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랜드 3>

이번엔 진짜다. 게임 <보더랜드>가 영화로 제작된다. 2016년 처음 영화화 소식을 전한 이후, 지지부진한 소식에 무산 우려까지 받았던 <보더랜드>. 2020년 2월 20일, 일라이 로스를 연출자로 임명했다고 발표하며 영화화 의지를 다시 표명했다. 전 세계 수많은 ‘볼트 헌터’들이 만세를 지를 소식이었다.


보더랜드가 무엇이길래

게이머가 아니라면 ‘보더랜드’는 낯설 이름이다. <보더랜드> 시리즈는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2009년 <보더랜드>로 막을 올렸다. 2019년 최신작 <보더랜드 3>까지 4편의 본편과 1편의 스핀오프까지 이어진 히트작이며 1인칭 슈터 FPS와 RPG의 캐릭터 육성 요소를 성공적으로 결합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보더랜드> 시리즈.

시리즈 전체 내용을 요약하긴 어렵지만, 모든 작품은 공통적으로 ‘외계 행성 판도라에서 적과 맞서는 볼트 헌터의 이야기’를 다룬다. 스토리는 그렇게 특이할 게 없다. 이 판도라라는 행성이 고대 문명, 인류 문명, 외계 생태계가 공존하는 점만 빼면. 플레이어는 고대 문명의 유물 ‘볼트’를 찾는 볼트 헌터가 돼 판도라에 남겨진 범죄자들, 괴수에 가까운 야생 동물들과 싸우며 각종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 "괴수와 로봇을 사랑하신다면 판도라로 오십시오"


<보더랜드>만의 ‘약 빤 기운’

<보더랜드> 시리즈를 쉽게 이해하려면 이걸 상상해보자. 블랙코미디로 가득찬 <매드 맥스>. 인류가 개척지로 개발하다가 중도 포기한 행성 판도라는 황량한 사막이나 미개척지가 많다. <매드 맥스>처럼. 심지어 개발을 위해 끌려왔던 죄수들이 세력을 만들어 공격해오기도 한다. <매드 맥스>처럼.

<매드 맥스 2>와 <보더랜드>. 실제로 영향을 받은 부분도 있다.

그렇다고 <보더랜드>가 <매드 맥스>의 아류작은 아니다. <보더랜드>는 엄청나게 잔인한 세계관을 블랙코미디로 승화시킨 B급 센스로 여타 포스트 아포칼립스 작품과 차별화한다. 약탈과 살인이 일상화된 행성을 비장하거나 매정하게 그리는 게 아니라, 비틀린 쾌활함과 패러디 센스로 한 단계 순화시켜 풀어내는 것이다.

폭발물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13살 소녀, 치료랍시고 환자를 도륙 내는 의사, 행성 거주민을 모조리 몰아내려는 대기업 회장 등등 듣기엔 전혀 공감할 수 없는 인물들이 비현실적인 공간에서 시종일관 농담을 던지면서 싸움을 벌이는 과정을 보면 나름대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 부분도 영화에 비유하자면, <매드 맥스>에 <데드풀>을 끼얹는다고 상상해보자.

<보더랜드>의 시그니처, 캐릭터 소개 장면


다른 건 몰라도 R등급은 확실

<보더랜드 2> 플레이 장면

<보더랜드> 시리즈는 전부 M 등급을 받았다. M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의미한다. 앞서 설명한 정신 나간 배경이나 설정 탓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총기와 폭발물로 적들을 쓸어버리는 게임 플레이 때문. 만화풍의 그래픽이 잔인함을 완화시켜주긴 하나 잔인한 묘사가 꾸준히 나오는 편이다.

일라이 로스 감독

절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 도니 역으로도 유명하다.

그래서 일라이 로스가 메가폰을 잡는 걸 환영하는 팬도 있을 것이다. 일라이 로스는 <호스텔>을 만들어 '고문 포르노'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선봉장이었으니 적어도 잔인한 묘사는 충실할 것일 테니까. 물론 <호스텔>을 비롯해 그의 기존 연출작과 <보더랜드>의 신체 훼손(?)이 다른 부류이긴 하나, 작품의 핵심인 R 등급을 포기할 인물은 아니니 그 점은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과연 <보더랜드>의 장점이 영화에도 유효할까

다만 <보더랜드> 특성상 과연 영화에 어울릴지는 의문점이 든다. <보더랜드>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그래픽이다. 만화풍의 그래픽은 <보더랜드>의 상징이자 핵심이다. 앞서 말한 잔혹함이나 극한의 설정이 유머로 승화되는 건 카툰렌더링처럼 보이는 그래픽이 있기 때문이다. 게임의 특성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 사라진 실사 영화라면, <보더랜드>의 판도라는 그냥 잔혹하기만한 지옥처럼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모든 게임 원작 영화가 그렇지만, 게임의 재미를 살릴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보더랜드> 시리즈는 매 편 플레이 캐릭터를 4명 소개한다. 이들은 각각 스킬이나 특성이 다르고, 플레이 스타일도 상이하다. 제작진에서 어떤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울지, 수많은 NPC로 빚은 시너지를 어떻게 짧은 시간에 응축시킬 수 있을지 팬들은 우려할 수밖에 없다.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