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사 카테고리

Movie & Entertainment Magazine from KOREA
>NEWS

가톨릭 추기경들, 새 교황 선출 앞두고 영화 〈콘클라베〉 참고

“영화가 바티칸 내 교황 선출 절차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줘”

추아영기자
영화 〈콘클라베〉 포스터
영화 〈콘클라베〉 포스터

 

‘할리우드리포터’에 따르면 현재 바티칸에서 진행 중인 콘클라베(교황 선출 비밀회의)를 앞두고, 바티칸의 추기경들이 최근 개봉한 영화 <콘클라베>를 참고 자료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영화는 로버트 해리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교황 선출 과정을 정치 스릴러 형식으로 그려내며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색상 등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화제작이다.

 

이번 콘클라베에 참여하는 일부 추기경들은 "영화 <콘클라베>를 극장에서 직접 관람했다"고 밝히며, “영화를 통해 바티칸 내 교황 선출 절차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한 성직자는 인터뷰에서 "이번 콘클라베에 참여한 많은 이들이 바티칸 정치와 의전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 영화가 실제 상황을 상당히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어 참고가 됐다"고 전했다.

 

영화 <콘클라베>는 교황의 갑작스러운 서거 이후 바티칸에 모인 추기경들이 차기 교황을 선출하는 과정을 그린다. 극 중 주인공인 로렌스 추기경(랄프 파인즈)은 교황 선출을 주도하며, 후보자들의 숨겨진 스캔들과 권력 다툼을 파헤친다. 영화는 남성 중심의 교회 권력 구조와 성적·인종적 편견, 성 추문 문제 등 현실의 이슈까지 과감히 다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콘클라베는 지난 4월 21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종한 이후 진행되고 있다. 첫 투표일에는 새 교황이 선출되지 않았으며, 추기경들은 계속해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두 교황> 등 바티칸을 다룬 영화들이 꾸준히 제작되어 왔으나, <콘클라베>처럼 실제 교황 선출 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이례적이다.

관련 기사 목록

〈야당〉, 황금연휴 극장가 석권…올해 가장 흥행한 한국 영화 될까?

제61회 백상예술대상…〈하얼빈〉, 〈흑백요리사〉 대상 수상!

디즈니+, 바티칸의 콘클라베 현장 생중계한다

〈약한영웅: 클래스 2〉 유수민 감독…"시은이를 다시 웃게 해주기 위해 시즌2 제작 결심"

이승기, 4년 만의 신곡 '정리' 발표

키스오브라이프, 스페셜 싱글 '키스 로드' 발표

[소셜피드] 〈약영클2〉 아직 안 본 사람? 박지훈이 영업해드림

레드벨벳-아이린&슬기, 두 번째 미니앨범 '틸트' 발매

한국영상자료원, 고전영화 복원전 연다

세이브더칠드런, 가정의 달 맞아 아동권리영화제 수상작 상영

백예린, 2년 만의 신규 싱글 '아이 메트 피제이' 공개

〈미션임파서블 8〉 기자간담회…톰 크루즈 "비행기 날개에 매달리는 장면, 정말 무서웠다" 비하인드 공개

[현장 포토] 영화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기자간담회 현장!

이제는 OTT에 승부수를 건 〈승부〉 외 2025년 5월 둘째 주 OTT 신작 (5/8~5/14)

제13회 무주산골영화제 개막작으로 무성영화 〈바람〉 선정

로제, 브래드 피트 주연 영화 〈F1® 더 무비〉 OST '메시' 발매

한미 합작영화 〈평양 홈 비디오〉…주연에는 원지안·자밀라 자밀, 연출은 윤성현 감독

소지섭의 액션 누아르, 넷플릭스 시리즈 〈광장〉 내달 6일 공개

세븐틴-나영석 PD가 손잡았다, 〈나나민박〉 내달 2일 첫 방송

천선란 SF소설 「천 개의 파랑」, 워너 브라더스와 영화화 계약 체결

진짜 콘클라베가 끝났다! 〈두 교황〉과 〈콘클라베〉 서둘러 다시 보기

청춘영화 갓작 보증수표! 현재 일본에서 핫한 여배우 카와이 유미의 인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