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경이 또 하나의 인생 캐릭터를 만들었다. <고백부부>의 고독재, <으라차차 와이키키>의 이준기, 그리고 이제 <히트맨>의 철까지. 등장하는 작품마다, 예능마다 화제를 만들었던 이이경. 그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모아봤다.

- 히트맨
-
감독 최원섭
출연 권상우, 정준호, 황우슬혜, 이이경, 이지원
개봉 2020.01.22.
첫인사가 무릎 앉기?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밝힌 이이경만의 첫인사법. <히트맨>에 함께 출연한 정준호는 처음 만난 이이경이 자신의 무릎 위에 앉으면서 인사했다고 말했다. 정준호는 당황하면서도 한편으론 대선배와 거리감을 두지 않으려는 이이경의 노력에 감탄했다고. 이이경 말로는 이게 평상시 인사라고 하는데, 181cm의 ‘자이언트 베이비’를 매번 안아주는 선배 배우들도 대단하다.
부상과 우울증, 답은 연기
유쾌한 캐릭터를 소화하는 연기력과 예능에서의 모습을 보면 이이경은 늘 쾌활할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또한 무던한 노력으로 성격이 바뀌었다고. 그는 고등학교를 자퇴했었는데,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기 때문. 중학교 시절 선수로 활동할 만큼 가라테 유망주였으나 고등학생 때 큰 부상을 입고 우울증까지 얻었다고 한다. 그래서 고등학교를 관두고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가족의 권유대로 고향 충주를 떠나 서울로 올라왔다.
이후 검정고시를 패스하고 수능을 봐 체대에 합격한다. 체대생이었던 그가 연기에 빠져든 건 군대에서 본 드라마 <아이리스> 때문. 엄격한 가정 환경에 드라마를 본 적 없던 그는 <아이리스>를 보며 ‘이렇게 보기만 해도 재밌는 걸 실제로 하면 얼마나 재밌을까’ 생각했고, 전역과 동시에 연기 학원에 등록했다. 연기를 해보면서 전문적으로 배워야겠다고 느낀 이이경은 그해 입시를 다시 보고 서울예술대학교에 들어갔다.

- 아이리스
-
연출 김규태, 양윤호
출연 이병헌, 김태희, 김승우, T.O.P, 정준호, 김소연, 유민, 김영철, 이정길, 정한용, 윤제문, 현쥬니
방송 2009, KBS2
이종석 팬에게 엉덩이 차인 이유?
그의 첫 데뷔는 영화 <백야>. 이송희일 감독의 퀴어 멜로로 호평을 받았지만, 독립영화이자 퀴어 영화라는 특성상 대중적인 작품은 아니었다. 그가 대중들에게 익숙한 얼굴이 된 건 드라마 <학교 2013>. 장나라, 최다니엘, 이종석, 김우빈, 박세영, 류효영 등이 출연한 이 드라마에서 그는 일진 오정호(곽정욱)의 친구로 등장했다. 단짝으로 호흡을 맞춘 이지훈과 함께 본명이 곧 캐릭터명이라서 첫 드라마 출연에도 이름을 알릴 수 있었다.
이 드라마에서 그는 일진의 친구답게 학우들을 사사건건 쥐락펴락하는 성격으로 그려졌다. 그래서 악역을 찰떡같이 연기한 배우들이 겪는 의례적인 일까지 당했다. 이종석의 팬이 그의 엉덩이를 찬 것. 이이경을 찬 팬은 “종석이 오빠 괴롭히지 마요”라고 경고(?)한 후 도망쳤다고. <별에서 온 그대>에서 비서 이신을 연기했을 때도 식당 종업원이 “나쁜 놈”이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한다. 안쓰러운 경험담이지만, 이이경이라면 자신의 연기가 인정받은 거라고 생각했을 듯.

- 백야
-
감독 이송희일
출연 원태희, 이이경
개봉 2012.11.15.

- 학교 2013
-
연출 이민홍, 이응복
출연 장나라, 최다니엘, 이종석, 박세영, 김우빈, 류효영, 박해미, 이한위, 윤주상, 엄효섭, 오영실, 최창엽, 김창환, 곽정욱, 다니
방송 2012, KBS2
때아닌 이국주와의 열애설
지난 해, 이이경의 팬이라면 심장이 쿵 내려앉았을 열애설이 있었다. 바로 이국주와의 열애설 ‘인정’. 8월 5일, 이이경이 이국주와의 열애설을 인정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 보도에 실시간 검색어와 연예 뉴스란이 이국주, 이이경으로 가득 찼으나 알고 보니 예능 프로그램의 설정이었던 것. 금지어를 말하면 벌칙을 받는 <플레이어>의 설정극에서 이이경은 “최근 이국주씨 집에서 새벽에 나오는 게 목격됐는데 공개 연애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아니다’, ‘모른다’ 등 상황을 부정할 수 있는 대답은 모두 물 대포 벌칙을 감수해야 했고, 결국 이이경은 “인정하겠다”는 대답을 한 것. 예능으로 한 대답이 언론 보도를 통하면서 오해를 빚은 것이었다. 이이경은 이후 인터뷰를 통해 난데없는 열애설에 이국주한테 미안하다고 털어놨다.
애드리브에 강한 남자
이이경은 영화 <아기와 나>, 드라마 <검법남녀> 등을 통해 진지한 정극 연기도 인정받았으나 많은 이들은 그를 고독재(<고백부부>)나 이준기(<으라차차 와이키키>) 같은 코믹한 캐릭터로 기억하고 있다. 아마 그의 순발력과 능청스러운 연기 덕분일 것이다. 그의 장기 애드리브는 첫 데뷔작 <학교 2013> 때부터 빛난다. 원래 이이경 역 비중은 크지 않았는데 촬영장에서 그의 애드리브를 본 제작진이 캐릭터의 비중을 점차 늘려나갔을 정도니까.
이번 <히트맨> 또한 마찬가지. 최원섭 감독은 <으라차차 와이키키>와 <아기와 나>를 보고 이이경을 철 역으로 캐스팅했다. 이이경은 최원섭 감독과 대화하면서 캐릭터에게 더 입체적인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최원섭 감독과의 대화 끝에 이이경은 현장에서 애드리브를 하면서 지금의 철을 완성할 수 있었다.

- 고백부부
-
연출 하병훈
출연 손호준, 장나라, 허정민, 이이경, 한보름, 조혜정, 장기용, 고보결, 임지규, 이병준, 조련, 차민지, 고은민, 김병옥, 김미경
방송 2017, KBS2

- 검법남녀
-
연출 노도철
출연 정재영, 정유미, 이이경, 박은석, 스테파니 리, 주진모, 안석환, 박준규, 송영규, 박희진, 고규필, 노수산나, 김서라, 김호정, 강선숙, 김기무, 백승훈, 민필준, 김민하
방송 2018, MBC
상대팀으로 마주친 우리팀
중학교 선수, 체대, 운동이 소재인 예능 프로그램 출연. 이이경은 운동을 잘하고, 또 좋아한다. 가장 좋아하는 건 축구. 그가 가입한 축구팀만 일곱 곳인 적도 있었다고. 현재는 두 곳을 정리했다는데, 그 이유는 용병으로 소속된 팀 경기를 갔다가 선수로 소속된 팀을 만났기 때문. 이처럼 운동을 즐기는 성격이라 <히트맨>을 촬영할 때도 생각보다 거친 액션이 적어서 아쉬웠다고.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