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감독 이해준, 김병서

출연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송경원 <씨네21> 기자
재난에 집중하지 못한 재난(같은) 영화
★★☆
백두산 폭발을 막아내기 위해 한국의 특수요원과 북한의 스파이가 고군분투한다. 한반도를 뒤집어 놓는 초반 재난의 스펙터클은 확실히 인상적이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이야기가 흩어지는 건 물론 볼거리마저 빈약하고 조악해진다. 남북의 정치적 문제, 추격액션, 총격신, 신파적 요소, 심지어 개그까지 수많은 재료들을 한꺼번에 때려 넣는데 연결이 허술하다. 무엇보다 결에 맞지 않게 불쑥 튀어나오는 개그가 아쉽다. 개그 자체로만 놓고 보면 훌륭한 편인데 문제는 타이밍. 개그가 인상적인만큼 서스펜스와 드라마를 깎아먹어 버린다. 재난영화의 클리셰를 반복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여러 레퍼런스를 활용해놓고도 정작 재난에 집중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는 게 진짜 문제. 클리셰 범벅 비빔밥의 애매한 맛. 그럼에도 지루하진 않다는 게 미덕이라면 미덕. 기대를 내려놓고 봐야 볼만한 팝콘무비.

심규한
 
<씨네플레이기자
눈으로 보이는 스펙터클과 머리로 읽히는 단조로움
★★★
백두산 화산 폭발로 발생한 지진이 도시를 덮치는 장면은 가히 장관이다. 실제 일어날지도 모를 재난이라는 점과 주변 익숙한 것들의 파괴라는 점이 관객의 감정이입을 돕는다. 할리우드 영화의 엄청난 CG 공세에 익숙한 관객이라도 <백두산>이 구현한 기술력에 아쉬움을 표하기는 어려울 만큼 진보된 영상을 선보인다. 다만 여전히 부족한 것은 이야기의 단단함이다. 이상하게 잘 풀리는 상황들과 몇몇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익숙함이 쉽게 눈에 띈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재난영화의 공식이 답은 아니네
★★☆
백두산 화산 폭발이라는 상상력의 방향은 좋다. 그러나 이 상상력을 구현해가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아쉬움들이 발견된다. 이는 재난영화의 키워드들을 변경 불가능한 하나의 공식처럼 생각해 접근하고 있기에 발생하는 문제들로 보이기도 한다. 인물들의 아킬레스건이자 동시에 희망의 이름이 되는 가족, 공조가 가능하지 않을 것 같던 이들의 우정, 재난 상황을 둘러싼 정치 역학. 예상을 조금도 비껴가지 않는 접근법이며, 촘촘하지도 않다는 점에서 난감한 전개다. 어느 시점이 되면 유머는 일종의 강박처럼 보일 정도다. 기대감을 높이는 소재와 상상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력, 재능 남다른 이들을 모아둔 결과물로서는 아쉬울 뿐이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공식은 읽히지만, 볼거리는 풍족한 재난 오락물
★★★
본론 진입이 빠르다. 필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브리핑한 후, 바로 관객을 재난의 한 가운데로 뚝 떨어뜨린다. <신과 함께>로 한국 CG 기술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킨 덱스터 스튜디오의 자신감이 읽히는 부분으로, 재난영화에서 관객이 보고 싶어 하는 볼거리를 풍족하게 충족시킨다. 도심 붕괴 CG도 볼만하지만, 평양을 사실감 있게 재현해 낸 스펙터클의 위용이 상당하다. ‘발전’한 기술력에 비해 이야기는 ‘답보’ 쪽이다. 재난영화의 관습을 관객은 그리 빡빡하게 받아들이는 편이 아닌데, <백두산>은 그 클리셰의 개수가 너무 많다는 게 조금 걸린다. 예상 가능한 전개를 무엇하나 이탈하지 않은 탓에, 재난 공식 모음집 같은 인상이 있다. 이 와중에 이병헌-하정우의 남북 공조 ‘케미’는 빤하되 식상하지 않다. 배우의 매력과 연기력이 진부해 보일 법한 관계 설정의 위험을 폭발시켜버린 케이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장단점이 명확하다
★★★
백두산 화산 폭발 시나리오를 재난 블록버스터로 구현했다. 덱스터스튜디오는 그럴듯한 설정을 그럴싸하게 보여준다. 지진으로 아비규환이 되는 강남역, 한강 다리를 덮치는 해일 장면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부럽지 않은 기술력의 발전을 보여주는 결과물이다. 안내자 역할을 맡은 하정우의 능수능란한 연기와 긴장감을 쥐락펴락하는 이병헌의 캐릭터 소화력은 기대 이상으로 불꽃 튄다. 한반도 정세를 담아 현실감을 부여한 점과 단숨에 또 다른 드라마를 만들어내는 카메오 기용도 눈길을 끈다. 반면에 개연성이 부족한 시나리오와 스테레오타입 캐릭터 구성, 과시적인 설정은 큰 폭발력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걸림돌이 되고 만다. 앞으로 만들어질 한국 재난 블록버스터는 과감한 캐릭터와 볼거리를 납득시킬 이야기가 절실해 보인다.

백두산

감독 이해준, 김병서

출연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수지

개봉 2019.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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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감독 최정열
출연 마동석, 박정민, 정해인

송경원 <씨네21> 기자
소소한 공감, 유쾌한 캐릭터, 안전한 마무리
★★★
조금산 작가의 동명 웹툰을 영화화 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방황하는 청춘들이 끝내 걸음을 멈추진 않는 소박한 이야기. 이렇다 할 한 방은 없지만 원작의 소소한 매력이 살아 있는 가운데 적재적소 활용된 캐릭터의 매력에 기대어 가는 영화. 이제는 치트키가 된 거석이형 마동석이 대체 불가능한 묘한 매력을 뿌리는 가운데 택일 역의 박정민의 지질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행보가 중심을 잡는다. 욕설과 폭력이 다소 거슬릴 수 있지만 영화 전반의 태도는 사소한 고민도 함부로 취급하지 않는 등 사려 깊다. 무엇보다 유쾌함을 잃지 않고 끝까지 ‘간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캐릭터가 일당백
★★★
캐릭터가 거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영화로 봐도 무방하다. 세상사에 얻어맞느라 바쁘지만, 악으로 깡으로 버텨나가는 청춘 소시민들의 패기가 빛난다. 밉지 않은 귀여움을 뽐내는 거석이형과 배우 마동석의 기막힌 싱크로율에 이르면 캐릭터들을 향한 애정은 충만해진다. 다만 일상의 비정한 그늘, 그럼에도 반짝이는 삶의 순간들을 포착하는 힘이 좀 더 발휘됐으면 좋았을 듯하다. 청소년 가출, 악덕 고리대금업, 건물 재개발 등 여러 이슈가 단순 배경 나열식으로 소화되는 데 그치고 만다. 영화는 결국 호감 가는 캐릭터들 그 이상의 매력을 보여주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하고 주춤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시동은 좋은데 정차가 아쉽다
★★★
통통 튀는 개성으로 사랑받은 동명 웹툰 속 캐릭터들이 스크린으로 절묘하게 스며들었다. 영화화 과정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건 거석이형. 독자들의 탄탄한 지지를 받았던 이 캐릭터는 마동석이라는 배우의 사랑스러움과 만나 그 매력이 보강-증축됐다. 반면 웹툰의 분량과 사건과 캐릭터를 마음껏 요리할 수 있는 각색의 권한 사용에 <시동>은 소심하다. 방대한 양의 웹툰을 2시간가량의 영상물로 효과적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었을 텐데, 웹툰 속 인물들을 누구 하나 외면하지 못하고 챙기다 보니 이야기가 분산되고, 그로 인해 긴장이 잘 축적되지 않는다. 시동은 좋은데, 주행 속도와 정차가 아쉽달까.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완주하는 캐릭터 코미디
★★★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상업 영화 안에서 경쾌하게 풀어나간다. 주조연 가릴 것 없이 캐릭터마다 개성을 살려 보는 재미를 획득한다. 원작 웹툰에 걸맞은 캐스팅으로 시동을 걸고 마동석, 박정민, 정해인의 이미지를 재조합해 안정적으로 달린다. 모그와 우주가 맡은 음악은 속도감을 불어넣는다. 얼굴과 이름이 새롭게 기억될 배우 김경덕, 최성은의 등장도 반갑다. 놀랄만한 청춘 영화는 아니어도 따뜻한 시선을 읽을 수 있는 코미디 영화.

시동

감독 최정열

출연 마동석, 박정민, 정해인, 염정아

개봉 2019.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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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해요, 리키
감독 켄 로치
출연 크리스 히친, 데비 허니우드

송경원 <씨네21> 기자
우리는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노동의 가치와 인간의 존엄을 되묻는 일갈.
★★★☆
자본주의 무한경쟁 사회에서 어떻게 사람이 지워지고 숫자로 바뀌어 가는지 친절하게 증명하는, 현미경 같은 영화. 평생 건설현장에서 일했던 리키는 조금 더 안정적인 일을 찾아 택배원이 된다. 좋게 말해 프리랜서, 명목상 개인영업, 정확히는 하청업체가 되었을 때 리키는 점점 불합리한 상황으로 내몰린다. 자본, 플랫폼, 시스템만 돈을 벌고 정작 그 안에서 실제로 노동하는 인간이 지워지는 과정은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다. 현실을 날카롭게 해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서적으로 설득시키는 데 망설임이 없다는 것이 켄 로치 영화의 힘이다. 노골적으로 눈물을 자극하고 그만큼 강력하게 뒤흔든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오늘 우리는 무엇을 놓쳤나
★★★★
켄 로치 감독은 지난해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선보이며 “50년 전에 하던 얘기를 아직도 해야 하는 게 놀랍다”고 했다. 이 영화를 만드는 마음 역시 크게 달랐을 리 없다. 감독은 인간이 소외된 세상을 향해 카메라를 드는, 여전히 질문하고 행동하는 창작자다. 비인간적 노동 시스템 아래에서 리키와 가족의 삶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절망적 확신. 누구의 탓도 아니지만 결국엔 서로를 탓해야 한다는 데서 오는 패배감. 영화는 세계를 집어삼킨 임시직 선호 경제의 이 같은 모습이 과연 온당한지 묻는다. 원제는 배달원이 부재중 메시지를 남기는 카드에 쓰여 있는 문구다. 우리는 매일 관계, 인간성, 나아가 삶까지 조금씩 잃으며 서로에게 미안해지는 중이다. 이것은 비단 영화 속 리키 가족의 상황만은 아니다.

미안해요, 리키

감독 켄 로치

출연 크리스 히친, 데비 허니우드

개봉 2019.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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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엠 브리딩
감독 엠마 데이비, 모라그 맥키넌
출연 
닐 플랫, 로이즈 플랫, 오스카 플랫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오늘도 숨 쉰다는 것
★★★☆
죽음을 앞둔 남자가 남겨질 가족을 위해 카메라를 든다. 자신의 의지로 삶을 정리하고 기록한다는 점에서, <아이 엠 브리딩>은 타인의 눈으로 관찰된 결과물과는 다른 결을 갖는다. 주인공에게 이 과정은 마지막까지 삶의 존엄을 지키는 방식이기도 했을 것이다. 오늘도 숨 쉰다는 것,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새삼 일깨워주는 영화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홈비디오
★★★☆ 
서른세 살에 루게릭병 진단을 받은 남자는 얼마 남지 않은 자신의 삶을 블로그에 기록하기로 결심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영국 건축가 닐 플랫의 투병 일기이면서 평범한 사람의 일대기이자 젊은 아버지가 어린 아들에게 남긴 편지이다. 영화는 닐의 병상 생활을 카메라에 담으면서 자연스레 그의 가족사를 돌아본다.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인생의 기쁨과 슬픔을 받아들이면서 주체적으로 행동했던 한 사람이 몸소 들려주는 삶의 조언들이 명징하게 다가온다.

아이 엠 브리딩

감독 엠마 데이비, 모라그 맥키넌

출연 닐 플랫, 루이즈 플랫, 오스카 플랫, 린 플랫

개봉 2019.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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