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을 들으면 다 알 만한 유명한 영화들. 영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덩달아 유명해진 제작 비화들도 있다. 인터뷰, 메이킹필름, DVD 코멘터리 등으로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 널리 퍼진 유명 영화들의 비하인드 30가지를 옮겨본다. 영화들이 어떤 식으로 탄생했는지 간단하게나마 만나보자.
<에이리언> 촬영현장의 실제 스페이스 자키는 영화에서 묘사되는 것만큼 크지 않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자신의 아이들에게 우주복을 입혀서 촬영했다. 영화에서는 성인처럼 보인다. 이를 통해 스페이스 자키의 크기를 극대화했다.

- 에이리언
-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톰 스커릿, 시고니 위버, 베로니카 카트라이트, 해리 딘 스탠튼, 존 허트, 이안 홈, 야펫 코토
개봉 1987.10.01.
알프레드 히치콕의 <싸이코>는 변기 물이 내려가는 장면을 찍은 최초의 미국 영화다.

- 싸이코
-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출연 안소니 퍼킨스, 베라 마일즈, 존 게빈
개봉 1962.07.28.
<스타워즈> 오리지널 버전(<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에서 다스베이더는 딱 12분만 출연한다.

-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
-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마크 해밀, 해리슨 포드, 캐리 피셔
개봉 1978.06.01. 1997.04.12. 재개봉
<터미네이터 2>에 등장하는 ‘사라 코너 클론’은 사라 코너 역의 린다 해밀턴의 쌍둥이 자매가 연기했다. 이 자매는 T-100(아놀드 슈왈제네거)을 수리하는 거울 장면에서도 함께 출연했다. 위 사진 속 장면이다. 실제 거울이 쓰이지 않았다. 반대 편에 아놀드의 대역과 린다 해밀턴의 자매가 등장해 거울 효과를 낸 것이다.

- 터미네이터 2
-
감독 제임스 카메론
출연 아놀드 슈왈제네거
개봉 1991.07.06. 2015.07.16. 재개봉
<나 홀로 집에> 속 버즈의 여자친구는 가발을 쓴 남자 아이다. 감독은 실제 여자아이를 대상으로 이런 농담을 하는 건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했다.

- 나 홀로 집에
-
감독 크리스 콜럼버스
출연 맥컬리 컬킨, 조 페시, 다니엘 스턴, 존 허드, 로버츠 브로좀, 캐서린 오하라
개봉 1991.07.06.
알프레드 역의 마이클 케인은 <다크 나이트>에서 극중 히스 레저의 조커를 만나는 순간 대사를 잊어버렸다. 케인이 조커로 분한 히스 레저를 실제로 처음 본 날이었다.

- 다크 나이트
-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개봉 2008.08.06. 2017.07.12. 재개봉
이안 감독이 연출한 <헐크>는 원래 애니매트로닉스(원격 조종할 수 있는 촬영용 모형)로 헐크를 제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제작하는 과정에서 CG로 변경됐다.

- 헐크
-
감독 이안
출연 에릭 바나, 제니퍼 코넬리, 샘 엘리어트, 조쉬 루카스, 닉 놀테
개봉 2003.07.04.
<터미네이터>의 T-100은 O.J.심슨이 캐스팅 1순위였다. 하지만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O.J.심슨이 킬러 사이보그라기에 너무 착해보인다고 생각했다. 훗날 그가 살인사건 용의자였음을 생각하면…. 그외에도 멜 깁슨, 톰 셀릭, 마이클 더글라스도 캐스팅 명단에 있었는데, 초기 터미네이터는 군중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평범한 외형의 캐릭터였기 때문이다. 이 배역은 아놀드 슈왈제네거에게 돌아갔다.

- 터미네이터
-
감독 제임스 카메론
출연 아놀드 슈왈제네거, 마이클 빈, 린다 해밀턴, 랜스 헨릭슨
개봉 1984.12.22.
숀 코너리는 제임스 본드를 연기하는 동안 가발을 썼다.

- 007 골드핑거
-
감독 가이 해밀턴
출연 숀 코네리
개봉 1967.01.00. 2015.11.06. 재개봉
<인디아나 존스>에는 <고스트버스터즈>의 레이몬드 역으로 유명한 댄 애크로이드가 출연했다.

- 인디아나 존스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해리슨 포드, 케이트 캡쇼
개봉 1985.05.08.
<나 홀로 집에>에서 해리(조 페시)가 케빈(맥컬리 컬킨)의 손가락을 무는 장면이 있다. 이 장면을 찍을 때, 조 페시가 진짜로 손가락을 물어서 맥컬리 컬킨의 손에 상처가 남았다.
<인디아나 존스 - 최후의 성전>에서 부자 관계로 출연한 해리슨 포드와 숀 코네리는 사실 12살 차이밖에 안 난다.

- 인디아나 존스 - 최후의 성전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해리슨 포드
개봉 1989.07.22.
<할로윈> 마이클 마이어스 가면은 <스타트렉> 커크 선장 마스크를 하얗게 칠한 것이다.

- 할로윈
-
감독 존 카펜터
출연 도널드 플레젠스, 제이미 리 커티스
개봉 미개봉
<저지 드레드>의 슬로우 모션 장면. 여기에 들리는 음향 효과는 사실 저스틴 비버 음악을 800배 느리게 한 것이다.

- 저지 드레드
-
감독 피트 트레비스
출연 칼 어번, 올리비아 썰비, 제이슨 코프, 레나 헤디
개봉 2012.12.06.
제프리 러쉬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에 바르보사 역으로 출연하는 동안 가급적 화면 왼쪽에 서려고 했다. 그는 관객들(특히 서구권)의 시선이 책을 읽듯 화면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신보다 매력적인, 관객의 시선을 잡는 배우들이 나올 때면 왼쪽 위치를 지키려고 했다고. 원숭이를 자신의 오른쪽 어깨에 두는 것도 그런 이유다.

-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
감독 요아킴 뢰닝, 에스펜 잔드베르크
출연 조니 뎁, 하비에르 바르뎀, 카야 스코델라리오, 브렌튼 스웨이츠, 제프리 러쉬
개봉 2017.05.24.
<후크>에 잠깐 등장하는 경찰관은 바로 가수 필 콜린스다.

- 후크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더스틴 호프만, 로빈 윌리엄스, 줄리아 로버츠, 밥 호스킨스
개봉 1992.06.20.
<몬스터 주식회사> 부의 목소리를 맡은 매리 깁스는 당시 걸음마를 뗀 아기였다. 제작진은 녹음실에 앉힌 채 깁스의 목소리를 녹음하려 했지만 그가 우는 걸 막을 수가 없었다. 결국 제작진은 깁스를 자유롭게 스튜디오에서 돌아다니게 하고, 따라다니며 그의 목소리를 녹음했다. 설리반(존 굿맨)과 대화하는 장면들도 매리가 노는 동안 녹음한 것.

- 몬스터 주식회사 3D
-
감독 피트 닥터, 데이빗 실버맨, 리 언크리치
출연 존 굿맨, 빌리 크리스탈, 메리 깁스, 스티브 부세미, 제임스 코번, 제니퍼 틸리
개봉 2001.12.20. 2013.02.07. 재개봉
<배트맨 2>의 캣우먼 의상은 라텍스에 내부가 완전 진공 상태였다. 자칫하면 배우가 기절할 수도 있어서 미셸 파이퍼는 하루에 정해진 시간동안만 의상을 입었다. 또 미셸 파이퍼는 의상이 귀를 다 덮기 바람에 과하게 큰 목소리로 말하기도 했다.

- 배트맨 2
-
감독 팀 버튼
출연 마이클 키튼, 대니 드비토, 미셸 파이퍼, 크리스토퍼 월켄
개봉 1992.07.11.
비틀스와 롤링 스톤스의 매니저였던 앨런 클라인은 <위대한 레보스키> 제작진이 롤링 스톤스의 노래 ‘데드 플라워즈’(dead flower) 사용을 요청하자 1만 5000달러를 달라고 했다. 하지만 시사회 직후 사용료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 극 중 “난 이글스가 X나 싫어”라는 대사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

- 위대한 레보스키
-
감독 조엘 코엔
출연 제프 브리지스, 존 굿맨, 줄리안 무어, 스티브 부세미, 피터 스토메어, 데이빗 허들레스톤
개봉 1998.10.24.
로버트 로드니게즈 감독은 <마셰티>를 찍기 전 주인공 마셰티 역을 맡을 대니 트레조에게 캐릭터를 설명해줬다. 이후 대니 트레조에게 전화로 여러 차례 질문을 받은 로드니게즈 감독은 “전화 말고 문자로 해줘도 된다”라고 했다. 이에 대니 트레조는 “마셰티는 문자 안 한다”라고 대답했다.

- 마셰티
-
감독 에단 마니퀴스, 로버트 로드리게즈
출연 대니 트레조, 로버트 드 니로, 제시카 알바, 스티븐 시걸, 미셸 로드리게즈, 제프 파헤이
개봉 2011.04.20.
<위대한 레보스키>에서 주인공의 이름인 ‘듀드’란 단어는 161번 나온다. 듀드는 이 영화에서 ‘맨’이란 단어를 147번 말하는데, 1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말한 셈이다. 참고로 ‘F-워드’ 욕설은 292번 나온다.
캐리 피셔는 <스타워즈> 시리즈 속 하얀 의상을 입는 동안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았다.
<트레인스포팅>의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더러운 화장실’은 보기와는 달리 초콜렛 등 달달한 향기를 풍기는 음식을 이용해 만들었다.

- 트레인스포팅
-
감독 대니 보일
출연 이완 맥그리거, 이완 브렘너, 조니 리 밀러, 케빈 맥키드, 로버트 칼라일, 켈리 맥도날드
개봉 1997.02.22.
<죠스>의 유명한 대사 “더 큰 배가 필요할 것 같군”은 시나리오에 없는 대사다. 마틴 브로디 역의 로이 샤이더가 직접 낸 아이디어였다.

- 죠스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로이 샤이더, 로버트 쇼, 리차드 드레이퓨즈
개봉 1978.04.22.
<레이더스>에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R2D2와 C3PO가 벽화로 나온다.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의 제작자 조지 루카스가 <스타워즈> 시리즈의 창시자였기에 가능한 이스터에그.

- 레이더스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해리슨 포드, 카렌 알렌, 폴 프리먼
개봉 1982.02.27.
<시계태엽 오렌지> 알렉스 역의 배우 말콤 맥도웰은 파충류 공포증이 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이를 알고 알렉스 침대 위에 뱀을 올려놨다.

- 시계태엽 오렌지
-
감독 스탠리 큐브릭
출연 말콤 맥도웰, 패트릭 마지
개봉 1972.01.13.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피터 잭슨 감독은 크리스토퍼 리에게 칼에 찔리면 비명을 질러 달라고 했다. 하지만 크리스토퍼 리는 사람이 찔리면 비명을 지르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난 그렇게 찔린 사람이 내는 소리를 실제로 들어봤다”고 덧붙였다. 그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공군에 복무했다.

-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
-
감독 피터 잭슨
출연 일라이저 우드, 이안 맥켈런, 비고 모텐슨
개봉 2002.12.19. 2017.01.18. 재개봉
<스타워즈> 츄바카로 유명한 우키족. 이들의 의상은 사람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졌다.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