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개봉한 영화 <코코> 속 멕시코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멕시코에 가본 적은 없지만) 실제 멕시코에 있는 마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디테일과 멕시코의 전통 명절 '죽은 자의 날'을 완벽히 재현해낸 모습, 여기에 더해 실존 인물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들까지! 마치 멕시코 여행을 하고 온 듯 생생함이 전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할리우드 영화 속 멕시코의 모습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찾다 보니 극과 극으로 표현된 모습들이 많아 두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그럼 바로 멕시코 랜선 여행을 떠나볼까요!


축제와 예술의 나라 멕시코

코코 Coco
서두에 언급한 <코코>가 빠질 수 없겠죠. 상상 속 죽은 자들의 세상을 감탄스러운 비주얼로 그려낸 것만이 <코코>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멕시코의 전통 악사 마리아치, 멕시코 토종견 숄로를 모델로 한 단테, 멕시코 전통 공예 알레브리헤(여러 동물들의 특징을 알록달록 색상으로 조각하는 것) 등 멕시코의 전통적인 문화 요소가 모두 반영되어 있었던 작품이었습니다. <코코>의 배경은 미겔과 산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산타 세실리아와 죽은 자들의 마을 두 곳으로 나뉘는데요. 아기자기 귀여운 집들이 가득한 산타 세실리아는 멕시코의 도시 와하카(Oaxaca)를 모티브로 했고, 형형색색의 죽은 자들의 세상은 과거의 멕시코시티와 화려한 색채로 유명한 도시 과나후아토(Guanajuato)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1~2층짜리 오래된 건물들이 주가 되었던 산타 세실리아에 비해 죽은 자들의 세상은 하늘을 찌르는 뾰족한 탑들로 가득 차 있었죠. 이처럼 죽은 자들의 세상은 산 사람들의 마을과 확연히 대조되어 보이며 더욱 신비로운 분위기를 뿜어냈습니다.

코코

감독 리 언크리치

출연 안소니 곤잘레스 ,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 벤자민 브랫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007 스펙터 Spectre
<코코>에 나오는 '죽은 자들의 날' 축제가 나오는 영화가 또 있죠. 알 만한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007 스펙터>의 오프닝 장면입니다. 축제의 성대한 퍼레이드를 배경으로 추격전을 펼쳤는데요. 화려한 색감과 생기로 가득 찬 축제를 재현하기 위해 샘 멘데스 감독은 풍선인형을 만들고 코스튬을 제작했습니다. 코스튬 엑스트라만 1500명을 동원했고 이들의 의상은 모두 개인 각각에 맞게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영화에 나온 '죽은 자들의 날' 축제 장면을 인상 깊게 본 멕시코시티의 시장이 영화에 나온 것처럼 축제를 열기로 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영화 속 축제를 따라 한다는 것이 어쩐지 재미있는 발상이죠.

007 스펙터

감독 샘 멘데스

출연 다니엘 크레이그, 랄프 파인즈, 레아 세이두, 모니카 벨루치, 크리스토프 왈츠, 데이브 바티스타

개봉 2015 미국, 영국

상세보기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나의 이사 이야기 선인장 대습격 Crayon Shin-Chan: My Moving Story! Cactus Large Attack!
<짱구는 못말려>에서도 멕시코가 나왔습니다. 짱구 아빠가 급 멕시코로 발령이 나서 떡잎마을을 떠나 멕시코로 이사를 가게 된 짱구 가족! 그들은 멕시코의 선인장 페스티벌에 참여하게 되죠. 이 작품에서 짱구와 가족들은 남미의 대표 악기 마라카스를 들고, 멕시코 전통 모자 솜브레로를 쓰고, 머리에 빨간 꽃을 달고, 전통 의상을 입는 등 멕시코의 냄새가 물씬 나는 소품들과 함께합니다.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나의 이사 이야기 선인장 대습격

감독 하시모토 마사카즈

출연 야지마 아키코, 후지와라 케이지, 나라하시 미키, 코오로기 사토미, 사카모토 마아야, 나미카와 다이스케

개봉 2015 일본

상세보기

프리다 Frida
이번엔 현재의 멕시코가 아닌 1920년대로 갑니다. <프리다>는 멕시코의 초현실주의 화가 프리다 칼로의 생애를 다룬 영화로, 1922년 멕시코의 작은 마을 코요아칸을 배경으로 진행되는데요. 실제로는 코요아칸이 아닌 이 마을과 가장 비슷한 분위기를 가진 도시 푸에블라에서 촬영했습니다. 사실 이 작품은 멕시코라는 장소의 의미보다 그 안에서 성장한 한 예술가의 삶에 대한 의미가 더 큰 작품이죠.

프리다

감독 줄리 테이머

출연 셀마 헤이엑, 알프리드 몰리나, 발레리아 골리노, 미아 마에스트로, 로저 리스

개봉 2002 미국, 캐나다

상세보기

마스크 The Mask
짐 캐리의 영화 중 에디터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멕시코가 어디 나오냐고요? 스탠리(짐 캐리)가 한눈에 홀딱 반한 티나(카메론 디아즈)가 일하는 곳! 그곳이 바로 멕시코 칸쿤에 있는 코코봉고 클럽입니다. 처음엔 스탠리 입키스 자신의 모습으로, 다음엔 초인적인 힘과 불사신의 몸을 가지게 해주(며 초록 괴물이 되어버리) 마스크를 쓰고 가죠. 영화 개봉 후 흥행에 힘입어 코코봉고 또한 칸쿤의 최대 관광지로 떠올랐습니다.

마스크

감독 척 러셀

출연 짐 캐리

개봉 1994 미국

상세보기

마약과 범죄의 나라 멕시코

로건 Logan
영화 속 무서운 멕시코의 모습은 주로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지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에서 두드러집니다. 휴 잭맨의 마지막 울버린을 볼 수 있었던 <로건>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로건(휴 잭맨)이 프로페서X(패트릭 스튜어트)를 돌보던 은신처가 멕시코 국경 근처에 위치해 있었죠. 멕시코의 건조한 사막과 황량한 벌판을 지나 캐나다 국경에 이르기까지, 울버린 사상 가장 어둡고 무거웠던 이야기가 마무리되기에 이보다 더 적합한 장소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로건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휴 잭맨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Sicario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라고 불리는 곳, 멕시코의 후아레스를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역시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지대에 있는 도시로, 후아레스는 미국의 텍사스주 엘파소와 리오그란데 강을 끼고 마주하고 있죠.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는 마약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이곳에 모인 요원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인데요. 후아레스는 미국과 바로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특징 때문에 미국으로 마약을 반입하거나 불법 입국을 시도하는 루트로 이용되며 마약조직 간의 총격전, 강간, 매춘, 납치, 살인 등이 끊이지 않는 어마 무시하게 무서운 곳이죠. 때문에 현장답사를 하고 촬영을 진행하기 위해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위험을 감수했다고 합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에밀리 블런트, 조슈 브롤린, 베니치오 델 토로

개봉 2015 미국

상세보기

헬리 Heli
할리우드 작품은 아니지만 마약과의 전쟁이 한창인 멕시코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작품이라 리스트에 넣었습니다. 에스텔라의 남자친구 베토가 결혼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약을 훔쳐 그녀의 집에 숨기고, 이로 인해 에스텔라의 가족은 마약거래에 연루됩니다. 영화는 그들의 삶을 걸러내지 않고 그대로 보여줍니다. 잔인한 살인도구나 유혈이 낭자한 장면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지만, 오히려 일상에 밀착되어 아무렇지 않게 행해지고 있는 폭력이 더욱 잔인하게 느껴집니다. 

헬리

감독 아마트 에스칼란테

출연 아만도 에스피티아, 안드레아 베르가라, 린다 곤잘레스

개봉 2013 멕시코,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상세보기

카운슬러 The Counselor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원작자인 코맥 맥카시의 각본 데뷔작이자 리들리 스콧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마이클 패스벤더, 브래드 피트, 카메론 디아즈, 페넬로페 크루즈, 하비에르 바르뎀 등 내로라하는 할리우드 배우들이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죠. 역시 멕시코 국경지대와 마약 밀매를 다루는 영화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지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지만, 정작 촬영은 영국과 스페인에서 주로 진행되었다는 것인데요. 리들리 스콧과 코맥 맥카시가 제안한 컨셉을 바탕으로 영국과 스페인의 여러 장소들을 로케이션한 후, 실제보다 더 화려하고 매력적인 국경지대로 탈바꿈시켰다고 하죠. 

카운슬러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마이클 패스벤더, 브래드 피트, 카메론 디아즈, 페넬로페 크루즈, 하비에르 바르뎀

개봉 2013 미국, 영국

상세보기

오늘은 여기까지! 리스트에는 없지만 여러분이 알고 있는 영화 속 멕시코의 모습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요! 그럼 우린 또 만나요. 안녕!

씨네플레이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