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상하면서도 인상적인, 레오스 카락스스러우면서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영화 <아네트>가 10월 27일 개봉했다. 이 '홈 드라마'는 스파크스의 음악과 레오스 카락스의 철학, 배우들의 빼어난 연기가 뒤섞여 관객들을 뒤흔든다. 영화를 봐도 제작 과정이 범상치 않았을 것 같은 이 영화, IMDb의 트리비아 항목(링크)과 레오스 카락스의 인터뷰 등에서 전한 비하인드를 정리했다.
_<아네트>는 레오스 카락스의 여섯 번째 영화이자, 그의 첫 영어 영화이다. 카락스는 자신이 태어나서 처음 배운 언어가 영어였고, 좋아하는 음악 대부분이 영어를 쓰기 때문에 영어 영화를 연출하는 게 전혀 어렵지 않았다고 한다.
_레오스 카락스 영화 중 드니 라방이 출연하지 않는 두 번째 영화. <폴라 X>가 첫 영화였다.
_레오스 카락스는 <홀리 모터스>에 이어 이번 작품과 딸과 함께 잠시 얼굴을 비췄다. 오프닝 장면 스튜디오에서 '이제 시작할까?'라고 묻는 사람이 레오스 카락스고 그의 곁에 있는 여성이 그의 딸 나스탸(카락스는 이번 영화를 딸에게 바쳤다). 그는 스스로 영화의 모든 걸 안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홈무비' 같이 작은 부분에서 영화를 출발하고 싶어 이런 방식을 선택했다고 한다.
_브뤼셀에서 촬영하는 동안 레오스 카락스의 반려견 자벨롯은 자동차에 겁먹고 도망쳤다. 아담 드라이버는 SNS에 자벨롯을 찾는다는 영상을 올렸고, 이를 배우 마크 해밀 등이 리트윗하며 자벨롯을 찾을 수 있었다. 자벨롯은 근처 기차역에서 안전한 모습으로 발견됐다.
_레오스 카락스는 미국 드라마 <걸스>에 출연한 아담 드라이버를 보고 캐스팅하기로 결심했다. 프로젝트가 다소 지연되면서 드라이버는 '아빠'를 연기하기에 적합한 나이가 됐다. 카락스는 그가 마음에 들어서 다음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도 논의했는데, 아담 드라이버는 다작하는 배우답게 '지금은 안된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_영화 속 노래의 대부분은 배우들이 현장에서 연기하면서 직접 불렀다. 다만 마리옹 꼬띠아르가 연기한 안이 오페라 발성으로 노래하는 부분은 소프라노 캐서린 트로트만(Catherine Trottmann)이 더빙했다.
_사이먼 헬버그는 배역을 얻기 위해 프랑스어를 연습하고, 심지어 프랑스 시민권을 땄다. 이 작품이 EU 기관에서 제작비 지원을 얻기 위해 출연진 중 EU 국가 시민이 필요했기 때문. 아이러니하게도 프랑스인 마리옹 꼬띠아르가 안 역으로 캐스팅되면서 헬버그의 노력은 무위로 돌아갔다. 그래도 사이먼 헬버그는 '신작 연출이 올림픽보다 더 걸리는' 레오스 카락스의 신작에 출연하기 위한 선택이었고, 설령 출연하지 못했어도 좋은 일화가 됐을 거라며 만족해했다.
_미셸 윌리엄스, 루니 마라가 원래 안 역에 캐스팅됐다가 각자의 사정으로 하차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캐스팅을 제안받았으나 본인의 노래 실력이 좋지 않아서 거절했다. 리아나 또한 캐스팅 제안을 받았으나 거절했다.
_2018년 데뷔한 벨기에 가수 앙젤(Angéle)의 연기 데뷔작이다. 그는 헨리의 폭력을 폭로하는 여섯 명의 여성 중 한 명을 맡았다.
_<아네트>는 영화로 기획되지 않았다. 스파크스는 '잉마르 베리만의 유혹'이란 콘셉트 앨범을 발매하고 뮤지컬로 집필, 공연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캐스팅 멤버로는 투어를 하기가 어려워 <아네트>라는 작품을 새로 쓰게 됐다. 스파크스의 음악 '하우 아 유 게팅 홈?'(How Are You Getting Home?)을 사용한 레오스 카락스의 영화 <홀리 모터스>가 상영된 칸 영화제 때, 세 사람은 만나서 <아네트>를 영화로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스파크스는 레오스 카락스처럼 영화 오프닝에 출연했다.
_아담 드라이버는 엔딩 크레딧을 통해 빌 버와 크리스 록에게 감사를 전했다. 그가 연기한 헨리가 스탠드업 코미디언이기에 두 코미디언에게 직간접적인 영감을 받은 듯하다. 반면 에드가 앨런 포, 킹 비도 등 세상을 떠난 거장들에게 감사를 표한 레오스 카락스의 목록에서 현재 활동 중인 사람은 뮤지컬 작곡가 스티븐 손드하임이 유일하다.
_영화에서 아네트는 꼭두각시 인형으로 표현됐다. 대부분은 퍼펫 전문가가 아네트를 연기했지만 기술자가 숨을 곳이 없는 장면은 아네트를 상대하는 배우(아담 드라이버, 마리옹 꼬띠아르, 사이먼 헬버그)가 아네트 인형까지 연기해야 했다. 위 영상 7분대를 보면 마리옹 꼬띠아르가 연습하는 장면이 나온다.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