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일상 곳곳이 변화하고 있는 현재. 치열한 예매 경쟁을 자랑하는 신작들로 관객을 만족시켜왔던 영화제 역시 변화의 물결을 피할 수 없다. 올해 상반기 전주국제영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영화제들이 온라인 상영 방식으로 관객과 만났다. 7월 9일(목) 개막한 제2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국내 최초,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영화제’ 형식을 갖추고 관객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코로나19의 여파에 주춤하는 대신, 신선한 방식으로의 확장을 택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의 스크린에서 상영되어왔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들과 같은 모험심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방구석에서도 상영관에서도 즐길 거리가 풍족한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를 200%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준비했다.


오프라인 행사 대폭 축소,

언택트형 온라인 행사 도입

올해 BIFAN에선 레드카펫을 만날 수 없다. BIFAN 측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상영 및 모든 행사를 축소해 진행한다. 개막식은 개막작으로 선정된 <여고괴담 리부트:모교>의 상영회로 대체, 예년에 비해 간소화되어 진행된다. 감독, 배우의 무대 인사 진행 후 곧바로 상영이 시작될 예정. 좌석 간 거리두기가 실행되는 것은 물론이다. 개막작 상영회 외, 영화제의 주요 행사 중 하나였던 거장들의 마스터클래스나 관객 이벤트 역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WATCHA로 만나는

BIFAN 전용관

올해 BIFAN의 총 상영작은 42개국 194편(장편 88편, 단편 85편, VR시네마 21편)이다. 이 중 장편 37편, 단편 31편을 방구석 1열, 온라인 상영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BIFAN은 오프라인 극장 수를 줄이는 대신, OTT 업체 왓챠와 손을 잡고 온라인 상영관인 ‘BIFAN 전용관’을 운영한다. BIFAN 전용관은 모바일 기기가 아닌 PC를 통해서만 접속과 관람이 가능하며, 관객들은 관람 뒤 평점도 남길 수 있다. 단편은 1000원, 장편은 5000원에 구입해 관람 가능하며, 온라인 상영관 상영작의 티켓 코드 발행 매수는 500매로 제한(<펠리컨 블러드> <라스트 앤 퍼스트 맨> 제외)된다. 인기작의 경우 매진될 수 있으니, 관심 가는 작품이 있다면 빨리 티켓을 구입할 것. 온라인 상영관의 상영 기간, 티켓 구매 방법, 관람 방법 등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상영작 상영 기간

7월 10일(금) ~ 7월 16일(목) 23:59까지

온라인 상영작 티켓 구매 방법

BIFAN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로그인 후 [BIFAN X WATCHA 온라인 상영관] 상영작 페이지 내에서 결제

티켓 구입은 7월 16일(목) 20:00까지 가능

온라인 상영관 이용 방법

1. BIFAN 홈페이지 내에서 해당 영화의 온라인 상영관 티켓 구입

2. MyBIFAN 페이지에서 온라인 상영관 티켓 코드 확인

3. BIFAN X WATCHA 온라인 상영관 페이지(https://play.watcha.net/bifan2020/teaser)에서 온라인 상영관 티켓 코드 입력 후 관람

(WATCHA 페이지 티켓 코드 입력 후 24시간 이내만 관람 가능)


방역에 온 힘을!

오프라인 상영관도 운영

사진제공 BIFAN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BIFAN의 상영작을 즐길 수 있다. 10일(금)부터 16일(목)까지 CGV 소풍 8개관에서 BIFAN의 상영작을 관람할 수 있다. BIFAN이 안전 개최를 위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오프라인 상영관의 방역. 열화상 카메라, 게이트형 전신소독기 등을 사용해 상영관에 이르기 전까지 다 회차의 검진 및 방역이 이뤄진다. 상영관 안에선 좌석 간 거리 두기를 통해 코로나19의 감염을 예방하고, 모든 관에서 1일 4회차 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엑소시스트>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

영상 마스터 클래스

장르 영화 팬들의 축제, BIFAN은 매해 장르 영화의 거장들을 초대해 관객과의 만남을 주선해왔다. 올해 BIFAN에서 만날 수 있는 영화인은 <엑소시스트>를 연출한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 그리고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과 <욀리엄 프리드킨, 엑소시스트를 말하다>를 연출한 알렉산더 O. 필립 감독이다. 올해 BIFAN의 월드 판타스틱 레드 섹션 초청작인 <윌리엄 프리드킨, 엑소시스트를 말하다>는 <엑소시스트> 연출 당시의 기록 영상, 프리드킨과의 단독 인터뷰를 재치있게 배치해 영화, 프리드킨 감독의 삶을 감상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다. 개봉 당시인 1973년부터 지금까지 호러 영화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엑소시스트>의 팬이라면 놓쳐선 안 될 기회. 7월 11일(토) 13시 30분, <윌리엄 프리드킨, 엑소시스트를 말하다> 상영 후 이들과의 마스터클래스가 개최된다.


메가토크: SF8 in BIFAN

비대면 행사만 있는 건 아니다. 감독, 배우 및 제작진과 함께 상영 후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메가토크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한국판 오리지널 SF 앤솔로지 시리즈 <SF8>은 MBC, 한국영화감독조합(DGK), 웨이브가 손을 잡고 수필름이 제작한 프로젝트다. DGK에 소속된 김의석, 노덕, 민규동, 안국진, 오기환, 이윤정, 장철수, 한가람 감독 등 8명의 감독이 각각 40분 러닝타임의 SF 장르 작품을 연출해 만든 시리즈. AI, 로봇, 초능력, 재난 등 작품마다 다양한 SF 소재를 녹여냈다. 10일(금)부터 15일(수)까지 각 작품 상영 이후 메가토크가 이어진다. 상영 시간은 다음과 같다.

만신 7월10일(금) 19:30 상영 후 CGV소풍 5관

간호중 7월11일(토) 13:30 상영 후 CGV소풍 4관

하얀까마귀 7월11일(토) 16:30 상영 후 CGV소풍 4관

블링크 7월12일(일) 13:30 상영 후 CGV소풍 4관

우주인 조안 7월12일(일) 16:30 상영 후 CGV소풍 4관

인간증명 7월13일(월) 19:30 상영 후 CGV소풍 4관

일주일 만에 사랑할 순 없다 7월14일(화) 19:30 상영 후 CGV소풍 4관

증강 콩깍지 7월15일(수) 19:30 상영 후 CGV소풍 4관


V LIVE 통해 즐기는

판타스틱 뮤직 페스티벌

(왼쪽부터) 백현진, 선우정아, 프라이머리

영화제라고 영화만 있는 건 아니다. 네이버 V LIVE를 통해 영화 관련 음악 행사도 즐길 수 있다. 7월 12일(일) 관객을 찾을 이벤트는 ‘사운드 오브 무비’. <사냥의 시간> 음악 감독으로 활약한 프라이머리, <죄 많은 소녀>의 음악 감독 선우정아, <복수는 나의 것> <만신> 등 다수의 영화 삽입곡 작업을 해온 음악가 겸 미술가, 배우인 백현진이 OST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고 영화 음악 작업의 후기를 들려줄 예정.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프라이머리, 백현진, 선우정아의 공연이 이어진다.

‘루키즈 온 더 시티팝’에선 뉴트로 열풍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시티 팝을 즐길 수 있다. 뮤지를 비롯해 시티팝 장르 루키 7개 팀의 청량감 넘치는 리듬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 15일(수) 저녁 7시부터 시작되며 네이버 V LIVE에서 관람 가능하다.


지갑 탈탈 털 수 있는 굿즈샵

상영작만큼 획기적인 BIFAN의 굿즈들은 매해 팬들을 만족시켜왔다. 2020년의 BIFAN 공식 굿즈 역시 팬들의 지갑을 탈탈(!) 털어갈 예정. BIFAN의 공식 심볼인 환상 세포, 2020년 BIFAN 공식 트레일러에 등장하는 소녀와 비디오를 담은 배지를 비롯해 다양한 굿즈가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모든 굿즈는 부천 종합터미널 소풍 1층에 마련된 부스 내 BIFAN 기념품샵에서 구매 가능. 부천을 방문하지 못하는 자에겐 온라인 기념품샵이라는 훌륭한 대안이 있으니 안심해도 좋다. 온라인 기념품샵(https://smartstore.naver.com/bifangoods)은 10일(금)부터 운영된다.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