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풀 고스트
감독 조원희
출연 마동석, 김영광, 이유영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권선징악 범죄 판타지
★★☆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 있고, 그가 사랑하는 연인이 있고, 죽은 자의 유령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영매 같은 존재가 있다. <사랑과 영혼>을 상당 부분 연상시키는 <원더풀 고스트>는 정의감과 권선징악과 순애보 같은 착한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범죄와 폭력과 배신 같은 어두운소재를 끌고 온다. 이 아이러니를 해결하는 건 마동석이라는 배우의 포스. 거친 외모와 압도적 피지컬을 지녔지만 의외의 귀여움과 디테일한 연기를 지닌 그의 이중적 이미지는 영화의 톤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조금은 아쉬운 코미디
★★☆
이렇게까지 모든 것이 예상 가능하도록 흘러가기도 쉽지 않다. 몹시 착한 영화로 느껴질 수도, 아니면 다소 안일한 기획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각본 단계에서부터 감동 코드를 지나치게 의식한 것이 아닌가 싶다. 등장하는 각각의 캐릭터를 뜯어보면 나쁘지 않지만, 함께 뭉쳐졌을 때 시너지는 좀처럼 발휘되지 않는다는 점도 아쉽다. 우락부락한 생김새와 달리 따뜻하고 정의로운 구석이 있는 캐릭터 연기는 여전히 마동석의 전매특허. 다만 이제는 조금 아껴두었다가 꼭 필요한 때에 알맞게 변형해서 꺼내야 할 장기처럼 보인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안일한 재탕
★★
내 눈에만 보이는 고스트라는 설정은 <원더풀 고스트>의 장점이 될 수 없다. 그러기엔 이미 너무 많은 영화들이 써먹은 소재인지라, 비교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 영화엔 익숙한 소재를 새롭게 짜나가는 세부적이고도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필요하다. 안타깝게도 <원더풀 고스트>에는 놀라울 정도로 그런 아이디어들이 결여돼 있다. 신파, 가족, 도식화된 캐릭터 등 판에 박힌 요소들을 총동원한 결과 <원더풀 고스트>만의 개성도 매력도 메시지도 보이지 않는 안일한 재탕에 멈춰버렸다. 물론 제작자들은 거대한 야심보다는 대중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편한 영화를 만든다는 목적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당대 대중들을 만족시킬만한 보편적인 눈높이라고 생각했다면 매우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원더풀 하기엔 진부한 코미디
★★☆
코미디부터 범죄, 액션, 드라마까지 많은 장르를 담아 보여준다. 마동석은 그에게 기대하는 코미디와 액션을 너끈히 소화한다. 김영광, 이유영, 최귀화, 주진모 등 다른 배우들도 제 몫을 다한다. 그뿐이다. 시대착오적일 만큼 고스트를 소재로 한 상업 영화의 틀 안에서 한 치도 나아가지 못한다. 어쩌면 나아갈 생각이 없어 보인다. 여러 장르를 적당히 버무려 웃음과 감동을 주려는 안일함이 더 크게 보이는 영화.

원더풀 고스트

감독 조원희

출연 마동석, 김영광, 이유영

개봉 2018.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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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춘천
감독 장우진
출연 우지현, 양흥주, 이세랑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우연과 인연의 데칼코마니
★★★★
여러 영화제에서 각광받았던 장우진 감독이 극장 개봉을 통해 관객과 처음 만나는 영화. 홍상수나 지아장커의 영화를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좀 더 직관적이고 즉흥적인 느낌이 있다. 제목이 암시하듯, 두 개의 이야기가 시간과 공간을 매개체로 겹친다. 그 독특한 질감과 결을 느끼는 것이 이 영화를 감상하는 묘미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슬픔조차 자리 잡을 없는 체념
★★

고향 춘천을 벗어나려 노력하는 한 남자와 서울을 벗어나 함께 춘천에 온 중년의 남녀. 우연과 인연이 여러 공간 속을 함께하며 예정되지 않은 이야기를 펼친다. 이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다 보면 어떻게 해도 변하지 않을 막막한 현실을 발견한다. 한 줌의 낙관적 시선도 없는 체념의 순간이기에 슬픔조차 자리 잡을 수 없다. 우연들이 스쳐 간 자리에는 무력함의 흔적이 선명하고, 이 공간을 채운 어둠과 안개, 햇빛은 지나치게 서늘하고 눈물겹게 눈부시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순간을 영원처럼
★★★☆
우연과 즉흥을 넉넉하게 받아들여 완성한 영화적 실험. 닮은 듯 결이 다른 두 이야기가 포개졌다 다시 멀어졌다 하며 발생하는 흥미로운 대구를 보는 재미가 있다. 감독은 인물의 말과 행동을 서사적 사건으로서가 아니라 풍경 자체로 이해하고 바라보려 시도한다. 이 영화의 카메라는 얼핏 아무것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듯 보이지만, 실은 그 순간의 모든 것을 담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이다. 보고 나면 모두 곱게 마음 안에 내려앉는 풍경들이다. 

춘천, 춘천

감독 장우진

출연 우지현, 양흥주, 이세랑

개봉 2018.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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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포트레이트
감독 스탠리 투치
출연 제프리 러쉬, 아미 해머, 클레멘스 포시

송경원 <씨네21> 기자
카메라로 인물의 순간을 베어내는 법
★★★☆
조각가이자 화가, 조형미술의 거장 알베르토 자코메티를 다룬 전기영화. 전기라고 하지만 2년 정도의 짧은 기간만을 다뤘고 이 압축적인 관찰이 인물의 정수를 드러낸다. 제임스 로드의 회고록 <자코메티의 작업실>을 각색했는데 자코메티의 팬을 자처하는 감독은 인물의 독특한 면모와 내면의 갈등을 예리하게 포착해냈다. 주연 제프리 러시의 완전한 메소드 연기, 자코메티 작품을 형상화 한 듯한 세트와 미술 등 완성도 높은 재현이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자코메티의 겉모습을 본뜨는데 그치지 않고 자코메티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을 재현하는데 공을 들인, 공감과 이해의 시선이 미덥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예술가의 세계를 기술하는 효과적인 방식
★★★
예술가의 집착적인 작업 방식을 통해 그의 작품까지 가늠하게 만드는 연출. 그의 모델이 남자의 시선을 통해 자코메티의 불안과 신경증을 세밀화처럼 생생하게 그려낸다. 제프리 러시와 아미 해머의 대조적인 연기톤이 불러일으키는 시너지가 모든 관찰에 설득력을 불어넣는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예술가의 내면을 입체적으로 빚어낸 솜씨
★★★
20세기 조형미술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알베르토 자코메티를 예술 세계를 다룬 영화. 자코메티를 조명한 작가 제임스 로드가 1964년 파리에서 자코메티의 초상화 모델이 되어 18일간 관찰한 기록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열망과 절망 사이를 오가는 예술가의 복잡다단한 내면을 생생하게 표현한 제프리 러쉬의 연기가 압도적이다. 모델이자 관찰자,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에 이어 미국 손님역할을 맡은 아미 해머를 다양한 형상으로 표현한 배우 출신 감독 스탠리 투치의 연출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파이널 포트레이트

감독 스탠리 투치

출연 제프리 러쉬, 아미 해머, 클레멘스 포시, 토니 샬호브

개봉 2018.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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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디가드
감독 믹 잭슨
출연 케빈 코스트너, 휘트니 휴스턴

이화정 <씨네21> 기자
멜로 판타지의 전형을 만든 기획
★★★☆
90년대 공전의 흥행을 기록한 멜로. 남성 보디가드가 여성 톱가수를 보호하고 사랑에 빠지는 단순한 내용은 지위와 상황을 떠나 사랑의 본질을 확인시켜주며 상당한 판타지로 자리 잡았다. 특히 흑인 여성과 백인 여성이라는 전복적인 관계가 주는 구도도 멜로 판타지에 한몫했다. 휘트니 휴스턴이라는 당대 최고의 디바와 스크린 최고의 스타 케빈 코스트너의 만남이 당대 최상의 기획물. 한때 열렬히 좋아했던 유행가를 다시 들을 때의 감흥이 느껴지는 영화.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휘트니 휴스턴을 기억하는 창구
★★★
편차는 있지만, 같은 영화라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읽힌다. 26년 만에 재개봉하는 추억의 영화 <보디가드>를 다르게 보이게 하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휘트니 휴스턴이라는 존재다. <보디가드>를 통해 세계적인 슈퍼스타 반열에 올랐으나, 이 영화가 가져다준 엄청난 인기가 남편(바비 브라운)과의 관계 악화로 이어지면서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던 팝의 디바. <보디가드>와 결부된 그녀 삶의 비극적 결말은 너무 많이 알려져 있기에 영화 속에서 반짝거리는 휘트니 휴스턴의 모습은 이전과는 다르게 보일 뿐 아니라 묘한 아련함을 안긴다. 그래서 그것이 나쁘냐고? 천만에. 이제 <보디가드>는 단순한 로맨스 영화가 아니라, 휘트니 휴스턴을 추모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창구다. 영화는 때로,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남긴다.

보디가드

감독 믹 잭슨

출연 케빈 코스트너, 휘트니 휴스턴

개봉 1992.12.05. / 2018.09.26. 재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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