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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키 17〉 북미 극장에서도 내렸다…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

데일리뉴스팀
영화 〈미키 17〉 속 한 장면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영화 〈미키 17〉 속 한 장면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봉준호 감독의 할리우드 진출작 〈미키 17〉이 극장 개봉 한 달 만에 적지 않은 손실을 안은 채 스크린에서 내려가고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6일(현지시간) 신작 목록에 따르면 〈미키 17〉을 7일 오후 9시(미 서부시간)부터 서비스한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 영화는 아마존 프라임 외에도 애플TV와 판당고 등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도 동시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스트리밍 서비스 전환은 〈미키 17〉의 극장 상영 종료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 영화 흥행 집계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7일 북미 3,807개 극장에서 개봉한 이 영화는 약 한 달간의 상영 기간 동안 북미에서 4,468만 달러(약 653억원), 해외에서 7,770만 달러(약 1,136억원)를 벌어들여 전 세계적으로 총 1억 2,238만 달러(약 1,789억원)의 흥행 성적을 기록했다.

〈미키 17〉 홍보물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미키 17〉 홍보물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한국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6일까지 누적 관객 수 299만 8,372명, 누적 매출액 약 296억원을 기록하며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이 영화는 마케팅·홍보 비용을 제외한 순 제작비만 1억1천800만달러(약 1천700억원)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투자배급사 워너브러더스는 마케팅에 추가로 8천만달러(약 1천169억원)를 지출했다고 전했다.

극장 측 수익 배분을 고려할 때 〈미키 17〉의 손익분기점은 약 3억달러(약 4천385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버라이어티'는 지난달 하순 이 영화의 전 세계 티켓 매출이 총 1억4천300만달러(약 2천90억원)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업계 예상치를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키 17〉의 손실액은 약 8천만달러(약 1천169억원)에 달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실제 흥행 성적이 예상치를 넘지 못하면서 극장 상영 손실액은 이보다 더 커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영화 산업에서는 대부분의 작품이 극장 개봉만으로 흑자를 내지 못하고 TV·스트리밍 플랫폼 판매를 통해 손실분을 메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통상 영화 흥행 성적이 스트리밍 업체와의 계약 금액을 좌우하기 때문에 〈미키 17〉이 결국 적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버라이어티'는 분석했다.

할리우드 스타 로버트 패틴슨이 주연한 〈미키 17〉은 개봉 초기 미국 시장조사업체 시네마스코어의 현장관객 대상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B' 등급을 받았다.

또한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는 평론가 점수 77점(100% 만점 기준으로 77%), 관객 점수 73점을 기록했다. 이는 봉 감독의 전작들인 〈기생충〉(평론가 99점·관객 95점), 〈마더〉(평론가 96점·관객 89점), 〈살인의 추억〉(평론가 95점·관객 92점)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미키 17〉은 봉 감독이 〈기생충〉으로 2020년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이후 5년 만에 선보인 신작이다. 대기업 워너브러더스가 야심차게 투자·배급한 작품으로 할리우드에서도 큰 관심을 모았으나, 기대했던 흥행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