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17년 27주차 북미 박스오피스 시간입니다. 2017년의 여름 시즌이 절반을 넘어섰는데요, 지난주에 올해 5월과 6월의 성적이 얼마나 처참했는지 설명해드렸습니다. 라인업 자체가 빈약한 건 아니었는데 대부분 왜 또 만들었을까? 하는 영화들이 많았죠. 아니나 다를까, 북미 관객들의 준엄한 심판을 제대로 받고 말았습니다. <가오갤 2>는 어느 정도 체면치레를 했고, 그나마 신선한 영화였던 <원더 우먼>을 제외하면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작품이 거의 없었습니다. 과연 2017년 여름 시즌 하반기는 반전에 성공할지, 그렇기에 주말 북미 극장가의 성적이 무척 중요합니다. 자, 함께 27주차 북미 극장가의 성적과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파이더맨: 홈커밍
(Spider-Man: Homecoming)

(NEW)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93% / 관객: 91%
IMDb 사용자 지수- 8.2/10 (56,262 Votes)

- 주말 수익: $117,027,503
- 상영관 수: 4,348
- 평균 수익: $26,915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117,027,503 ($256,535,853)
- 총 제작 예산: $175,000,000
- 상영 기간: 1주
- 스튜디오: Sony

와우. '다시 만들려면 이렇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고 멋지게 귀환한 영화. 이미 한번 리부트를 했다가 고배를 마셨지만 영리하게 마블과 손을 잡고 새롭게 태어난 소니의 <스파이더맨: 홈커밍>이 매우 만족스러운 성적과 평가를 받으며 화려하게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주에 언급했지만 작년에 나왔던 마블의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에 살짝 등장하면서 어느 정도 팬들의 기대치를 높였던 스파이더맨이 마블과 손을 잡고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그동안 소니나 폭스에서 만든 마블의 영화들에도 물론 마블이 항상 제작에 참여하고는 있지만 참여하는 데 의미가 컸었습니다. 무엇을 보고 알 수 있느냐 하면 디즈니에서 배급하는 마블의 영화들에는 항상 제작자 이름에 마블의 수장인 케빈 파이기의 이름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그동안 공개된 소니나 폭스의 마블 영화들엔 제작자 이름에 케빈 파이기가 안보입니다. 총제작자로선 가끔 올라가지만 말이죠.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스파이더맨: 홈커밍>엔 당연히(?) 케빈 파이기의 이름이 올라가 있으며 마블의 MCU에도 당당히 입성했습니다.
 
주말 3일간 기록한 이 영화의 오프닝 스코어는 무려 1억 1천 7백만불로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에선 2007년 나왔던 3편에 이어서 세번째인데요, 소니에서 배급한 모든 작품들 중에서도 세번째입니다. 그러니까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빼면 오프닝 1억불이 없었다는 이야기죠. 그만큼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소니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거기에 더욱 반가운 건 영화에 대한 현지 평단의 호평입니다. 로튼의 평점을 살펴보면 무려 90%가 넘습니다. 과거 <스파이더맨 2>만큼이나 현지 평단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작품이 이번 신작입니다. 소니로선 정말 눈물이 날 정도로 이번 작품의 성공적인 데뷔가 반가울 것입니다. 당연히 올해 최고의 오프닝이자 개봉하자마자 최고의 수입을 올린 작품인데요, 작년의 경우 최고 오프닝이 <고스트 버스터즈> 리메이크가 기록한 4천 6백만불이었습니다. 올해도 현재까지 소니의 작품들 중 북미 최고 흥행작이 <스머프: 비밀의 숲>이 기록했던 4천 4백만불이었으니 그동안 얼마나 답답했겠습니까. 아래에 따로 언급하겠지만 <스파이더맨: 홈커밍> 이외에 <베이비 드라이버>도 주말에 5천만불을 넘어섰더군요. 지난주부터 분위기가 좋았는데 7월은 왠지 소니가 잘 풀릴 듯합니다. 7월말에 은근히 기대중인 <이모티: 더 무비>도 개봉 대기중입니다. 과연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아픔을 이번 신작이 깨끗하게 씻어내줄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오늘까지 누적된 월드와이드 누계는 2억 5천 6백만불입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

감독 존 왓츠

출연 톰 홀랜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마이클 키튼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2
슈퍼배드 3
(Despicable Me 3)

(▼1)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62% / 관객: 66%
IMDb 사용자 지수- 6.4/10 (12,555 Votes)

- 주말 수익: $33,580,425 (-54%)
- 상영관 수: 4,535 (+6)
- 평균 수익: $7,405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148,771,085 ($447,171,085)
- 총 제작 예산: $80,000,000
- 상영 기간: 2주
- 스튜디오: Uni

2위는 지난주 아쉬운 성적으로 차트에 등장했던 유니버설의 <슈퍼배드 3>입니다. 지난주보다 주말성적이 54%가 빠지면서 개봉 10일간 기록한 북미 성적은 1억 4천 8백만불입니다. 4년 전 나왔던 2편이 개봉 10일간 1억 9천 7백만불을 벌었었으니 이번 3편의 성적이 얼마나 뒤쳐지는지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로 나왔던 <미니언즈>도 대박을 내면서 이번 3편에 걸었던 기대가 컸었는데 솔직히 이렇게 성적이 급격하게 떨어지리라곤 예상치 못했습니다. 그나마 유일하게(디즈니의 <주토피아>만 제외) 일루미네이션 애니들만 사랑받고 있는 중국에선 애니메이션 중 최고의 오프닝 데이 기록을 세웠다고 하던데, 어쨌든 오늘까지 누적된 월드와이드 성적은 4억 4천 7백만불로 그래도 이름값은 어느정도 해내고 있습니다. 힘을 좀 내서 이미 전작의 기록을 넘어서는 건 물건너갔고 아무리 못해도 월드와이드 8억불 정도는 가주었으면 합니다.      

슈퍼배드 3

감독 카일 발다, 피에르 꼬팽

출연 스티브 카렐, 트레이 파커, 크리스틴 위그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3
베이비 드라이버
(Baby Driver)

(▼1)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96% / 관객: 90% 
IMDb 사용자 지수-  8.4/10 (40,695 Votes)

- 주말 수익: $13,002,721 (-37%)
- 상영관 수: 3,226
- 평균 수익: $4,031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57,135,793 ($71,180,487)
- 총 제작 예산: $34,000,000
- 상영 기간: 2주 
- 스튜디오: Sony

3위는 지난주 2위로 등장했었던 소니의 <베이비 드라이버>입니다. 지난주보다 주말 성적이 37%하락했으며 개봉 12일간 기록한 북미 누적성적은 어느새 5천 7백만불, 월드와이드 누계는 7천 1백만불로 매우 인상적인 행보입니다. 소니로선 그동안 바쁘게 일을 하고 싶어도 하질 못했는데 7월달은 꽤나 바쁠 듯합니다.

베이비 드라이버

감독 에드가 라이트

출연 릴리 제임스, 안셀 엘고트, 제이미 폭스, 존 햄, 케빈 스페이시, 에이사 곤살레스

개봉 2017 영국, 미국

상세보기

4
원더 우먼
(Wonder Woman)

(⇔)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92% / 관객: 91%
IMDb 사용자 지수- 8.0/10 (186,719 Votes)

- 주말 수익: $9,822,105 (-38%)
- 상영관 수: 3,091 (-313)
- 평균 수익: $3,178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368,473,296 ($745,573,296)
- 총 제작 예산: $149,000,000
- 상영 기간: 6주
- 스튜디오: WB

4위는 지난주에 이어서 워너의 <원더 우먼>이 제자리를 지켰습니다. 주말 성적도 지난주보다 38% 감소에 그치며 개봉 6주차를 맞아 기록한 북미 누적성적은 3억 6천 8백만불입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이 영화 이러다가 북미 4억불까지 넘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2주 정도 더 주말에 선전한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DC의 다른 작품들은 제작비도 많이 들어가고 주연배우들의 출연료도 엄청났던 걸로 알고 있는데 1억 4천 9백만불의 순제작비가 들어간 이 영화에 주인공 갤 가돗의 출연료가 30만불이란 게 참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군요. 인지도가 낮을 때 계약한 거라 어쩔 수 없었겠지만 차후에 속편이 나오면 워너로선 갤 가돗의 출연료만큼은 확실하게 챙겨줘야 할 것입니다. 오늘까지 누적된 월드와이드 성적은 7억 4천 5백만불입니다.          

원더 우먼

감독 패티 젠킨스

출연 갤 가돗, 크리스 파인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5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Transformers: The Last Knight)

(▼2)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15% / 관객: 50%
IMDb 사용자 지수- 5.3/10 (30,721 Votes)

- 주말 수익: $6,376,578 (-62%)
- 상영관 수:3,241 (-891)
- 평균 수익: $1,967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118,993,338 ($494,693,338)
- 총 제작 예산: $217,000,000
- 상영 기간: 3주
- 스튜디오: Par

5위는 파라마운트의 마지막 희망.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입니다.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 주말 성적은 또다시 62%가 빠져나가면서 개봉 3주차를 맞아 북미 1억 1천 8백만불을 기록중입니다. 이 영화까지 이렇게 바닥을 치면 도대체 파라마운트는 어디서 수입을 올려야 하는지. 내년과 내후년에 공개될 차기작을 준비중인 파라마운트로선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갈 것입니다. 해외성적도 급격하게 정체되고 있는데요, 오늘까지 기록한 월드와이드 누계는 4억 9천 4백만불입니다. 북미 성적을 포함해서 일주일 동안 약 4천만불 정도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감독 마이클 베이

출연 마크 월버그, 안소니 홉킨스, 로라 하드독, 조쉬 더하멜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6
카3: 새로운 도전
(Cars 3)

(▼1)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67% / 관객: 75%
IMDb 사용자 지수- 7.2/10 (10,007 Votes)

- 주말 수익: $5,382,248 (-45%)
- 상영관 수: 2,702 (-874)
- 평균 수익: $1,992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133,479,660 ($193,630,942)
- 총 제작 예산: $175,000,000
- 상영 기간: 4주
- 스튜디오: BV

6위는 지난주 조니 뎁의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에 이어 연속으로 디즈니의 흥행세에 제동이 걸린 작품, 픽사의 <카3: 새로운 도전>입니다. 개봉 4주차를 맞아서 기록한 북미 누계는 1억 3천 3백만불인데요, 현재 추세로 봐선 북미 1억 5천만불도 아슬아슬해 보입니다. 참고로 픽사 작품들 중 성적이 별로였다는 지난 1,2편도 각각 북미에서만 2억 4천 4백만불, 그리고 1억 9천 1백만불의 성적을 기록했었습니다. 이번 3편의 성적, 심각합니다. 픽사 작품들이 해외에서 느긋하게 개봉하는 특징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 영화의 해외성적도 왠지 답답합니다. 오늘까지 누적된 월드와이드 누계는 1억 9천 3백만불입니다.      

카3: 새로운 도전

감독 브라이언 피

출연 아미 해머, 오웬 윌슨, 크리스텔라 알론조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7
더 하우스
(The House)

(▼1)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18% / 관객: 44%
IMDb 사용자 지수- 5.6/10 (2,596 Votes)

- 주말 수익: $4,778,272 (-45%)
- 상영관 수: 3,134
- 평균 수익: $1,525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18,593,950 ($23,993,950)
- 총 제작 예산: $40,000,000
- 상영 기간: 2주
- 스튜디오: WB (NL)

7위는 지난주에 폭탄을 맞았던 윌 패럴의 신작 코믹물 <더 하우스>입니다. 윌 패럴이 주연을 맡은 작품들 중 최악의 오프닝을 기록한 작품이라고 언급했었는데요, 지난주보다 45%주말성적이 빠지면서 개봉 10일간 기록한 이 영화의 북미 누적성적은 1천 8백만불입니다.    

더 하우스

감독 앤드류 제이 코헨

출연 윌 페렐, 앨리슨 톨먼, 에이미 포엘러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8
더 빅 식
(The Big Sick)

(▲4)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97% / 관객: 97%
IMDb 사용자 지수- 8.0/10 (2,489 Votes)

- 주말 수익: $3,576,646 (+117%)
- 상영관 수: 326 (+255)
- 평균 수익: $10,971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6,846,969 ($6,903,247)
- 총 제작 예산: N/A
- 상영 기간: 3주
- 스튜디오: LGF

8위는 주말에 확대 개봉하며 네 계단 상승한 라이온스게이트의 <더 빅 식>입니다. 파키스탄 남자와 백인 여성의 러브스토리, 그리고 갈등과 화해를 감동적으로 그린 작품이라고 하는데요, 남자주인공이자 이 영화의 각본을 직접 쓴 쿠마일 난지아니가 실제로 그의 백인 아내인 에멜리 V 고든과 결혼하기까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를 부인과 함께 썼다고 합니다. 영화 속 주인공 커플의 이야기도 그대로 썼다고 하는군요. 에밀리의 부모 역으로 레이 로마노와 오스카 여우주연상에 빛나는 홀리 헌터가 출연하며 에밀리 역으론 조 카잔이라는 여배우가 등장하는데 왠지 성이 올드 영화팬들에겐 익숙하죠? 네. <신사협정>,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워터프론트> 등 명작을 남겼던, 하지만 한편으론 변절자라는 낙인이 찍혀 말년에 오스카 공로상을 수상할 때 참 민망한 장면을 연출했었던 엘리아 카잔의 손녀입니다. 개봉 3주차까지 누적된 북미 성적은 684만불입니다.               

더 빅 식

감독 마이클 쇼월터

출연 쿠마일 난지아니, 홀리 헌터, 조 카잔, 레이 로마노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9
47 미터
(47 Meters Down)

(▼3)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53% / 관객: 41%
IMDb 사용자 지수- 5.9/10 (8,429 Votes)

- 주말 수익: $2,714,172 (-40%)
- 상영관 수: 1,740 (-510)
- 평균 수익: $1,560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38,407,820 ($38,407,820)
- 총 제작 예산: $5,000,000
- 상영 기간: 4주
- 스튜디오: ENTMP

9위는 지난주 7위에서 두계단 하락한 여름용 호러영화 <47 미터>입니다. 개봉 4주차가 되었으며 북미 누적 스코어는 3천 8백만불입니다.        

47 미터

감독 조하네스 로버츠

출연 맨디 무어, 클레어 홀트

개봉 2017 영국

상세보기

10
매혹당한 사람들
(The Beguiled)

(▼2)
로튼토마토 지수- 평론가: 79% / 관객: 52%
IMDb 사용자 지수- 7.1/10 (3,198 Votes)

- 주말 수익: $2,062,675 (-35%)
- 상영관 수: 941 (+267)
- 평균 수익: $2,192
- 총 수익 (누적 해외 수익): $7,412,009 ($8,262,009)
- 총 제작 예산: $10,000,000
- 상영 기간: 3주
- 스튜디오: Focus

10위는 지난주 확대 개봉에 들어가며 8위로 올라섰지만 극장 수가 늘어났음에도 성적은 하락, 순위도 하락한 니콜 키드먼, 콜린 파렐의 드라마 <매혹당한 사람들>입니다. 개봉 3주차를 맞아서 누적된 북미 성적은 741만불입니다.          

매혹당한 사람들

감독 소피아 코폴라

출연 엘르 패닝, 콜린 파렐, 커스틴 던스트, 니콜 키드먼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2017년 월드와이드 누적 박스오피스 차트
1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
- 북미 수익: $504,000,000
- 해외 수익: $757,000,000
- 전 세계 수익: $1,261,000,000
- 역대 흥행 순위: #10
- 스튜디오: BV
미녀와 야수

감독 빌 콘돈

출연 엠마 왓슨, 댄 스티븐스, 루크 에반스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2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The Fate of the Furious)

(⇔)
- 북미 수익: $225,700,000
- 해외 수익: $1,013,000,000
- 전 세계 수익: $1,238,700,000
- 역대 흥행 순위: #11
- 스튜디오: Uni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감독 F. 게리 그레이

출연 빈 디젤, 드웨인 존슨, 샤를리즈 테론, 제이슨 스타뎀

개봉 2017 미국, 일본, 프랑스, 캐나다

상세보기

3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
- 북미 수익: $385,600,000
- 해외 수익: $472,500,000
- 전 세계 수익: $858,100,000
- 역대 흥행 순위: #54
- 스튜디오: BV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감독 제임스 건

출연 크리스 프랫, 조 샐다나, 데이브 바티스타, 빈 디젤, 브래들리 쿠퍼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4

원더 우먼
(Wonder Woman)

(⇔)
- 북미 수익: $368,500,000
- 해외 수익: $377,100,000
- 전 세계 수익: $745,600,000
- 역대 흥행 순위: #81
- 스튜디오: WB
원더 우먼

감독 패티 젠킨스

출연 갤 가돗, 크리스 파인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5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en Tell No Tales)

(⇔)
- 북미 수익: $168,800,000
- 해외 수익: $565,900,000
- 전 세계 수익: $734,700,000
- 역대 흥행 순위: #86
- 스튜디오: BV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감독 요아킴 뢰닝, 에스펜 잔드베르크

출연 조니 뎁, 하비에르 바르뎀, 카야 스코델라리오, 브렌튼 스웨이츠, 제프리 러쉬

개봉 2017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상세보기

6

로건
(Logan)

(⇔)
- 북미 수익: $226,300,000
- 해외 수익: $389,900,000
- 전 세계 수익: $616,200,000
- 역대 흥행 순위: #122
- 스튜디오: Fox
로건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휴 잭맨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7

콩: 스컬 아일랜드
(Kong: Skull Island)

(⇔)
- 북미 수익: $168,100,000
- 해외 수익: $398,100,000
- 전 세계 수익: $566,200,000
- 역대 흥행 순위: #139
- 스튜디오: WB
콩: 스컬 아일랜드

감독 조던 복트-로버츠

출연 톰 히들스턴, 브리 라슨, 사무엘 L. 잭슨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8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
- 북미 수익: $173,900,000
- 해외 수익: $322,900,000
- 전 세계 수익: $496,800,000
- 역대 흥행 순위: #172
- 스튜디오: Fox (DW)
보스 베이비

감독 톰 맥그라스

출연 알렉 볼드윈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9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Transformers: The Last Knight)

(⇔)
- 북미 수익:$119,000,000
- 해외 수익: $375,700,000
- 전 세계 수익: $494,700,000
- 역대 흥행 순위: #174
- 스튜디오: Par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감독 마이클 베이

출연 마크 월버그, 안소니 홉킨스, 로라 하드독, 조쉬 더하멜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10

슈퍼배드 3
(Despicable Me 3)

(NEW)
- 북미 수익:$148,800,000
- 해외 수익: $298,400,000
- 전 세계 수익: $447,200,000
- 역대 흥행 순위: #211
- 스튜디오: Uni
슈퍼배드 3

감독 카일 발다, 피에르 꼬팽

출연 스티브 카렐, 트레이 파커, 크리스틴 위그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오늘까지 누적된 2017년 성적과 순위를 살펴보면 상위권에선 여전히 워너의 <원더 우먼>만 야금야금 성적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지난주 9위로 데뷔했던 파라마운트의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가 놀랍게도 제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 뒤를 유니버설의 <슈퍼배드 3>가 치고 올라오고 있는데요, 다음주엔 순위가 바뀔 것이 확실합니다. 주말 1위로 등장한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2억 5천 6백만불로 20위로 등장했는데 다음주에는 10위 안에 진입할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권오형/파워블로거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