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시즌 영화의 승자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였다. 개봉이 한참 지나서도 여전히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유지하며 흥행 순항 중이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마동석의 액션 연기뿐 아니라 다채로운 캐릭터 플레이가 돋보이는 영화다. 이번 포스트에선 영화에서 눈에 띄던 조연 배우들과 그들의 다른 대표작들을 모아봤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
<말죽거리 잔혹사> (왼쪽부터) 권상우, 박효준, 이정진

박효준 / 윤철주 역 
식당 주인에게 자기네 물수건을 왜 안쓰냐며 윽박지르던 조폭 두목. 세상 사나운 인상의 소유자지만 하는 행동은 왠지 귀엽고 웃긴 신스틸러였다. 

어디서 봤더라
배우 박효준은 2000년대 유행하던 학원물 영화에 주로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다. 데뷔작은 <동갑내기 과외하기>의 혁재 역. 원래 개그맨 이혁재가 캐스팅되려던 역할이었지만 출연료 문제로 대신 캐스팅 됐다고 한다. 많은 관객들이 기억할 역할은 <말죽거리 잔혹사>의 햄버거 역일 것이다. 학생들에게 야한 잡지책을 팔아 학비를 마련하던 캐릭터로 세 번의 오디션 끝에 얻은 역이라고 한다. 조연임에도 주연 못지 않은 존재감으로 관객에게 눈도장 찍었다. 박효준은 이 캐릭터의 이름을 따 버거형이라는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먹방이 주요 컨텐츠며 자신이 출연했던 작품의 비하인드 썰을 푸는 코너도 진행하고 있다.

말죽거리 잔혹사

감독 유하

출연 권상우, 이정진, 한가인

개봉 2004.01.16.

상세보기

<박열>

김인우 / 요시하라 역
한국 정치계에 로비 행위는 물론 중국을 통해 마약 사업까지 하는 일본인 야쿠자 요시하라. 가만히 앉아서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 뿐인가 했더니 주무기인 너클을 끼고 박웅철(마동석)과 맞서기도 했다.

어디서 봤더라
배우 김인우는 각종 영화, 드라마에서 일본인 전문 배우로 활약중이다. 특히 한일 과거사를 다룬 작품 속에서 야비한 일본인 캐릭터를 전문으로 한다. <동주>에선 동주를 괴롭히던 고등형사, <군함도>에선 조선인의 희생을 착취하던 일본인 관리소장, <박열>에서도 일본에 헌신하던 캐릭터, <미스터 션샤인>에선 이토 히로부미까지 연기했다. 유창한 일본어 실력의 비밀은 바로 재일 동포 3세 배우기 때문이다. <박열> 개봉 당시 인터뷰에서 한국에서 30편 이상의 작품에 출연했는데 한국인 역은 단 한 번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역할 때문일까. 작품 밖 각종 인터뷰에서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는 모습이 오히려 색다르게 느껴진다.

박열

감독 이준익

출연 이제훈, 최희서, 김인우

개봉 2017.06.28.

상세보기

<남영동 1985>

박원상 / 조동철 역
박원상은 딱 봐도 뒷돈 안 받고 윗사람한테 아부 못해 진급 못했을 것 같다는 이유로 박웅철(마동석)의 신임을 얻는 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장 조동철 역을 맡았다.

어디서 봤더라
이름은 친숙치 않을 지언정 그의 얼굴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지 않을까 싶다. 영화, 드라마를 합쳐 평균 1년에 4~5편의 작품에 출연하고 있는 다작 배우다. <나쁜녀석들: 더 무비>의 조동철 캐릭터가 유독 친근하게 느껴지는 건 드라마 <상어>, 영화 <시크릿> 등 여러 작품에서 형사 역할을 많이 맡았기 때문. 그가 연기하는 캐릭터의 또 다른 공통점은 어떤 극적인 캐릭터라도 인물을 현실적으로 보이게끔 만든다는 점이다. 대표작은 <남영동 1985>. 명품 조연으로 활약하던 그가 주연으로 출연했다. 남영동에 끌려가 고문 당하는 민주화운동가 김종태 역을 맡아 그의 고난과 고통을 온몸으로 표현해냈다.

남영동1985

감독 정지영

출연 박원상, 이경영

개봉 2012.11.22.

상세보기

<슬기로운 감빵생활>

박형수 / 박성태 역
박형수는 자신을 신고한 여자에게 복수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노래로 외우던 연쇄살인마 박성태 역을 맡았다. 경찰에게 협박까지 하는 광기어린 사이코패스 캐릭터였다.

어디서 봤더라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과 <아스달 연대기>를 주의깊게 본 관객이라면 익숙할 배우다.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인간미 없는 차가운 교도소 과장 나과장을 맡았다. <아스달 연대기>에선 대칸부대의 전사 길선 역을 맡았다. 극초반부 라가즈(유태오)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작전에 일조한 인물이었다.

슬기로운 감빵생활

연출 신원호

출연 정경호, 박해수, 이규형, 최무성, 김성철, 정웅인, 성동일, 유재명, 크리스탈, 임화영, 김경남, 박호산, 강승윤, 김한종, 정민성, 주석태, 이호철, 정재성, 최연동, 강기둥, 안상우, 박형수, 이훈진, 김기남, 안창환, 이도겸, 신재하, 염혜란, 정해인

방송 2017, tvN

상세보기

<또 오해영>

이재윤 / 해골문신 역
이재윤이 맡은 요시하라를 보좌하는 오른팔 캐릭터로 보스가 꾸미는 나쁜 일의 행동대장 격 역할을 하는 인물이었다.

어디서 봤더라
영화보다는 주로 드라마에 많이 출연했다. 예능 프로그램에도 종종 출연해 인지도를 높였다. 그의 최근 대표작을 꼽자면 <또 오해영>과 <역도요정 김복주>일 것이다. <또 오해영>에서는 서현진을 두고 에릭과 삼각관계를 이루는 서브 남자 주인공을 맡았다. 마찬가지로 <역도요정 김복주>도 여주인공을 바라만 보는 캐릭터였다.

또 오해영

연출 송현욱

출연 에릭, 서현진, 김지석, 예지원, 전혜빈, 이재윤, 허영지, 하시은, 권해성, 조현식

방송 2016, tvN

상세보기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지승현 / 엄정한 역
박원상을 돕는 오른팔 형사로 등장하는 조연 캐릭터. 술집에서 조동철(박원상)이 오구탁(김상중) 반장의 과거를 듣는 장면에서 처음 등장한다.

어디서 봤더라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이하 <검블유>)를 즐겨봤던 관객이라면 주연으로 출연한 장기용 못지않게 반가운 얼굴을 발견했을 것이다. <검블유>에서 겉으론 아닌 척하지만 알고 보면 누구보다 아내를 깊이 생각하는 전혜진의 남편으로 등장해 대중들의 인기를 얻었다.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연출 정지현, 권영일

출연 임수정, 장기용, 이다희, 전혜진, 지승현, 이재욱, 권해효, 유서진, 예수정, 하승리, 우지현, 오아연, 송지호, 변우석

방송 2019, tvN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조부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