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 보스턴 지역의 코믹북 전문 잉글랜드 코믹스 단골 중에는 당시 18살이던  에드런드가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반이었던 그는 졸업 뒤 영화감독이 되기 위한 커리어를 찾는 동시에 취미 프리랜서 만화 작가를 겸하고 있었다. 학교 끝나고  잉글랜드 코믹스에서 종종 주인이나 손님과 잡담을 하며 시간을 보내던 그에게 가게 주인은 격월로 발행하 무료 배포용 소식지 < 잉글랜드 코믹스 뉴스레터> 짧은 만화를 실보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 뉴스레터라 봤자 여느 코믹북/취미 샵들이 배포하던 것과 같이 A4, A5용지에 손으로 쓰거나 타자기로 친 아마추어 인쇄물이었지만, 어쨌든 가게의 홍보물이니  마스코트가 필요했던 것이다.

진드기를 모티프로 삼은 히어로, '더 틱'은 그렇게 탄생했다. 애초 상업성을 기대하고 만든 캐릭터도 아니고 일회성 홍보 목적으로 만든 창작물이었기 때문에 완성도나 진지함은 상관이 없었다. 1986 < 잉글랜드 코믹스  뉴스레터> 14호의 센터폴드 페이지에 등장한다. 가게 주인이나 작가 에드런드는 향후 20년간  진드기 인간이 번씩이나 TV 시리즈로 제작되리란 것을 예상했을까?

그런데 캐릭터가 은근히 손님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지역에서 가장 점포 하나였던 잉글랜드 코믹스의 손님들은 틱의 재등장을 계속 요구했고, 점포는 자체 출간하기로 결정한다.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인디 만화 붐은 1980년대에도 거세게 불었고,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만화들을 흑백으로 소량 인쇄해 자체 판매하고 있었다. 1984년에 등장한 <틴에이지 뮤턴트 닌자 터틀즈> 이런 류의 인디 만화로 등장했. 1988 32페이지짜리 흑백 만화로 출간되었고, 반응은 꾸준히 괜찮아서 1990년대까지도 쭉 출간된다.

에드런드가 매사추세츠 아트 컬리지에 재학 중이던 1990년대 , 완구 라이센싱 업체가 그에게 연락을 해왔다. <지 아이 조> TV 만화 시리즈 등을 제작한 선보우 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애니메이션과 완구 라인으로 개발하자 제안이었다. 에드런드에게는 엄청난 기회였다. 그렇게 1994, < 애니메이티드 시리즈> FOX 네트워크에서 토요일 아침용 카툰으로 처음 방송됐. 관련 완구의 마케팅도 이어져  1990년대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위상이 높아졌10 앞서 데뷔한 닌자 거북이들의 범세계적인 인기까진 아니더라도 최소한 미국 아동 청소년들이 바로 알아보는 정도의 인지도까지 얻은 것이다. 취미로 만화를 그리던 에드런드로서는 놀라운 성과였다. 그는 영화·TV시리즈 감독의 커리어도 포기하지 않고, 성공적인 만화가이자 프로듀서, 감독으로 성공적인 멀티 플레이어가 된다.

2001년, FOX 네트워크는 틱을 실사 TV시리즈로 제작한다. 13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시즌을 구상하였으나 저조한 시청률로 인해 9회로 조기 종영했다. 하지만 완성도는 높아서 관객들과 평론가들에겐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2017년 올해, 아마존은 프라임 멤버들에게 스트리밍하는 자사 자체 제작 시리즈로 < > 제작을 선언, 파일럿 에피소드를 곧 방영한다고 발표했다. 시리즈는 아직 제작 중이 빠르면 올해 안에 공개된.

미국 만화의 암묵적 관례대로,  틱이 처음 등장한 뉴스레터도 가격이 많이 올라 이제 100만원대를 호가하는 귀한 몸이 되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틱이 등장하는 페이지 상단에 작가 에드런드 자신이 틱이 나중에 유명해질 있으니 뉴스레터를 버리지 말고 소장해두라 명시해놓았다는 것이다. 당시 18 풋내기 고등학생의 충고를 그대로 받아들인 사람들은 얼마나 있었을까?


최원서 그래픽노블 번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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