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감독 이종필
출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심규한 <씨네플레이기자
약자들의 연대와 투쟁에 마음이 닿다  
★★★
1991년 실제 일어난 낙동강 페놀유출사건을 모티브로 삼아 대기업의 비리를 파헤친다. 차별과 구조적 모순에 대항하면서도 연대와 공감을 잊지 않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경쾌하게 담았다. 각자의 이야기가 단단하게 자리 잡은 캐릭터의 균형감이 돋보이고, 90년대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디테일이 눈에 띈다. 여성 노동의 가치를 가벼이 여기던 시대에 놀라면서도 현재 우리 사회 일면에 여전한 부조리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내놓았다. 조금이라도 나아질 세상을 위한 약자들의 투쟁에 마음이 닿는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균형 잘 잡힌 대중영화

★★★☆
레트로에 발맞춘 감각적인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부터 호기심을 확 낚아챈다. 첫인상을 배반하지 않는다. 사랑스러운 캐릭터들, 리듬감 실린 편집, 어깨춤 부르는 신스팝 등 모든 요소가 자기 자리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 하는 균형 잘 잡힌 대중영화다. 다소 억지스러운 구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 영화는 어떻게 해야 관객을 뜨겁게 할 수 있는가를 영특하게 꿰뚫고 있다. ‘승리의 서사를 다룬 영화들 모두가 쾌감 전달에 성공한 건 아니었음을 떠올려보자. 이 영화는 성공한다. 연대의 힘으로.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여성 서사의 약진
★★★☆
일하는 여성들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그 흔한 가족사도러브라인도 없다그런데도 영화는 꽉 차 있다세 주인공은 자신들 앞에 놓인 장애나 문제를 피하거나 외면하지 않고 정면으로 돌파한다직장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아무것도 아닌 취급을 받던 존재들이 힘을 모으고 세상에 목소리를 내는 과정을 대중 영화의 화법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주연배우 고아성이솜박혜수의 연기 앙상블이 단단하게 중심을 잡고, ‘니편 내편으로 구분하지 않은 캐릭터의 다양성이 보는 즐거움을 견인한다후반부는 현실적이라기보다 판타지처럼 나아가기도 하지만그럼에도 정의를 실현하는 영화의 결말을 지지하고 싶어진다 <써니>(2011) 이후에 대중오락 영화에 시대의 공기와 분위기를 잘 담아낸 영화이기도 하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감독 이종필

출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개봉 2020.10.21.

상세보기

태양의 소녀들
감독 에바 허슨
출연 골쉬프테 파라하니, 엠마누엘 베르코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그녀들은 왜 총을 들었나
★★★
비극적 진실을 알리는, 선의에 기반해 탄생한 영화들이 있다. 실화를 영화화한 <태양의 소녀들>도 그렇다. 2014년 그날, 이슬람 테러집단 IS에 의해 어떤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는가를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세상에 전한다. 그리고 참혹한 환경 속에서 남편과 아이들을 잃은 여성들이 피해자로 머물지 않고 어떻게 맞서는가를 보여준다. 영화를 마주하는 내내 탄식과 한숨이 교차한다. 그러나 이 감정은 현실에 상당 부분 기대고 있다. 여성들 내면의 목소리보다 그녀들이 겪은 비극적 상황에 조금 더 기울어져 있는 느낌도 크다. 2018년 칸국제영화제에 공개됐을 당시 극명한 온도 차를 부른 작품.

태양의 소녀들

감독 에바 허슨

출연 골쉬프테 파라하니, 엠마누엘 베르코

개봉 2020.10.22.

상세보기

디어 마이 지니어스 
감독 구윤주
출연 구윤주, 구윤영, 문선숙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대한민국 교육문제에 맞선 모던 패밀리
★★★☆
대한민국의 영재 교육 체험기를 담은 가족 다큐멘터리구윤주 감독은 17년째 학부모로 살아가는 엄마와 학업 전선에 뛰어든 여덟 살 막냇동생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는다쉽게 내려놓을 수 없는 엄마의 교육열과 사교육 씨름을 하는 동생의 에피소드가 공감 어린 웃음을 자아낸다반면에 감독 자신이 영재로 자라면서 느낀 감정과 자신의 전철을 밟는 듯한 동생에 대한 우려초등학교 교사가 된 둘째 동생의 증언은 대한민국 교육의 씁쓸한 현실을 반영한다자전적 이야기에 애니메이션과 영상 자료를 적절하고 재치 있게 활용해 보편적이면서도 독특한 교육 다큐멘터리를 완성했다자녀의 미래가 불안한 학부모들이라면 3년의 촬영 기간 동안 영화 속 가족이 어떤 답을 찾아가는지를 꼭 지켜보길 바란다.

디어 마이 지니어스

감독 구윤주

출연 구윤주, 구윤영, 문선숙, 구윤희, 구민수

개봉 2020.10.22.

상세보기

내 사랑 찾기
감독 크리스토퍼 테드릭
출연 셀레나 제이드, 존 플레처, 케이트 미들턴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사랑은 후회하지 않는 거야
★★★
진정한 사랑을 찾고픈 젊은 여성의 이야기지하철에서 주운 다이어리의 주인을 찾아 나선 주인공은 그 과정에서 다른 남자와 연애를 시작하고 이상과 현실 사이의 로맨스를 고민한다관계에 대해 심사숙고하면서 내면에 솔직한 주인공의 목소리와 행동은 사랑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낸다로맨스 코미디의 발랄한 분위기를 유지하되 사랑의 본질을 깨닫는 여정을 추리 형식에 녹여 깜짝 웃음과 잔잔한 감흥을 일으킨다

내 사랑 찾기

감독 크리스토퍼 테드릭

출연 셀리나 제이드, 존 플레처, 케이트 미들턴

개봉 2020.10.22.

상세보기

부니베어: 원시시대 대모험
감독 정량, 임회달
출연 장위, 장병군, 담소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잘 만든 모험극
★★★
중국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부니베어>의 여섯 번째 극장판원시시대로 간 곰 형제 브라이어와 브램블나무꾼 로거빅의 모험을 속도감 있는 전개규모감 있는 볼거리로 채웠다시작부터 매머드검치 호랑이멧돼지 떼가 등장해 시선을 사로잡고어린 멧돼지와 새끼 판다들이 귀여움을 담당한다곰 브라이어와 꼬마 늑대의 우정을 통해 용기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아동 애니메이션이면서 캐릭터 디자인이나 배경 표현 등에서 중국 3D 애니메이션의 높은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다.

부니베어: 원시시대 대모험

감독 정량, 임회달

출연 장위, 장병군, 담소

개봉 2020.10.22.

상세보기

베이비티스
감독 섀넌 머피
출연 엘리자 스캔런, 토비 월레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날아가지 마. 너는 날아갈 것이다

★★★★
시한부+10+사랑+가족. 이 흔하디흔한 조합이 여전히 가닿지 않은 비범한 세계가 있음을 분 단위로 증명한다. 1인치의 진부함도 허락하지 않는 시한부 소녀 밀라(엘리자 스캔런)의 입체적인 캐릭터성과 그런 소녀의 삶에 날벼락처럼 등장한 마약상 모지스(토비 윌레스)의 종잡을 수 없는 매력이 소재가 안기는 눅눅한 죽음의 그림자를 잊게 만든다. 팝업창처럼 연신 튀어나오는 에피소드 타이틀, 비비드한 컬러의 감성적인 이미지, 적재적소에 절묘하게 들어앉은 OST로 희비극을 능숙하게 섞어내는 연출력이 감탄스럽다. 좋은 영화는 종종 만났지만, 가슴 뛰게 하는 영화는 오랜만이다.

정유미 <더 스크린에디터
예측 불가한 정서적 체험
★★★☆
시한부 소녀와 거리의 청년이 만난다두 사람의 강렬한 부딪힘은 그들이 사는 세상을 송두리째 뒤흔든다가뜩이나 위태로운 소녀의 부모를 불안하게 만들고당사자들도 처음 경험하는 격렬한 감정에 속절없이 휘둘린다통속극이었다면 가족과 젊은 연인의 대립을 그리는 데 주력했겠지만섀넌 머피 감독은 인물 각각의 심리를 특출나게 끄집어낸다상처 입고 외로운 사람들실수 하고 잘못을 저지르는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사랑의 다양한 형태를 만든다출연하는 모든 배우의 연기가 뛰어나다특히 주연배우 엘리자 스캔런과 토비 월레스의 파격적인 연기에 압도되는 순간이 몇 번이나 찾아온다촬영과 음악선을 넘지 않는 연출의 조화가 미덕이며 로맨스성장가족코미디 영화를 아우른다.

베이비티스

감독 섀넌 머피

출연 엘리자 스캔런, 토비 월레스

개봉 2020.10.2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