀 만들어내는, 대사의 스펙터클
★★★★
패배한 전쟁을, 잠깐의 승리의 서사도 보태지 않고 옮긴 지극히 모험적인 시도. 액션의 카타르시스, 민족의 자긍심에서 빗겨난, 목적을 달리한 영화다. <남한산성>은 김훈 원작의 시린 정서를, 각색과 촬영, 색감, 음악까지 정제된 형태로 옮겨내는 데 성공한다. 인조를 사이에 두고 펼쳐내는 최명길(이병헌)과 김상헌(김윤석)의 신념과 가치의 충돌이야말로, 이 영화가 보여주려고 한 진짜 전쟁. 서로 다른 말이 칼이 되어 부딪히는, 대사의 스펙터클이 두 배우의 탄탄한 연기에 힘입어 긴장감 있게 펼쳐진다.

남한산성

감독 황동혁

출연 이병헌, 김윤석, 박해일, 고수, 박희순, 조우진

개봉 2017 대한민국

상세보기

범죄도시
감독 강윤성 출연 마동석, 윤계상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베테랑> 아트박스 사장의 재림
★★★
천편일률적으로 쏟아지는 범죄 영화 속에서 그 재미를 구하는 건 ‘감독의 연출력’ 혹은 ‘배우의 매력’이다. <범죄도시>는 후자다. 마동석이라는 배우의 개성이 캐릭터에 깊숙이 관여, 극에 활기를 부여한다. 이 영화가 품은 범죄 영화의 클리셰들이 그리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그러한 클리셰를 마주한 마동석이 취하는, 예상을 비껴가는 리액션들에 있다. 그 사이에서 빚어지는 이질적인 분위기가 <범죄도시>만의 특색으로 발화된다. 어떤 영화냐고 누군가 묻는다면, <베테랑> 아트박스 사장이 종횡무진 활약하는 영화라 해도 되겠다.
    

범죄도시

감독 강윤성

출연 마동석, 윤계상

개봉 2017 대한민국

상세보기

넛잡 2
감독 캘런 브런커 목소리 출연 윌 아넷, 켓린 헤이글, 성룡

송경원 <씨네21> 기자
속편의 정석
★★☆
다국적 자본과 스태프들이 결합한 중간 규모의 북미 애니메이션. 기본적으로 북미 시장에 초점을 맞춘 정서와 진행을 선보인다. 쉬운 이야기와 적당한 교훈, 직관적인 슬랩스틱 코미디, 귀여운 캐릭터들을 결합한 기성품. 속편도 큰 야심 없이 잘해왔던 것들을 반복하되 규모를 늘리고 상황을 변주한다. 속편의 기획마저 적당한 아동 타겟 가족 애니메이션.

넛잡 2

감독 캘런 브런커

출연 윌 아넷, 캐서린 헤이글, 성룡, 이사벨라 모너, 마야 루돌프

개봉 2017 캐나다, 미국, 대한민국

상세보기

멀홀랜드 드라이브
감독 데이빗 린치 출연 나오미 왓츠, 로라 해링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꿈 같은 영화. 혹은 영화 같은 악몽
★★★★☆
도대체 무슨 얘기야!”라는 불평이 나올 법한 영화. 도대체 누구의 꿈에 누가 등장하는 것이며, 그 수많은 등장인물들은 어떤 관계이며, 현실과 꿈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 파란 열쇠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파악되지 않는다. “영화는 처음과 중간과 결말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순서대로일 필요는 없다는 장 뤼크 고다르의 말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 마니아라면 이미 도전했을, 아니면 아직 안 봤다면 이제라도 도전해 볼 만한 텍스트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멀홀랜드 드라이브

감독 데이빗 린치

출연 나오미 왓츠, 로라 해링

개봉 2001 프랑스, 미국

상세보기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