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루프에 빠져 토-일요일만 무한 반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현실에 일어날 리 없는 일로 망상하던 차, 스스로를 다독이는 차원에서 타임루프 영화 몇 편을 찾아봤습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망상을 해보신 분들께 심심한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특정 장르와 독특하게 결합한 타임루프 영화 다섯 편을 소개합니다. 1118일부터 1124일까지 할인 이벤트도 진행하니 이 참에 보아두자고요!


<사랑의 블랙홀>
감독 해롤드 래미스
출연 빌 머레이, 앤디 맥도웰
제작연도 1993

<사랑의 블랙홀>이 최초의 타임루프 영화는 아니지만 영화계에 타임루프유행을 일으켰다는 점은 틀림없습니다. 당대 관점으로는 단순한 팝콘 무비로 취급되었던 코미디 장르에 뜻밖에도 인간의 도덕심에 관한 진중한 이슈를 결합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 받았습니다. 평범한 배우였던 빌 머레이를 스타로 만든 화제작이기도 했습니다.

심술궂은 기상캐스터 필(빌 머레이)22일 하루를 반복해 살게 되는 마법(혹은 저주)에 걸립니다. 필은 마음껏 못된 짓을 일삼았으나 그마저도 질려버리고, 급기야 죽음만을 기다리는 처지에 놓입니다. 반복되는 하루를 이용해 방송국 동료인 프로듀서 리타(앤디 맥도웰)에게도 끊임없이 구애를 하지만 어쩐 일인지 리타는 좀체 마음을 열지 않습니다. 언제쯤에나 필은 성공적으로 내일과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사랑의 블랙홀> 바로보기

사랑의 블랙홀

감독 해롤드 래미스

출연 빌 머레이, 앤디 맥도웰

개봉 1993 미국

상세보기

<어바웃 타임>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빌 나이
제작연도 2013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누구든 자신에게 가장 최선인 방향으로 미래를 바꾸고 싶을 것입니다. <어바웃 타임>에서의 타임루프는 특정 조건이 갖춰지면 주인공의 의지로 타이밍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과, 타임루프 능력이 현재를 크게 바꾸지 않는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행복이 대단한 것이 아니고, 삶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는 소소하지만 현실적인 교훈을 전합니다.

한번도 사랑에 빠져본 일이 없는 남자 팀(도널 글리슨)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에 관해 전수받습니다. 인생에 대단한 변화를 가져올 순 없지만 팀은 열심히 타임루프 능력을 이용해 삶을 바꿔보려 시도합니다. 제대로 된 연애 한 번 해보려는 팀의 소박한 계획은 얼마나 성공적인 결과를 불러올까요?
 
▶<어바웃 타임> 바로보기

어바웃 타임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개봉 2013 영국

상세보기

<엣지 오브 투모로우>
감독 더그 라이만
출연 톰 크루즈, 에밀리 블런트
제작연도 2014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일본의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했습니다. 자살 특공대라는 컨셉,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전투에 임해야 하는 게임적 구성 등 원작의 영향이 짙게 느껴지는 구석이 있습니다.

근미래, 외계 종족 미믹이 지구를 침공하고 인류는 위기를 맞습니다. 군인 케이지(톰 크루즈)는 미믹들이 날뛰는 전장에 투입돼 싸우다 가슴이 뚫려 죽게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외계 종족의 체액까지 뒤집어쓰게 됩니다. 기절했다 깨어난 케이지는 자신이 죽음을 거슬러 전날의 상황을 반복하게 되었음을 깨닫습니다. 케이지는 삶을 되찾고 전장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요?
 
▶<엣지 오브 투모로우> 바로보기

엣지 오브 투모로우

감독 더그 라이만

출연 톰 크루즈, 에밀리 블런트, 빌 팩스톤

개봉 2014 미국

상세보기

<7번째 내가 죽던 날>
감독 라이 루소 영
출연 조이 도이치, 켄트 밀러, 엘레나 캠푸리스
제작연도 2017

시시포스에 관한 강의를 듣던 주인공 샘(조이 도이치)이 타임루프에 빠지게 되는 전개가 의미심장하네요. 결과적으로 보면 샘이 삶이 아닌, 죽음을 되돌리려 한다는 점도 독특합니다. 십대 소녀들 사이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생생히 다룬 점은 원작 영어덜트 소설에 상당히 빚진 부분이 있습니다.

남자친구와의 근사한 첫날밤을 꿈꾸던 샘은 뜻밖에도 켄트(로건 밀러)에게서 장미꽃을 받게 됩니다. 친구들과 시시덕거리며 따돌림 당하던 줄리엣(엘레나 캠푸리스)을 비웃던 샘은 켄트의 파티에서 또 줄리엣과 만납니다. 줄리엣에게 갖은 모욕을 안긴 샘과 친구들은 그날 밤 급작스럽게 교통사고를 당합니다. 눈을 뜬 샘은 전날 아침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샘은 찜찜한 하루를 어떻게 되돌리게 되는 걸까요?
 
▶<7번째 내가 죽던 날> 바로보기

7번째 내가 죽던 날

감독 라이 루소 영

출연 조이 도이치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하루>
감독 조선호
출연 김명민, 변요한, 유재명
제작연도 2017

<하루>는 세 남자가 각기 다른 목적으로, 같은 시간을 공유한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실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을 되돌리기 위해 모종의 이유로 시간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사건의 열쇠가 되는 인물이 착착 등장하면서 관객의 흥미를 끌기도 합니다다시 보니 tvN 드라마 <비밀의 숲>에서 짠내를 담당한 두 배우, 유재명과 신혜선이 함께 출연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의사 준영(김명민)은 딸의 생일을 축하하러 가던 중 교통사고로 딸을 잃게 됩니다. 퍼뜩 정신을 차리니 상황은 두 시간 전으로 돌아가 있고 준영은 딸을 살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고는 반복되고, 준영은 자신과 같은 이유로 아내를 살리려 하는 민철(변요한)을 만납니다. 각각 소중한 사람을 살리려 애쓰는 두 사람 앞에 의문의 택시 기사 강식(유재명)이 나타나고, 준영과 민철은 강식이 사건의 열쇠를 쥐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준영과 민철은 딸과 아내를 되살릴 수 있을까요?
 
▶<하루> 바로보기

하루

감독 조선호

출연 김명민, 변요한, 유재명

개봉 2017 대한민국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에디터 윤혜지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