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소희
감독 정주리
출연 배두나, 김시은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숫자의 살상력
★★★★
<낫아웃>(2021) <최선의 삶>(2021) <불도저에 탄 소녀>(2022) <아이를 위한 아이>(2022) 등 최근 이어지고 있는 ‘스물 즈음’ 청년들에 대한 영화들 중 가장 서늘하다. 고등학교 취업반 학생 소희(김시은)는 콜센터에서 지독한 감정 노동에 시달리고 실적에 쫓긴다. 하지만 그를 둘러싼 직장과 학교, 더 나아가 사회와 국가는 오로지 숫자의 관점에서 소희의 가치를 저울질한다. 여기서 <다음 소희>는 19살 청년 노동자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이자, 특정 연령대를 넘어서 우리 사회를 폭력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숫자 이데올로기’와 ‘실적주의’와 ‘정량 평가’에 대한 비판적 시선이며 그 뒤에 감춰진 인간의 사연을 듣기를 촉구한다. 그런 점에서 ‘평점’으로 평가하기가 왠지 미안해지는 영화. 신인 김시은의 기교 없는 연기가 종종 심금을 울린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판타지가 아닌 지향점을 제시하는 힘
★★★☆
실적과 돈, 한낱 문서로 인간을 물건 줄 세우듯 하는 사회의 룰 안에서는 인간다움을 지키려 안간힘을 쓰는 이들이 가장 먼저 낭떠러지로 밀려난다. 애초에 그들에게 제대로 된 선택지는 없다. 책임지는 사람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자신에게 잘못이 없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 사잇길에서, 버스 정류장에서, 내 옆자리에서, 오늘도 당신이 무수히 마주칠 ‘소희들’은 늘어만 간다. <다음 소희>는 현실을 직시하는 데서 나아가려 애쓴 흔적 때문에 더욱 마음이 가는 영화다. 무력한 고발에서 끝나지 않고, 사회적 죽음을 방조한 자들에게 책임을 묻고 ‘너의 고통을 홀로 떠안지 말라’고 말하는 어른이 등장한다. 그것은 판타지가 아니라, 지향점이 되어야만 한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아이들을 지켜주지 못하는 세상에서
★★★
약자를 향한 착취는 날로 촘촘하고 정교한 포획망을 형성한다. <다음 소희>에서 현장실습생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에 파견된 아이들은 계약서와 취업률을 앞세운 어른들에게 착취 당한다. 소희는 콜센터에서 그의 친구들은 공장에서. 그나마 안전망이라 여겨지는 학교에서마저 탈락한 아이는 유튜브에서 감정과 육체를 착취 당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는 뉴스에서 한두 줄로 다뤄지곤 하는 단신 기사에서 우리가 무엇을 잃고 있는지 또렷하게 보여준다. 아이들을 지켜주지 못하는 세상에 대한 어른의 분노와 무력감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왜 애도하지 않는가,에 대해 집요한 물음
★★★☆
노동 현장에서 노동자로도, 학생으로도 대접받지 못하는 존재들. <다음 소희>는 우리가 모르거나 잊고 있던 얼굴들을 복원하는 영화다.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묵인돼 온 비인간적인 시스템. 이 시스템의 꼭대기에 꽈리를 틀고 앉아 있는 건 ‘숫자’라는 실적주의다. 영화는 부조리한 현장을 추적하며, 사회가 왜 ‘세상 모든 소희’들을 애도하지 않는가를 집요하게 묻는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인물의 대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단점을 방어하고 있는 건 배두나라는 존재감이다. 전형적인 상황도 그만의 매력으로 고루하지 않게 감싸 안아버리는 이 배우의 저력을 정주리 감독은 영리하게 활용한다. 소희를 연기한 김시은의 다음도 무척 궁금하게 하는 작품.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모두가 신경 써야 하는 문제를 다루다
★★★☆
어른이라면 반드시 봐야 하는 영화다. 정주리 감독은 주목할 만한 데뷔작 <도희야>(2017)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시선과 연출로 주제를 확장하고 공론화한다. 전작이 사회적 편견과 폭력에 맞선 사회적 약자들과 여성 연대를 다뤘다면, 두 번째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약자들을 희생으로 내모는 사회 시스템의 문제를 조목조목 파헤친다. <도희야>에 이어 어른의 의무뿐 아니라 배우의 책임까지 짊어진 배두나가 끼치는 영향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싶다. 

다음 소희

감독 정주리

출연 배두나, 김시은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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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스러운 거미
감독 알리 아바시
출연 자흐라 아미르 에브라히미, 메흐디 바제스타니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연쇄살인마보다 무서운
★★★☆
이란에서 실제로 있었던 사건을 영화화했다. 16명의 여성을 신의 이름으로 살해한 연쇄살인마와 그 실체를 밝히려 위험한 현장에 뛰어든 여성 저널리스트 라히미가 주인공이다. 그의 헌신으로 범인은 잡히지만, 정작 두려운 건 연쇄살인마의 존재가 아니라 그를 두둔하고 지지하는 종교적이며 남성중심적인 사회 분위기다. 집단의 광기에 대한 섬뜩한 실화 영화.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썩은 뿌리를 방치한 결과를 목격하라
★★★☆
세상의 어떤 신도 ‘죽어야 하는 사람’을 지정하지는 않는다. 인간의 오만한 믿음과 사회의 폐쇄성이 낳은 모든 악의 경우의 수가 이 영화 그리고 실제 사건에 존재한다. 도려내지 못한 채 놓아둔 썩은 뿌리가 어떤 결과가 되는지 목격하는 마지막 장면의 충격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감독의 전작에 비해 크게 두드러지는 장르적 연출은 낯설기보다 신선한 의외성으로 다가온다. 카메라를 똑바로 응시하는 자흐라 아미르 에므라히미의 눈은 연기의 차원을 넘어선 용기이자 강렬함이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악은 어떻게 자라고 대물림되는가
★★★☆
그릇된 신념은 어떤 괴물을 잉태하는가. 괴물은 어떻게 대물림되는가. 혐오는 얼마나 많은 희생을 낳는가. 인권을 오해하고 있는 집단의 묵인은 진실을 어디까지 끌어내리는가. 16명의 여성을 살해한 희대의 연쇄살인마를 그린 영화다. 이 이야기가 실화에 발 딛고 있다는 점에서도 섬뜩하지만, 범죄의 실질적 공범이 사회 그 자체라는 사실에서 이란 사회의 넘을 수 없는 거대한 벽을 실감하게 된다. 직접화법으로 이란의 금기를 건드린, 소문대로, 여러 방면에서 뜨거운 문제작이다.

성스러운 거미

감독 알리 아바시

출연 자흐라 아미르 에브라히미, 메흐디 바제스타니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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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감독 형슬우
출연 이동휘, 정은채, 강길우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공감 혹은 반성의 로맨스
★★★
굳이 심각하려 하지 않기에 로맨틱 코미디라고 할 수 있으며, 남녀의 씁쓸한 관계를 휘발시키지 않은 현실적 드라마이기도 하다. 다소 철없는 준호(이동휘)와 현실이 중요한 아영(정은채)이 이별에 이르는 과정과 그 후일담으로, 단출하지만 꽤 공감 가는 로맨스다. 사랑의 언저리에 존재하는 감정의 앙금들을 섬세하게 포착한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이별, 내 마음의 근육이 풀릴 시간이 필요한 것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닌 것의 가장 지독한 분야는 단연 연애다. 서로의 곁에 있던 순간보다 헤어짐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건만 말처럼 쉽지 않다. 어디에도 없던 참신함을 자랑한다기보다, 오랜 커플의 일상적 순간과 이별 후의 시간들로부터 보편적인 연애의 공식을 가만가만 건져 올린 담백함이 매력인 영화다. 결국 이별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사랑의 시작과 과정을 다루는 작품이기도 하다. 뭉쳤던 근육을 풀 듯, 마음의 근육이 풀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네가 아니라 성숙하지 못했던 그때의 나와 헤어지는 게 진짜 이별이라는 것. 영화를 보는 순간만큼은 500% 공감이다. 가장 보편의 30대 남자로 분한 이동휘, 일상성의 옷을 입은 정은채의 조화가 은근하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이별’과 ‘진짜 이별’ 사이 잔해물들
★★☆
인생의 10년을 공유한 연인. ‘헤어지자’는 말 한마디로 감정을 뚝 잘라내기 불가능에 들어선 관계다.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는 10년을 함께 하고 이별한 연인이 진짜 헤어지기까지, 그 시간 사이에 걸쳐져 있는 감정의 앙금을 돌아본다. 연애의 시작과 끝을 미화 없이 잡아챈 연출과, 힘을 툭 뺀 배우들의 연기가 인상적이다. 다만, 결말에서 이야기가 다소 서두르는 감이 있다. 인물들의 미묘한 감정선이 조금 더 녹진하게 녹아들 수 있는 시간과 풍부한 디테일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싶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오래된 연인의 헤어지는 법
★★★
연애 감정은 사그라들고 생활 속에서 부대끼다가 이별 수순을 밟는 커플의 이야기. 이동휘와 정은채가 오랜 연인 사이로 등장해 30대 남녀의 현실 연애를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연애와 사랑에 관한 솔직한 대화들이 인상적이다. 담아둘 만한 대사들이 수두룩하다. 너무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연애관을 고찰한, 담백한 영화다.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감독 형슬우

출연 이동휘, 정은채, 강길우, 정다은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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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소중한 사람
감독 에밀리 아테프
출연 비키 크립스, 가스피르 울리엘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삶을 결정한다는 것
★★★
폐섬유증에 걸린 아내 엘렌(비키 크립스)은 이식 수술만이 희망이고, 남편 마티유(가스파르 울리엘)는 아내의 힘겨운 투병을 그저 바라볼 뿐이다. 여기서 엘렌은 혼자 만의 여행을 떠나고, 자신을 뒤돌아보며, 삶에 대해 좀 더 주체적이며 단호하게 결정한다. 그리고 반려자에 대한 진정한 배려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사랑에 대한, 삶에 대한,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압도적인 자연의 풍광과 어우러진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죽음에 관한 비범한 통찰
★★★☆
각본, 연출, 연기가 빼어난 작품이다. 군더더기가 끼어들 틈이 없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주인공은 죽음과 정면으로 마주하고, 얼마든지 신파로 흐를 수 있는 이야기와 연출은 다른 길을 제시한다. 비키 크립스와 가스파르 울리엘의 정제된 연기 또한 사랑의 표현 방식을 되새기게끔 한다. 삶도, 죽음도, 사랑도 그리고 영화까지도 선택의 문제임을 깊은 사색과 통찰력으로 이야기하는 수작.  

안녕, 소중한 사람

감독 에밀리 아테프

출연 비키 크립스, 가스파르 울리엘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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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떨어뜨린 푸른 하늘
감독 유키 사이토
출연 후쿠모토 리코, 마츠다 겐타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타임 루프 로맨스
★★☆
<사랑의 블랙홀>(1993)의 타임 루프 구조를 일본 청춘 영화에 적용한 듯하지만, 그 템포는 좀 더 여유 있고 로맨스의 톤도 다르다. 계속 반복되는 하루(11월 1일)를 변주해 연인 슈야(마츠다 겐타)의 운명을 되돌리려는 미유(후쿠모토 리코)는 그 과정에서 몰랐던 진실들을 조금씩 알게 된다. 초반엔 조금 느리게 진행되지만, 중반 이후 드라마의 텐션과 함께 몰입감이 상승한다. 새롭기보다는 전형적인 톤의 일본 청춘영화. 주조연을 맡은 젊은 배우들이 매력적이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딱 일본 하이틴 로맨스
★★☆
일본 차세대 스타 후쿠모토 리코 주연의 타임 루프 로맨스 영화. 더도 덜도 말고 일본 하이틴 로맨스의 감성을 담은 작품이다. 신박한 형태의 타임루프물이나 새로운 청춘 로맨스를 기대하지 않는다면, 캐스트와 장르 공식을 충족하는 영화다. 청춘 아이콘으로 떠오른 후쿠모토 리코의 청아한 이미지와 감성 연기는 역시 독보적이다.  

네가 떨어뜨린 푸른 하늘

감독 유키 사이토

출연 후쿠모토 리코, 마츠다 겐타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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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지에 몰린 쥐는 치즈 꿈을 꾼다
감독 유키사다 이사오
출연 오쿠라 타다요시, 나리타 료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일본 멜로 거장의 저력
★★★☆
사랑할 때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 혹은 패자인지 곰곰이 생각에 잠기게 하는 영화다.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는 두 주인공의 관계를 저울질하면서 보다가 끝내 그들의 감정에 동화되고 만다. 일관되게 사랑의 희로애락을 그려온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의 첫 퀴어 영화라고 해서 다르지 않다. 사랑의 온도, 무게, 색깔, 그림자까지 구현하고자 하는 일본 멜로 거장의 열정은 여전히 뜨겁다. 

궁지에 몰린 쥐는 치즈 꿈을 꾼다

감독 유키사다 이사오

출연 오쿠라 타다요시, 나리타 료

개봉 2023.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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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타닉
감독 제임스 카메론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다시 봐도 새롭게 보인다
★★★★★
개봉 25주년을 맞아 재개봉한 20세기 최고의 블록버스터. 재난 영화와 로맨스 걸작이라는 명성은 익히 알려졌고, 다시 봐도 결점을 찾아보기 어려운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역작이다. <아바타>의 밑거름이 된 수중 장면, 슈퍼스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스타성과 명연기, 실제 석양을 배경으로 촬영한 뱃머리 명장면, 셀린 디온의 ‘My Heart Will Go On’을 비롯한 사운드트랙 등 영화의 모든 면면이 새로운 감흥을 일으킨다. 

타이타닉

감독 제임스 카메론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개봉 1998.02.20. / 2023.02.08. 재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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