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쥬만지
-
감독 조 존스톤
출연 로빈 윌리엄스, 커스틴 던스트, 데이빗 알란 그리어, 아담 한 바이어드, 보니 헌트, 조나단 하이드, 베베 뉴워스
개봉 1996.01.20.

- 쥬만지: 새로운 세계
-
감독 제이크 캐스단
출연 드웨인 존슨, 케빈 하트, 잭 블랙, 카렌 길런
개봉 2018.01.03.

- 쥬만지: 넥스트 레벨
-
감독 제이크 캐스단
출연 카렌 길런, 드웨인 존슨, 케빈 하트, 잭 블랙
개봉 2019.12.11.
근래의 할리우드는 어떤 부활의 시기다. 죽은 프랜차이즈도 살려낼 판이다. 그 어느 때보다 오래된 원작의 리메이크, 리부트, 속편 영화를 자주 볼 수 있다. 2016~2018년까지 개봉한 <고스트버스터즈>, <블레이드 러너 2049>, <쥬만지: 새로운 세계> 등이 대표적이다. 이 영화들은 20~30년 만에 나온 속편이다. 1996년 개봉한 <쥬만지>의 속편 <쥬만지: 새로운 세계>는 성공 케이스다. 곧 개봉을 앞둔 <쥬만지: 넥스트 레벨>로 이어지며 시리즈의 모양새를 갖추게 됐다.
2019년에도 이런 흐름은 이어졌다. 이를 주도하는 스튜디오가 디즈니다. 1990년대 ‘디즈니 르네상스’의 영광을 다시 재연하기 위한 라이브 액션 프로젝트가 연달아 선을 보였다. <알라딘>, <라이온 킹> 같은 실사영화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밖에도 여러 리메이크, 리부트, 속편 영화가 개봉했다. 이 영화들의 성적을 알아보자. 어떤 영화가 과거의 영광을 이어나갔을까.
- 총몽
-
감독 후쿠토미 히로시
출연 이토 미키, 카리야 슌스케, 야마구치 캇페이
개봉 미개봉

- 알리타: 배틀 엔젤
-
감독 로버트 로드리게즈
출연 로사 살라자르, 크리스토프 왈츠, 마허샬라 알리, 키언 존슨, 제니퍼 코넬리
개봉 2019.02.05.
26년 만의 실사화 (195만 명)
<알리타: 배틀 엔젤> / <총몽> 1993년
<알리타: 베틀 엔젤>의 원작은 일본 애니메이션 <총몽>이다. <총몽>은 원작의 매력에 빠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오랫동안 영화화를 추진한 영화로 유명했다. 대부분의 일본 애니메이션 원작의 할리우드 실사 영화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 사례가 있다. 영화적 평가는 참단한 수준이 많았다. 국내에서 <알리타: 배틀 엔젤>은 약 195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제임스 카메론은 <알리타: 배틀 엔젤>의 속편 제작을 언급했다.

- 메리 포핀스 리턴즈
-
감독 롭 마샬
출연 에밀리 블런트, 린-마누엘 미란다, 벤 위쇼
개봉 2019.02.14.

- 메리 포핀스
-
감독 로버트 스티븐슨
출연 줄리 앤드류스, 딕 반 다이크, 데이비드 톰린슨
개봉 1979.05.03. 1975.12.24. 재개봉
55년 만의 리메이크 (22만 명)
<메리 포핀스 리턴즈> / <메리 포핀스> 1964년
롭 마샬 감독, 에밀리 블런트 주연의 뮤지컬 영화 <메리 포핀스 리턴즈>의 국내 성적은 초라하다. <메리 포핀스>라는 원작 자체의 인지도가 국내에서는 현전히 낫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해외의 성적이 엄청나게 좋은 것도 아니다. 약 3억 4000만 달러의 흥행 성적을 거뒀다. 에밀리 블런트의 메리 포핀스를 다시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듯하다.

- 덤보
-
감독 벤 샤프스틴, 사무엘 암스트롱, 노먼 퍼거슨, 윌프레드 잭슨, 잭 키니, 빌 로버츠, 존 엘리엇
출연 스테링 할러웨이, 허먼 빙, 버나 펠턴, 빌리 블레처
개봉 미개봉

- 덤보
-
감독 팀 버튼
출연 에바 그린, 마이클 키튼, 콜린 파렐, 대니 드비토
개봉 2019.03.27.
78년 만의 실사화 (34만 명)
<덤보> 3월 27일 / <덤보> 1941년
78년이라는 시간이 너무 길었던 걸까. <덤보>를 기억하는 세대가 이제 너무 나이가 든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평단의 평가는 대체로 준수하지만 <덤보>의 흥행 성적은 하늘을 날지 못했다. 팀 버튼 감독이라는 이름에 다소 걸맞지 않은 국내 성적을 거뒀다. 34만 명의 관객이 극장을 찾았다. 해외의 성적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약 3억 50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 알라딘
-
감독 존 머스커, 론 클레멘츠
출연 스콧 와인거, 로빈 윌리엄스, 린다 라킨
개봉 1993.07.03.

- 알라딘
-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나오미 스콧, 윌 스미스, 메나 마수드
개봉 2019.05.23.
27년 만의 실사화 (1200만 명)
<알라딘> / <알라딘> 1992년
엄청난 흥행이었다. <알라딘>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한동안 <알라딘> 삽입곡이 국내의 온갖 음원 차트를 장악하기도 했다. 가이 리치 감독이 디즈니 르네상스의 재연을 톡톡히 해냈다고 볼 수 있겠다. 푸른 피부의 지니(윌 스미스)가 등장한 예고편이 나왔을 때만 해도 이정도의 흥행을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을 것이다.

- 라이온 킹
-
감독 로저 알러스, 롭 민코프
출연 조나단 테일러 토마스, 매튜 브로데릭, 제임스 얼 존스, 제레미 아이언스, 모이라 켈리, 니케타 캘레임
개봉 1994.07.09. 2011.12.29. 재개봉

- 라이온 킹
-
감독 존 파브로
출연 도날드 글로버, 세스 로건, 치웨텔 에지오포, 제임스 얼 존스, 빌리 아이크너, 알프리 우다드, 비욘세
개봉 2019.07.17.
25년 만의 실사화 (474만 명)
<라이온 킹> / <라이온 킹> 1994년
약간 애매하다. <라이온 킹>의 474만 명이라는 관객수 말이다. 사실 474만 명이면 흥행에 성공했다고 분류해야 옳다. 다만 5월에 개봉한 <알라딘>에 비하면 절반도 되지 않기 때문에 애매하다고 표현하게 된다. 7월 박스오피스 차트에 <라이온 킹>과 <알라딘>이 같이 올라갈 정도였다. 영화에 대한 평가 부분도 애매하긴 마찬가지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의 자연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하다는 평가가 인상적이다. 그만큼 CG의 기술은 훌륭하지만 그만큼 캐릭터의 감정은 전달되지 못했다는 뜻이다.
11년 만의 속편 (10만 명)
<람보: 라스트 워> / <람보: 라스트 블러드> 2008년
디즈니의 <알라딘>, <라이온 킹> 만큼이나 실베스터 스탤론의 <람보> 시리즈는 유명하다. 아니, 유명했다. 지금 그 위상은 천지차이다. 그나마 <람보: 라스트 워>는 11년 전에 나온 <람보: 라스트 블러드>보다는 잘 만든 것 영화인 듯하다. 스탤론 형님은 <람보> ‘라스트’ 영화 그만 찍으시고 <록키> 시리즈의 영광을 이어 받은 <크리드> 시리즈에 집중하면 좋겠다.

- 터미네이터 2:오리지널
-
감독 제임스 카메론
출연 아놀드 슈왈제네거
개봉 1991.07.06. 2019.10.24. 재개봉

-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
감독 팀 밀러
출연 맥켄지 데이비스, 아놀드 슈왈제네거, 린다 해밀턴, 나탈리아 레이즈, 가브리엘 루나
개봉 2019.10.30.
28년 만의 속편 (240만 명)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 <터미네이터 2> 1991년
안타깝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는 실패하고 말았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는 수많은 팬들이 기대한 영화였다. 문화적 아이콘인 <터미네이터>의 창조자라고 할 수 있는 제임스 카메론이 직접 제작에 나섰기 때문이다. 시리즈의 3~5편를 지우고 2편의 공식 속편으로 만든 것도 단연 기대 포인트였다. 결과는 이미 언급한 대로다. 흥행 실패에 가깝다. 240만 명이라는 숫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특히 북미에선 더 초라해보인다. 6124만 달러 흥행에 그치고 말았다. 이는 2019년 개봉한 영화 가운데 42위의 흥행 성적이다. 과연 속편이 더 나올 수 있을까.
26년 만의 애니메이션화 (32만 명)
<아담스 패밀리> / <아담스 패밀리 2>
<아담스 패밀리>는 과거 인기 있던 TV 시트콤이었다. 물론 미국에서 그랬다. 국내에 알려진 건 1990년대에 나온 베리 소넨필드 감독의 영화 <아담스 패밀리>가 개봉했을 때였다. MBC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아담스 패밀리>의 귀환을 반기며 극장을 찾은 사람은 현재 32만 명이다. 직접 비교 대상은 아니지만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하는 것에 반해 과거 실사 영화였던 <아담스 패밀리>가 애니메이션이 된 건 색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39년 만의 속편 (6만 명)
<닥터 슬립> / <샤이닝> 1980년
<샤이닝>의 무게감이 너무 컸다. 원작자 스티븐 킹이 적극 지지한 <샤이닝>의 속편 <닥터 슬립>은 국내에서 제대로 된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다. <닥터 슬립>은 실패한 속편으로 기억에 남을 듯하다. 영화 자체의 평가는 나쁘지 않았다. 마이크 플래너건 감독은 제 몫을 다했고 이완 맥그리거, 레베카 퍼거슨의 연기는 훌륭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샤이닝>의 속편은 스탠리 큐브릭 본인이 아니면 불가능한 미션이 아닐까.
10년 만의 속편 (13만 명)
<좀비랜드: 더블 탭> / <좀비랜드> 2009년
<부산행>만이 예외였다. B급 취향을 대변하는 좀비물이 국내에서 흥행하기는 힘들다. 아니면 1편의 인지도가 모자랐을지도 모른다. 정정훈 촬영감독이 참여한 <좀비랜드: 더블 탭>은 13만 명의 국내 관객을 모았다. 해외 성적에 비해 국내 성적이 많이 나빠 보인다. 해외에서는 나름 선전했다. 7224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보다 다섯 계단 위의 성적이다.
9년 만의 속편 (339만 명)
<토이 스토리 4> / <토이 스토리 3> 2010년
한국에서는 픽사보다는 디즈니가 통했다. <토이 스토리 4>는 339만 명의 국내 관객을 동원했다. <라이언 킹>보다 적고 <알라딘>에 비하면 한참 적은 숫자다. 북미에서는 순위가 다소 다르다. 2019년 개봉 영화 흥행 순위에서 2위가 <라이온 킹>, 3위가 <토이 스토리 4>, 6위가 <알라딘>이다. 한국 관객은 <알라딘>을 가장 사랑한다는 결론(?)이 가능할까.
7년 만의 리부트 (85만 명)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 <맨 인 블랙 3> 2012년
이 정도면 국내 관객이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을 외면했다고 봐도 좋겠다. 시리즈의 이름과 출연 배우의 이름을 생각해보면 100만 명이 안 되는 관객수는 적어 보인다. 참고로 <맨 인 블랙 3>의 국내 관객수는 약 337만 명이었다. MCU 관련 농담을 하자면 타노스(<맨 인 블랙 3>의 조슈 브롤린)가 두 명의 아스가르드인(<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의 크리스 헴스워스, 테사 톰슨)을 박살냈다.
씨네플레이 신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