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17년 16주차 북미 박스오피스 시간입니다. 지난주 기다리고 기다렸던 유니버설의 신작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비록 북미에선 약간 아쉬운 오프닝을 기록했지만 해외를 포함한 월드와이드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우며 기염을 토했는데요, 지난주에 언급한 대로 이번 주 다섯 편의 신작들이 대거 와이드 개봉, 주말 차트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The Fate of the Furious)
- 주말 수익: $38,408,415 (-61%)
- 상영관 수: 4,329 (+19)
- 평균 수익: $8,872
- 총 수익: $163,304,635
- 누적 해외 수익: $908,336,243
- 스튜디오: Universal
- 총 제작 예산: $250,000,000 (N/A)
- 상영 기간: 2주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66% / 관객: 80%
IMDb 사용자 지수 - 7.3/10 (46,398 Votes)
자, 일단 16주차 북미 극장가의 정상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유니버설의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차지했습니다. 아래 차차 소개하겠지만 지난 주말 신작들의 성적은 차마 눈으로 보기 민망할 정도인데요, 지난주에 신작 소개를 하면서 왠지 창고에 쌓아놨던 재고 정리를 하는 느낌이라고 했던 게 생각날 정도입니다.
다시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으로 돌아오면, 이 영화도 최근 불고 있는 시리즈 작들의 북미 성적 하락에 동참하고 있는 건지 2주차 드롭율이 예상보다 너무 큽니다. 지난주보다 주말 성적이 무려 61%가 빠져나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봉 10일간 기록한 북미 누적 성적은 1억 6천3백만 불입니다. 지난주 오프닝 성적이 비록 전작엔 많이 뒤지지만 시리즈 중 두 번째로 좋은 오프닝이라고 소개했었는데, 10일간의 누적 성적은 4년 전에 나온 6편 <분노의 질주: 더 맥시멈>의 1억 7천1백만 불보다 떨어집니다. 6편의 북미 최종 스코어가 2억 3천8백만 불이었으니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현재와 같은 페이스를 이어간다면 북미 2억 불 초반 대에서 끝난다는 계산이 나오죠? 재작년 나왔던 7편이 기록한 북미 3억 5천3백만 불하고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재작년 나왔던 7편이 사실 북미를 비롯해 월드 와이드 기준으로 비상식적으로 많이 벌어들였습니다. 여러 가지 흥행 요소도 있었고, 기대치를 훨씬 웃도는 성적이었음에 틀림없었죠.
그렇다고 이번 신작이 마냥 실망스럽기만 한 건 아닙니다. 지난주에 해외에서 대박났다고 소개했듯이 북미에서의 부진은 아랑곳하지 않고 해외에선 여전히 잘 달리고 있습니다. 해외에선 이미 7억 4천5백만 불의 수입을 기록하면서 월드와이드로 단숨에 9억 불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해외 성적만 놓고 보면 디즈니의 <미녀와 야수>도 훌쩍 앞서버렸습니다. 현재 분위기라면 월드와이드 10억 불은 당연하고 지난 7편에 이어서 해외 성적만 10억 불을 돌파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오늘까지 중국에서만 기록한 성적이 3억 1천만 불입니다.
참고로 월드와이드가 아닌 해외 성적만 10억 불을 넘긴 영화가 딱 다섯 편 있는데 <아바타>(20억 불)와 <타이타닉>(15억 불) 다음이 바로 이 시리즈의 전작인 <분노의 질주: 더 세븐>이 기록한 11억 6천만 불입니다. 비록 현재로선 전작의 성적을 넘어서는 건 힘들어 보이지만 그래도 이번 신작 역시 꽤나 인상적인 최종 스코어를 기록할 것이 확실합니다. 앞으로의 성적,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2위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 주말 수익: $12,712,144 (-21%)
- 상영관 수: 3,697 (-46)
- 평균 수익: $3,439
- 총 수익: $136,954,014
- 누적 해외 수익: $359,752,551
- 스튜디오: FOX
- 상영 기간: 4주
- 총 제작 예산: $125,000,000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53% / 관객: 60%
IMDb 사용자 지수 - 6.5/10 (11,204 Votes)
금주 2위는 주차가 지날수록 더 힘을 내고 있는 폭스의 <보스 베이비>입니다. 주말 성적이 지난주보다 불과 21%만 빠지면서 괴력 아닌 괴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개봉 4주차를 맞아서 누적된 북미 성적은 1억 3천6백만 불입니다. 현재 추세를 봐선 북미 1억 5천만 불 이상은 확실합니다. 또한 오늘까지 기록한 월드와이드 성적은 3억 5천9백만 불로 상당히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봉 4주차임에도 극장수가 거의 줄지 않고 있는 걸 보면 이 영화의 성적이 당초 기대치를 웃도는 성적임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3위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 주말 수익: $9,662,645 (-30%)
- 상영관 수: 3,315 (-277)
- 평균 수익: $2,915
- 총 수익: $470,787,029
- 누적 해외 수익: $1,100,762,152
- 스튜디오: Buena Vista
- 상영 기간: 6주
- 총 제작 예산: $160,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71% / 관객: 85%
IMDb 사용자 지수 - 7.7/10 (90,126 Votes)
금주 3위는 지난주에 이어서 디즈니의 <미녀와 야수>가 지켰습니다. 이 영화 또한 주말에 꽤나 선전했습니다. 지난주보다 주말 성적이 30% 빠지는 데 그쳤으며 개봉 6주차를 맞아 누적된 북미 성적은 4억 7천만 불입니다. 아직까진 북미 5억 불 돌파를 확신하긴 그렇지만 분위기를 이어간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또한 주말에 일본에서 순조롭게 개봉에 들어가면서 월드 와이드 10억 불을 넘어서 11억 불 고지까지 넘어섰습니다. 일본에선 1천3백만 불 정도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일본 시장의 특징은 주말 성적이 그리 대단해 보이지 않는데 한 번 바람을 타면 그 성적이 오래갑니다. 그러다 보면 성적이 엄청나게 누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4위
고잉 인 스타일
(Going in Style)
- 주말 수익: $4,910,895 (-22%)
- 상영관 수: 3,038 (-38)
- 평균 수익: $1,616
- 총 수익: $31,671,738
- 누적 해외 수익: $50,871,738
- 스튜디오: Warner Bros.
- 상영 기간: 3주
- 총 제작 예산: $25,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45% / 관객: 62%
IMDb 사용자 지수 - 6.8/10 (5,043 Votes)
4위는 지난주 5위에서 한 계단 올라선 워너의 <고잉 인 스타일>입니다. 지난주보다 22% 주말 성적이 빠졌으며 개봉 3주차를 맞아서 누적된 북미 성적은 3천1백만 불입니다. 제작비를 생각하면 나쁜 성적은 아닙니다. 해외 성적까지 포함하면 5천만 불의 성적을 기록 중입니다.
5위
스머프: 비밀의 숲
(Smurfs: The Lost Village)
- 주말 수익: $4,880,377 (-27%)
- 상영관 수: 2,737 (-873)
- 평균 수익: $1,783
- 총 수익: $33,418,362
- 누적 해외 수익: $134,357,702
- 스튜디오: Sony
- 상영 기간: 3주
- 총 제작 예산: $60,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38% / 관객: 66%
IMDb 사용자 지수 - 5.8/10 (2,619 Votes)
금주 5위는 지난주 4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소니의 <스머프: 비밀의 숲>입니다. 이 영화는 <고잉 인 스타일>처럼 개봉 3주차에 누적 스코어도 비슷하지만, 개봉 3주차에 빠져나간 극장수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죠?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영화가 개봉 3주차에 3천만 불에 그칠 것으로 예상한 영화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북미에선 망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입니다. 그나마 믿을 구석인 해외에서 오늘까지 1억 불 정도의 성적을 기록하며 약간이나마 체면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5억 6천만 불을 벌어들인 1편과 3억 4천7백만 불을 벌어들인 2편에 비하면 아직 모자라도 한참 모자랍니다. 이러다가 더 이상 ‘스머프’ 시리즈를 못 보는 게 아닌지 모르겠군요.
6위
본 인 차이나
(Born in China)
- 주말 수익: $4,790,367
- 상영관 수: 1,508
- 평균 수익: $3,177
- 총 수익: $4,790,367
- 누적 해외 수익: $14,273,642
- 스튜디오: Buena Vista
- 상영 기간: 1주
- 총 제작 예산: N/A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82% / 관객: 79%
IMDb 사용자 지수 - 7.5/10 (522 Votes)
자, 이제야 금주 신작이 등장합니다. 그것도 디즈니의 다큐멘터리 작품 <본 인 차이나>가 신작들 중 가장 높은 순위인 6위입니다. 나머지 영화들의 성적은 안 봐도 짐작이 가시죠? 주말 3일간 기록한 이 영화의 오프닝 스코어는 479만 불입니다. 지난주에 소개한 대로 중국과 디즈니가 손잡고 제작한 작품이며 중국에선 이미 작년에 개봉했던 영화입니다. 해마다 ‘지구의 날’ 즈음해서 한 편씩 디즈니(정확하게는 디즈니네이처)가 공개하고 있는데 올해 공개작이 바로 <본 인 차이나>입니다. 이번이 7번째 작품인데요, 그동안 발표한 작품들 중 북미 최고 성적을 기록한 작품은 2009년에 공개했던 <어스>(Earth)가 기록한 3천2백만 불입니다.
7위
언포게터블
(Unforgettable)
- 주말 수익: $4,785,431
- 상영관 수: 2,417
- 평균 수익: $1,980
- 총 수익: $4,785,431
- 누적 해외 수익: $6,285,431
- 스튜디오: Warner Bros.
- 상영 기간: 1주
- 총 제작 예산: $12,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24% / 관객: 43%
IMDb 사용자 지수 - 4.4/10 (584 Votes)
한때는 할리우드의 잘나가는 여배우들이었지만 지금은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가끔 궁금했던, 캐서린 헤이글과 로사리오 도슨이 출연한 스릴러물 <언포게터블>이 금주 7위로 등장했습니다. 관객들도 이미 이 두 여배우들을 잊은 지가 오래인지, 478만 불의 저조한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습니다. 예고편은 왠지 그럴듯해 보였는데 영화에 대한 평가 또한 암담합니다.
8위
기프티드
(Gifted)
- 주말 수익: $4,558,508 (+48%)
- 상영관 수: 1,986 (+840)
- 평균 수익: $2,295
- 총 수익: $10,773,300
- 누적 해외 수익: $10,773,300
- 스튜디오: FOX
- 상영 기간: 3주
- 총 제작 예산: $7,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64% / 관객: 86%
IMDb 사용자 지수 - 7.8/10 (1,328 Votes)
금주 8위는 지난주 확대 개봉에 들어가며 6위로 올라섰던 크리스 에반스 주연의 드라마 <기프티드>입니다.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했지만 주말 성적은 극장수를 더 늘린 덕에 48% 늘어났습니다. 개봉 3주차를 맞아 누적된 북미 성적은 정확하게 1천만 불입니다.
9위
더 프로미스
(The Promise)
- 주말 수익: $4,095,718
- 상영관 수: 2,251
- 평균 수익: $1,820
- 총 수익: $4,095,718
- 누적 해외 수익: $4,095,718
- 스튜디오: Open Road Films
- 상영 기간: 1주
- 총 제작 예산: $90,000,000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47% / 관객: 95%
IMDb 사용자 지수 - 5.8/10 (139,400 Votes)
하, 이 영화의 정체가 뭘까요. 오픈로드필름에서 배급한 신작 <더 프로미스>가 금주 9위로 데뷔했는데요, 이 영화 이상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영화의 성적이 엉망인 것은 둘째 치고 로튼토마토의 관객평점과 IMDb 사용자 지수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게다가 더 놀라운 건 IMDb 사용자 지수 참여자 수가 무려 14만 명 가까이 됩니다. 지난주 개봉해서 월드와이드 9억 불을 넘긴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에 참여한 유저들 숫자의 세배가 넘습니다. 그나마 평점이라도 좋으면 모르겠는데 평점도 최악입니다. 왠지 조작의 느낌이 강하죠? 게다가 이 영화의 공개된 제작비가 9천만 불입니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의 오스카 아이작과 크리스찬 베일이 출연한 작품인데요, 왠지 수수께끼 같은 영화입니다.
10위
잃어버린 도시 Z
(The Lost City of Z)
- 주말 수익: $2,121,540 (+1,826%)
- 상영관 수: 614 (+610)
- 평균 수익: $3,455
- 총 수익: $2,270,953
- 누적 해외 수익: $2,270,953
- 스튜디오: Bleecker Street
- 상영 기간: 2주
- 총 제작 예산: N/A (N/A)
※ 평점
로튼토마토 지수 - 평론가: 88% / 관객: 65%
IMDb 사용자 지수 - 7.2/10 (3,530 Votes)
마지막으로 금주 10위는 2009년에 데이빗 그랜이 발표한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잃어버린 도시 Z>입니다. 지난주 28위에서 확대 개봉에 들어가며 10위로 올라섰습니다. 실제 아마존 탐험가로 유명했던 실존 인물 퍼시 포셋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브래드 피트의 플랜B가 제작한 작품입니다. 누적스코어는 227만 불입니다.
월드와이드 누적
박스오피스 차트
자, 오늘까지 누적된 2017년 월드와이드 순위와 성적을 살펴보면 일본에서 1천3백만 불의 오프닝을 기록한 디즈니의 <미녀와 야수>가 11억 불 고지까지 성큼 올라섰으며 그 뒤를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빛의 속도로 쫓아가고 있습니다. 개봉 2주차 만에 월드와이드 9억 불을 기록하며 2위로 뛰어올랐는데요, 과연 다음주 대결이 궁금해지죠?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다음주에 <미녀와 야수>를 넘어서면 그야말로 대박입니다. 그 외에 드림웍스 제작, 폭스에서 배급한 신작 애니메이션 <보스 베이비>가 6위로 차트에 첫 등장했습니다.
1위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 북미 수익: $470,800,000
- 해외 수익: $630,000,000
- 전 세계 수익: $1,100,800,000
- 전 세계 랭킹: 17위
- 스튜디오: Buena Vista
2위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The Fate of the Furious)
- 북미 수익: $163,300,000
- 해외 수익: $745,000,000
- 전 세계 수익: $908,300,000
- 전 세계 랭킹: 43위
- 스튜디오: Universal
3위
로건
(Logan)
- 북미 수익: $223,400,000
- 해외 수익: $383,000,000
- 전 세계 수익: $606,400,000
- 전 세계 랭킹: 122위
- 스튜디오: Fox
4위
콩: 스컬 아일랜드
(Kong: Skull Island)
- 북미 수익: $163,900,000
- 해외 수익: $395,100,000
- 전 세계 수익: $559,000,000
- 전 세계 랭킹: 138위
- 스튜디오: Warner Bros.
5위
50가지 그림자: 심연
(Fifty Shades Darker)
- 북미 수익: $114,400,000
- 해외 수익: $264,400,000
- 전 세계 수익: $378,800,000
- 전 세계 랭킹: 263위
- 스튜디오: Universal
6위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 북미 수익: $137,000,000
- 해외 수익: $222,800,000
- 전 세계 수익: $359,800,000
- 전 세계 랭킹: 295위
- 스튜디오: Fox
7위
너의 이름은.
(Your Name.)
- 북미 수익: $4,100,000
- 해외 수익: $349,500,000
- 전 세계 수익: $353,600,000
- 전 세계 랭킹: 306위
- 스튜디오: FUN
8위
트리플 엑스 리턴즈
(xXx: The Return of Xander Cage)
- 북미 수익: $44,900,000
- 해외 수익: $301,200,000
- 전 세계 수익: $346,100,000
- 전 세계 랭킹: 324위
- 스튜디오: Paramount
9위
그레이트 월
(The Great Wall)
- 북미 수익: $45,200,000
- 해외 수익: $286,800,000
- 전 세계 수익: $332,000,000
- 전 세계 랭킹: 344위
- 스튜디오: Universal
10위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
(Resident Evil: The Final Chapter)
- 북미 수익: $26,800,000
- 해외 수익: $285,400,000
- 전 세계 수익: $312,200,000
- 전 세계 랭킹: 377위
- 스튜디오: Screen Gems
요즘, 특히 북미 차트를 보면 성적이 극과 극인 경우가 많죠? 북미 관객들의 취향이 예전과는 약간 다른 느낌이 듭니다. 이제 여름 시즌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참 시간 빠릅니다. 한 주 동안 건강하시고 다음주에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권오형 / 파워블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